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여행 문화(단체여행문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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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여행의 문화적 의미

-신앙과 여행의 조직화

-오시.센다쓰의기능

-종교적 순례와 ‘고’조직

-세속적 여행업의 조직화

-전별금과 미야게의 문화
본문내용

-여행의 문화적 의미
고대 일본사회에서는 지방으로 파견되는 관리의 이동이나 전방으로 출정하는 병사들의 이동 등 대부분의 여행이 정치나 군사와 관련된 것이었으며,(실제 여행을 나타내는 일본어인 ‘다비’의 한자인 여(旅)는 ‘떠돌아다닌다’,‘여행한다’라는 의미 이외에 ‘군사’라는 의미와 ‘무리’라는 의미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항상 위험을 수반한 것이었다. 우선 군사적 목적의 이동에서는 항상 부상당하거나 죽을 위험이 있었으며, 그 외에도 일단 자신들이 사는 지역과 자기 집을 떠난 사람에게는 산적이나 노상강도의 위험, 굶어 죽을 위험, 얼어 죽을 위험 등 온갖 위험이 따르게 마련이었다. 특히 내부집단 성향이 강한 일본 사회에서는 모른느 사람이나 떠돌아 다니는 이방인에 대한 적대감과 공포가 더욱 강하게 표현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여행에 따르는 이러한 위험은 더욱 크다고도 볼 수 있다.
일본 전통사회의 여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금기나 관습들은 여행에 따르는 위험에 대한 대비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인의 여행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이라 할 수 있는 ‘위지왜인전’에는 일본에서는 가족의 누군가가 여행을 떠나 있는 동안 집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머리를 빗지 않고, 이도 잡지 않으며, 의복은 때가 묻어 있고, 고기를 먹지 않으며, 부인을 가까이하지 않아서 마치 상을 당한 사람처럼 하고 있다.”라는 기록이 나오는데 이러한 관습은 여행을 떠난다는 것이 죽음에 버금가는 중대한 사건으로 취급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를 조심함으로써 여행을 떠난 가족원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기원한다. 오늘날 일본 각지에서 발견되는 ‘가게젠’의 풍습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가게젠’이란 아텐젠 이라고도 하는데 집을 떠나 얼마 동안 돌아오지 않는 사람을 위하여 (혹은 그의 수호신을 위하여) 음식을 올림으로써 당사자를 축복하고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습속으로 여행 떠난 사람이 길에서 배가 곯지 않도록 하는 주술적 의미도 담겨 있다)

-신앙과 여행의 조직화
일본 사회에서 종교적 목적의 여행, 즉 성지참배라는 형태의 여행이 등장하게 되는 것은 대개 헤이안시대를 전후하여서였다. 헤이안시대에 들어 점차 귀족들에 의한 토지의 소유가 확대되면서 부유해진 귀족과 황족들이 특정 신사나 사찰에 머물면서 참배하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성지참배의 등장은 일본의 여행문화에서는 새로운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일본인의 생활(2001), 우메사오 다다오, 혜안
일본인의 여행과 관광문화,(2006) 문옥표외 2명, 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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