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문지도]전기문 개념, 전기문 특성,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 학습요소,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 내용,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 사례로 본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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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기문의 개념과 특성
1. 전기문의 개념
2. 전기문의 특성

Ⅲ.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의 학습요소

Ⅳ.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의 내용
1. 전기문 읽기
1) 지식 및 이해
2) 자기의 생활과 생각을 비교
3) 본받을 점을 찾아낸다
4) 감명
2. 전기문 감상문 쓰기

Ⅴ. 전기문지도(전기문수업)의 사례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쓰기는 국어 능력에서 가장 주목되는 영역이다. 소통 이론에서 볼 때, 글쓰기 능력은 국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텍스트를 생성해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글을 쓰는 이는 발신자의 입장에 서며, 글을 읽는 이는 수신자의 입장에 선다. 그리고 언어적 텍스트라고 할 수 있는 글은 메시지에 해당한다. 소통의 과정에 개입하는 이 세 가지의 요소들은 각각 독자적인 상황(context) 속에서 작용한다. 그러므로 텍스트의 생성 과정에 속하는 글쓰기의 과정에는 글을 쓰고 읽는 텍스트 외적인 상황과 글 자체의 텍스트 내적인 조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글쓰기에서 텍스트 외적 상황에 대한 판단이란 텍스트의 목적이 무엇이며, 어떤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가 등을 정하는 일이다. 텍스트의 목적과 대상을 제대로 확정하지 않고서는 당초에 목표한 텍스트를 생성하기 어려우며, 텍스트를 통한 온전한 소통을 이루기도 힘들다. 텍스트 내적 조건으로는 텍스트의 언어적 구조가 중시된다. 문장이나 단락의 구조에서 텍스트 전체의 구조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로 텍스트를 생성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텍스트의 내용에 대한 판단도 중요하다. 텍스트를 통해 무엇을 표현할 것인가, 그리고 그 표현 내용들을 서로 어떻게 연관되도록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이에 관련된다. 글쓰기 능력에는 이러한 글쓰기의 상황과 조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판단의 능력이 긴요하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글쓰기의 지침서들은 전통적인 수사학(rhetorics)의 관점에 따른 표현론에 근거하여 글쓰기를 설명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태준의 <문장 강화>는 본격적인 의미에서 최초의 국어 문장 작법에 해당한다. 이 책은 넓은 의미의 수사론적 관점에서 문장을 논하고 있으며, 언어 표현의 문제를 중심으로 문장 작법에 접근한다. 그러므로 글 자체에 그 관심이 집중되어 있어서 어휘와 문장, 문장의 유형, 문체와 수사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문장론을 전개한다. 이 경우에 글쓰기에서 언어의 표현이나 기법에 근거하는 개성적 문체의 발견을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강조하기 때문에, 글의 상황과 조건에 대한 논의를 글쓰기 과정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이 출간된 시기와 연관되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텍스트를 구성하는 언어적 요소들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도 부족하다.
<문장 강화>와 같은 유형의 문장 작법이 지니는 한계는 1970년대 중반 이후에야 비로소 인식되기 시작한다. 문장론의 전문성이 강조되고 언어학적 요소에 대한 이해가 덧붙여지면서 작문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논의가 문장 작법의 중심 영역을 이루게 된 것이다. 글쓰기의 영역을 글 쓰는 이와 글 자체에서부터 글의 상황과 조건, 그리고 글을 읽는 사람에게로 확대하는 관점은 소통 이론(communication theory)에서 비롯된다.
참고문헌
김봉군(1987) : 문장 기술론, 서울 : 삼영사
김훈·전상국·최웅·정금철·유태수·남기탁 공저(2005) : 인문학 글쓰기, (주)북스힐
박경래(2003) :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도서출반 박이정
임성규(1999) : 글쓰기 전략과 실제, 박이정
초등국어교육학회(1998) : 쓰기수업방법, 박이정
허재영(2000) : 교양인과 글쓰기 기술,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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