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력학습]협동학습 개념,유형, 협동학습 전제, 협동학습 문제점, 협동학습과 생활태도, 협동학습 유형별지도, 협동학습과 협력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개념

Ⅲ. 협동학습의 유형

Ⅳ. 협동학습의 전제
1. 협동학습의 유래
2. 협동학습이 갖추어야 할 요건
1) 팀원 사이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
2) 팀원 사이의 협력
3) 학생 개인별 책임감
4) 대인관계 기술
5) 팀 반성의 시간

Ⅴ. 협동학습의 문제점

Ⅵ. 협동학습과 생활태도
1. 개념
2. 협동적 생활태도의 하위요소
3. 협동적 생활태도와 공동체 의식과의 관계
4. 아동발달과 공동체 의식 함양과의 관계

Ⅶ. 협동학습의 유형별 지도
1. 소집단 협동학습 [유형 1]
1) 문제파악
2) 해결방법 탐색 및 문제해결
2. 과제선택 협동학습 [유형 2]
1) 학습동기 유발
2) 선수학습 상기
3) 공부할 문제 파악
4) 학습 활동 방법 안내
5) 학습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6) 선택학습
7) 전체학습
8) 심화·보충학습
9) 현실적용
10) 집단학습
11) 내용정리
12) 차시예고
3. 전문가활동 [유형 3]
1) 학습동기 유발
2) 선수학습 상기
3) 공부할 문제 파악
4) 학습 활동 방법 안내
5) 학습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6) 전체학습
7) 심화·보충학습
8) 현실적용
9) 내용정리
10) 차시예고

Ⅷ.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비교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2.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협동학습은 집단을 이룬 학생들이 교재 내용에 대해 분석 조사하고 다른 학생들을 서로 도와주며 학습 재료를 같이 나누어 사용하며 질의와 토의를 활발히 하고 서로의 학습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같은 책상에 신체적으로 가까이 앉아 있는 이상의 활동들이 요구되는 학습 방법으로 소집단 학습이 진정으로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상호의존관계, 학생들간의 대면적 상호작용, 학습과제를 완성하는데 대한 개인적인 책무성, 대인간 및 소집단 기능의 적절한 활용이라는 기본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이러한 요소를 지닌 협동학습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학습은 협동의 가치를 가르친다.
둘째, 협동학습은 단위 학급에 공동체를 형성하여 준다. 협동학습은 전체집단에서 뿐만 아니라 작은 사회적 단위에서도 학생들을 서로 알게 하고 ,서로를 배려하며, 소속감을 느끼게 해줌과 동시에 개인들 간의 갈등을 감소시켜 준다.
셋째, 협동학습은 주의 깊게 경청하기, 타인의 관점을 취하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갈등을 해결하기,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하기 등의 기본적인 생활 기능을 가르친다.
넷째, 협동학습은 학업 성취, 자존심, 학교에 대한 태도를 개선 시켜준다.
다섯째, 협동학습은 능력별 학급 편성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제공하여 준다. 기존의 학급 편성 방법은 능력이 낮은 하위 그룹의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요소가 많았는데 협동학습은 교육적 평등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참고문헌
▷ 김현섭 외(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 고영남(2002), 협동학습 전략과 집단편성 방법이 학습자의 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 : 석사논문
▷ 김현진(2006), 체육 수업의 협동학습이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 논문
▷ 신연미(2002), 협동학습을 통한 문학교육 방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스펜서 케이건(1999), 협동학습, 열린교육에 신바람을 일으킨 협동학습 실전 매뉴얼, 도서출판 디모데
▷ 전성연·최병연(2006), 협동학습모형탐색,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개념의 읽기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가설을 내포하는데 첫째, 일기는 인지적 과정이다. 문자 정보의 특정 부분을 이해하고 특정 양식으로 저장하여 재생하는 과정이다. 둘째, 읽기는 언어적 과정이다. 문자나 단어와 같은 언어적 상징체를 통사론, 의미론, 추론과 같은 언어적 기술을 활용하여 이해하는 과정이다. 셋째, 읽기는 전체 행동 체계의 일부분이다. 아동의 태도, 환경, 지도 상황 등을 고려한 전체 체계의 속하는 하위 영역이다. (2) 읽기와 인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 의식 및 가치관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학교는 이 시대를 이끌어갈 정보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하면서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윤리의식도 길러주어야 한다. 아울러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정직이라든가 협동, 봉사, 준법, 책임감 등을 모든 교육의 과정에서 더욱 강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방,경쟁,협력의 시대요, 사회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협력하며 함께 더불어 사는 동시에 선의의 경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지도를 강조하였다. 제 2 차 교육 과정의 구성 방향은 제 1 차 교육 과정과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제 3 차 교육 과정은 언어 사용 가능의 신장과 가치관 교육의 강화를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기본적인 지도 사항을 정성한과 아울러 계열화를 시도하였고, 가치관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제재 선정 기준을 신설하였다. 제 4 차 교육 과정은 국어 교과의 특성 명료화, 언어 기능 신장 강화, 학습 내용의 적정화를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내용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문제점들, 즉 학습량이 과다하고 내용의 수준이 지나치게 높은 문제, 지나친 분과적 내용 구성의 문제, 학교급별 특수성과 그 연계성의 미비 문제, 습득한 지식의 실생활에서의 활용성 결여 문제, ‘탐구’를 지나치게 강조한 문제 등을 수정, 보완한다는 원칙 아래, ㉠ 내용의 정선, ㉡ 보다 통합적인 단원 구성, ㉢ 역사 영역 교육의 체계화, ㉣ 사회과에서의 가치․태도 교육 강조, ㉤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집단 생활에서의 참여 능력 강조, ㉥ 미래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학습부진을 보이는 현상으로 교정하였다. 그 이후 학습장애 개념은 여러 개인과 단체에서 여러 차례 각기 다르게 정의해 왔다. 지금까지 정의에 관한 연구들은 몇 가지 준거를 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과정, 즉 중추 신경계(대뇌) 장애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둘째, 학습의 주요 선수 기능(인지, 언어, 주의 집중, 사회생활 기술 등)과 도구 교과(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결과론적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