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서][체육교육][체육수업]체육교육 성격, 체육교육 목표, 체육교과서 구성, 체육교과서 변화, 체육교과서 활용, 체육교과서 편찬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교육의 성격
1. 성격
2. 방향

Ⅲ. 체육교육의 목표

Ⅳ. 체육교과서의 구성
1. 도입
2. 단원명
3. 활동명
4. 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Ⅴ. 체육교과서의 변화

Ⅵ. 체육교과서의 활용
1. 내용 조직에 따른 활용
2. 단원 구성에 따른 활용
1) 본문
2) 화보

Ⅶ. 향후 체육교과서의 편찬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체육교육은 종래의 체육과는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체력에 대한 개념의 변화이다. 즉 운동 수행체력 위주에서 건강 체력으로 학교체육의 초점이 전환되었으며 미용체력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급속한 확산을 가져오게 되었다. 여기서 운동수행체력이란 운동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민첩성, 평형성, 협응성, 순발력, 반응시간, 속도, 근력 등을 일컬으며, 건강체력이란 관상동맥 질환, 고혈압, 비만, 골다공증, 당뇨, 요통 등의 퇴행성 질환을 예방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할 수 있는 체력으로서 건강체력의 요소로는 신체 조성, 심폐지구력 및 심폐 능력, 유연성, 근지구력, 근력 등이 있다. 한편 미용 체력이란 체력 운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매력적인 신체적 외모를 말하며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과 능동적이며 건강한 생활방식을 가지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각종 불평등 요소의 제거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 즉, 성차, 개인의 능력차, 사용언어의 불평등, 체육교사의 불평등한 학생 취급 등의 해소를 위한 각종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평등(Equity)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직전 교육 및 현직 연수 시 강의, 세미나, 사례 연구 등을 통해 평등의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장애 아동에게 동등한 교육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종래의 매인스트리밍(Mainstreaming)의 문제점을 보완하기보다 효율적이며 적극적인 장애 아동의 체육교육을 위해 처음부터 정상 아동들과 함께 활동하는 인클루션(Inclusion) 방식의 특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체육교육의 효율성 및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각종 노력과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우선 직전 및 현직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새로운 교사교육 모델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Holmes Group(1986)의 ‘내일의 교사들(Tomorrow`s Teachers)`이라는 보고서 발표 이후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여러 가지 새로운 안이 제시되고 있다. 그 주요 골자로는 교육의 강화, 실습의 강화 및 교사 교육 기간의 연장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강신복 역(1992),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김영수(1997),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내용(교과서)의 타당성 검토,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제10집
권오수(2003),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교육,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대구교육연수원
교육부(1989), 체육과 교육 과정,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이제옥(1998),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제 7차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시안 검토를 위한 공청회, 한국교육개발원
조미혜(1997),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교육을 필수화하고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 중인 정보소양인증제를 중학교까지 확대 시행하기로 하였다. 부분적, 선택적으로 실시되고 있던 컴퓨터 교육을 2001학년도부터 필수화하기로 한 것이다. 본 정책 시행의 일환으로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모든 교과의 수업에서 10%이상 컴퓨터(정보통신기술) 활용을 목표로 각 교과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하도록 하고 초중고 정보통신기술 지도자료를 개발, 보급되었다. )

  •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2) 태권도 수업을 통해 가르쳐야 될 가치3) 교과서에 탑재된 태권도 내용에 대한 인지4) 태권도에 대한 실천적 지식9.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1) 태권도와 함께하는 복합 프로그램 도입2) 교사의 인식 변화3) 학교 교과서의 역할4) 태권도 본질에 대한 개념적 정립을 통한 학문화 작업5) 체육 교과서의 재구성6) 행정 기관 지원 및 제도적 개선7) 체육교사의 양성과 임용제도8) 교원 연수를 통한 태권도 교육 확

  • [교과교재연구] 텔레비전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재구성
  • 교과서의 재구성 방향1) 교과서의 재구성 방향 2) 텔레비전 매체 활용 시 유의점5.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1) 단원의 길잡이2) 학습 목표와 학습 요소3) 지도 방법4) 평가 (수행평가)Ⅲ. 결론1) 교사에 대한 제언2) 교과 연구 활동가에 대한 제언Ⅰ. 서 론국정 교과서에 몇 십 년 동안 길들여진 교사들이 교과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교육과정의 변화보다 학생들의 사고과정이 더욱 빠르게 급 변화하는 시대인 만큼 이제 교사들은 무엇을 어떻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정신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기초교육을 받는데 10년이 걸린다고 했다. 그것이 끝나는 해가 2007년이었다. 그래서 2007년에 전 과목을 개편했다. 7차교육과정이 그것이다. 그러나 의무교육이 초 ․ 중학교까지 9년으로 되어 있어 고등학교 1학년의 역사교육이 공뜨게 되었다. 그리하여 고교 역사교과서는 국사, 세계사, 동아시아사를 합쳐 ‘역사’라는 과목으로 통합하고, 근 ․ 현대사 중심으로 편찬하는 기형적인 교과서를 검인정으

  •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목표,개정내용,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편제,시간배당기준,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문제점,제언
  • 구성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2. 시간 배당 기준Ⅶ.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문제점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초등교육의 첫 번째 목표가 ꡒ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게 한다.ꡓ인 점은 초등 아이들의 특성에 맞아 보인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한동안 공부 외에도 한 가지만 잘하면 대학도 가고 전문가 대접을 받는다는 얘기에 학교교육도 아이들의 개성을 길러주려는 방향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