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방법]교육연극 정의, 교육연극 목표, 교육연극 분류, 교육연극 특징, 교육연극 방법, 교육연극 제 효과, 교육연극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정의와 목표
1. 용어의 정의
2. 교육연극의 목표

Ⅲ. 교육연극의 분류
1. TIE(Theatre-In-Education)
2. DIE(Drama-In-Education)
3. 유스 씨어터(Youth Theatre)
4. 연극 놀이(Creative-Drama)
5. 아동극(Children`s Theatre)
6. 연극적 놀이(Dramatic Play)
7. 역할놀이(Role Playing)

Ⅳ. 교육연극의 특징
1. 연극놀이에는 행동과 감정이 있다
2. 연극놀이는 쉽다
3. 연극놀이는 재미있다
4. 연극놀이는 더불어 한다
5. 연극놀이는 주변에서 찾는다

Ⅴ. 교육연극의 방법
1. 전달 인사하기
2. 악수하며 이름 알기
3. 동시에 묻고 대답하기
4. 종이로 소개하는 나
5. 엇갈린 손을 풀자
6. 내 안에 모든 것이
7. 번호 부르기
8. 손이 눈이야
9. 마네킹
10. 눈 가리고 장애물 비켜가기
11. 내 의자에 앉기
12. 역사 속의 인물이 되어
13. 완전히 바꿔라
14. 번호로 말하기
15. 편지 왔어요

Ⅵ. 교육연극의 제 효과
1. 언어 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2. 창조적인 상상력을 넓게 열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3. 서로 돕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4. 한 사람이 아닌 모두가 함께 하는 삶과 사회를 배운다
5. 좋은 문학작품과 가까이할 수 있다

Ⅶ. 교육연극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중심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학생 상호 간의 교호행위를 통하여 실제적 실험적 경험적 창조적 조작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곧 행동함으로써 배우는 것(Learning by doing)이다. 교육연극은 이처럼 연극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하여 도구화하고 조작한다는 기본 원리에 의해 형성되었다.
다음으로 삐아제의 발달심리학적인 면에서 보면 아동은 스스로 처해 있는 환경과 이에 관련된 경험에 맞추어서 성장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 행동을 수정하여 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간다. 학습 또한 교사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로부터 나온다는 의미에서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이며 학생은 탐구자이다. 발달과 학습의 평행적 단계에 밀접하게 대응하는 것이 놀이(play)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잠재되어 있는 발달 단계를 함양시키는 이상적인 경험이다. 따라서 연극적 놀이는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교육연극론이다.
이상과 같이 J.듀이를 중심으로 한 실용주의와 J.삐아제를 중심으로 한 발달심리학은 연극을 인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한 도구, 곧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한인지 발달과 학습의 도구로 인식함으로써 교육연극의 이론적 토대가 된 것이다.

Ⅱ. 교육연극의 정의와 목표

1. 용어의 정의

서로 명료하게 구분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용어들에는 연극교육과 교육연극이 있다.
연극교육이란 연극을 목적으로 즉 연극을 위한 교육인 반면, 교육연극이란 교육을 목적으로 삼는 교육을 위한 연극이다. 연극교육이 연극을 위한 전문 예술교육이라면,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의 매체, 혹은 방법으로서 삼는 일반적 의미에서의 교육이다.
참고문헌
민병욱·심상교 편, 교육 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사
박애경(2002), 기대지평 활성화에 의한 연극놀이 학습이 말하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소꿉놀이 연구회(2001),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육연극, 우리교육
이주영(1997), 교육 연극에 대한 이해와 활용 가능성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영어연극연구회(1996), 재미있는 영어연극, 서울 : 국민출판사
조병진(1992), 학교교육에 있어서 연극의 역할과 방향, 청예논총 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게임 이용 특성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1.2 연구의 목적과 문제1.3 연구 방법제 2 장 이론적 논의2.1 이용과 충족 이론2.1.1 미디어 이용에서의 이용과 충족2.1.2 모바일 이용에서의 이용과 충족2.2 모바일 게임에 관한 선행 연구2.2.1 게임 관련 연구2.2.2 모바일 인터넷 관련 연구2.3 모바일 게임 특성 및 현황2.3.1 게임 이용자의 특성2.3.2 여유시간 활용 특성과 게임 분야와의 관련성2.3.3 게임에 대한 견해2.4 모바일 게임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제 3 장 연구 결과3.1 연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 [영재판별][영재교육판별]영재판별(영재교육판별) 영역별기준과 도구, 영재판별(영재교육판별) 절차, 한국 영재판별(영재교육판별) 동향과 문제점, 외국 영재판별(영재교육판별) 동향과 사례, 향후 영재판별(영재교육판별) 개선방향과 제언
  • 방법으로 얻은 자료에 근거하여 영재를 판별하기 어렵다. 다양한 자료와 방법을 이용하여 영재를 판별해야 한다. 셋째, 영재 판별의 절차는 영재 교육과정의 범위와 목표에 준하여야 한다(Tannenbaum, 1986). 즉, 영재 판별․선발은 제공될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반영하고 있어야만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목표하는 대상자를 적절히 판별, 선발할 수 있을 것이다.최근 영재 판별 과정의 방향은 이러한 기본 원칙들을 포함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들

  • 르카프 마케팅전략
  • 목표를 전문체육에서 스포츠산업으로 전환했다. 한-미-일 스포츠산업규모 비교 한 - 미 - 일 스포츠산업 규모 비교구분한 국(2006년)미 국(2005년)일 본(2002년)GDP 847조9000억원12조4872억달러3조9767억달러스포츠산업22조3632억원2130억달러805억달러GDP 대비 비율2.64%1.71%2.02%(3) 법률∙정치적 요인세제 개편으로 인한 혼란 영세 자영업자들의 세무 부담을 줄이고 세정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간편납세제도

  • [심리학] MBTI를 활용한 바넘효과 입증
  • 효과1. 바넘2. 바넘효과의 개념3. 일상생활 속 바넘효과1) 혈액형2) 운세 및 점성술3) 사주팔자 및 역학제2절 바넘효과의 관련 연구1. 포러효과 +관련연구2. 관상학과 MBTI3. 혈액형과 성격연구4. 점성학과 MBTI5. 사주와 MBTI제3절 성격의 이론적 배경1. 성격의 개념 및 유형2. MBTI 성격유형의 이해제3장 연구설계제1절 조사의 기본방향제2절 변인의 설정과 측정제3절 표본 설계제4절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 방법제4장 연구결과제5장 결론 및 제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