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 다문화공생 교육 일본 다문화공생 다문화공생 교육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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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기(1946~1954)
국민국가의 독자성을 고려한 평화교육
제 2기(1955~1974)
동서문화 가치의 상호이해노선을 따른 국제이해교육
제 3기(1974~1980년대)
국제이해, 국제협력 및 국제평화를 위한 교육,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교육
제 4기(1990년대 이후)
글로벌 교육으로 체계화
국제이해교육의 역사
일본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일본의 국제지위가 격상되며 일본을 국제화하는 방향으로 전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의 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시행
초기의 국제이해교육은 다른 문화권 사람과 만남을 통하여 소통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해 주선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둠
다문화공생 교육의 전개
-다문화공생 교육 이전의 다문화교육
2000년대에 접어들어 다양한 민족과 문화의 공존을 시도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증대
‘국제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일본인의 육성’을 추진
일본의 역사와 전통문화 등을 잘 이해함과 동시에, 넓은 시야를 가지고 타문화를 이해해야 함을 강조
‘공생’을 추구
다문화공생 교육의 전개
-’다문화공생’교육의 강조
2006년 3월 ‘다문화공생 추진 플랜’ 발표
일본어교육, 다양한 통역, 번역 등을 통한 외국인 주민의 생활지원과 지역 주민의 다문화공생 의식 증진을 위한 다양한 수준의 국제이해교육을 실시
외국인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도쿄와 오사카를 중심으로 이주민 자녀를 위한 방과후수업을 진행
일본어 뿐만 아니라 이주외국인 자녀들의 모국어와 원문화 수업도 실시
일본 다문화공생 교육의 실제
어학연수회는 어학연수를 시작으로 각국의 요리, 문화공연, 수학여행체험, 어학페스티벌, 각국의 문화탐방, 인적 교류 등을 추진
국제화 의식의 함양뿐 아니라 교류에도 크게 기여
시민단체에 의한 외국인학생의 일본어 학습이나 교과학습의 지원
일본 다문화공생 교육의 실제
분리수업
통합수업
지원수업
일본 다문화공생 교육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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