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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의 정의
1. 문자지도의 개념
2. 한글의 특성

Ⅱ.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의 유형
1. 발음 중심 문자 지도
1) 음소식 문자 지도법
2) 음절식 문자 지도법
2. 의미 중심 문자 지도
1) 단어 중심 문자 지도법
2) 문장 중심 문자 지도법
3. 절충식 문자 지도
1) 발음 중심의 절충식 문자 지도법
2) 의미 중심의 절충식 문자 지도법

Ⅲ.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와 읽기지도

Ⅳ.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와 문자미해득아
1. 문자미해득아의 개념
2. 문자미해득아의 문자판별을 위한 단계적 지도
1) 1단계 지도
2) 2단계 지도
3) 3단계 지도

Ⅴ.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의 사례
1. 단어 및 그림카드(Flash Cards)
2. 파일(Files)
3. 차트(Chart)
4. 융판(Flannel board)
5. 광고(advertisements)
6. 비디오
7. 멀티미디어 학습
1)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
2) 멀티미디어 학습의 효과
3) 멀티미디어 학습 기능

Ⅵ.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자지도(문자교육, 문자학습)의 정의

1. 문자지도의 개념

문자지도란 소리와 문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대응관계를 파악하여 음절을 읽고 쓰게 하는 것이다.

2. 한글의 특성

(가)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 떠 고도의 음성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나) 자음자와 모음자를 철저히 분리해 ㄱ, ㄴ, ㅁ 계열과 ㅏ, ㅓ, ㅣ 계로 뚜렷이 구분된다.
(다) 자음자와 모음자를 동일한 층위에서 만들지 않고 먼저 기본자를 만들고 그것에 획을 덧붙여 만드는 이원적 조직을 취하고 있다.(이 원리는 핸드폰 문자전송에서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음)
(라) 초성과 중성을 구분하여 각각의 문자를 별도로 만들었고 종성에 대해서는 따로 문자를 만들지 않고 초성자와 같이 쓴다.
(마) 자모들을 조합하여 음절 단위를 이루어 의미를 가진다.
(바) 1자 1음의 대응이 규칙적이다.
(사) 한글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자이다. 로마자는 1자 1음의 규칙적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아 유추적 단계를 이끌어 지도하기에 어렵고, 일본의 가나는 음절로만 지도할 수 있는데 반하여 한글은 어는 단계에서나 시각과 청각이 일치하므로 음성 언어 지도와 아울러 어린이의 사고를 분석적, 유추적 단계로써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참고문헌
로빈슨, 앤드류 지음, 문자이야기, 사계절출판사, 2003
세계의 문자 연구회, 세계의 문자, 범우사, 1997
이용걸, 학습의 기초, 서울 : 배영사, 1971
이현복, 국제음성문자와 한글음성문자, 과학사, 1989
이두석,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자 지도 실태 및 교재 구성 방안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 논문
정진화, 유치원의 문자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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