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협력학습][또래협력학습모형][또래협력수업모형]또래협력학습 기본방향, 또래협력학습 원칙, 또래협력학습 사례, 또래협력학습 강화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또래협력학습의 기본방향

Ⅱ. 또래협력학습의 원칙

Ⅲ. 또래협력학습의 사례
1. 나랑 친구할래?-동화책
1) 생각하기와 예측하기
2) 의견나누기(말하기)
3) 이야기 짓기와 그림 그리기
4) 극놀이하기
2. ‘나랑 친구할래?’ 더듬어 표현하기
1) 놀이의 주안점
2) 놀이 방법
3) 주의점
3. 나만의 조각품 만들기
1) 놀이의 주안점
2) 놀이 방법

Ⅳ. 또래협력학습의 강화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적성과 능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 신장시키는 활동으로 규정되어 왔기 때문에 교육의 목표나 내용, 방법 등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개별화 교육을 강조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 화 교육은 개인차가 큰 정신지체아동에게 어느 부분에 관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사회적 관계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효과는 집단의 적은 수만이 도달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교수 방법의 일환으로 학습의 구조를 협동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협동적 구조 속에서 개별학습이나 경쟁학습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이 요망된다 하겠다. 협력학습은 학습자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해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의 한 형태로서, 상이한 능력을 가진 정신지체아동들이 상호작용하며 동일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자 간의 협력적인 상호작용이 그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습자들 간의 협력적인 상호작용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책임감과 배려가 생기게 되고 집단의 학습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개개인이 성공경험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성공경험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며, 학습에 대한 성취를 높이기 때문에 자아 존중감이 고무되고 또래와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 변영계·김광휘(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박분희(1995), 구조화 협력학습전략과 보상이 독해학습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대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 스펜서 케이건(1998), 협동학습, 도서출판 디모데
◎ 이윤옥(1998), 유아를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협력 학습 활동 중심으로), 서울 : 창지사
◎ 정명화(1990), 협력학습에 관한 고찰, 동의전문대학논총
◎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제시(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7.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사례 연구(1) 장애아

  • [교육행정] YP 청소년스스로지킴이 교수 학습효과0k
  • 학습 모형 구안YP프로그램 교수-학습을 위해 기존의 가상체험모형, 개념분석모형, 집단탐구모형, 가치갈등모형, 가치 명료화 모형, 역할놀이 모형, 토의학습, 조사보고학습,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 시사학습, 프로젝트학습, 가치학습 모형 등을 바탕으로 본교의 학생 실태에 맞는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고자 한다.(2) 수업 설계 방법의 구안YP활동의 특징은 여러 대상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므로 경쟁학습보다는 협력

  • 로고프로그래밍 안내적교수전략, 자폐아 사회성발달,행동연쇄방해, 제시용소프트웨어 상호작용, 웹기반수업 상호증진, 과학적 창의력계발교수전략
  • 학습활동들 2.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전략 1) 협력학습 2) 또래교수 Ⅲ. 자폐아의 행동연쇄방해교수전략1.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내용적 기초1) 접촉단서(Touch cue)2) 언어적 단서(Verbal cue)3) 멈춤(Pause)단계4) 언어적 피드백(Verbal feedback)5) 행동(Action)단계2.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특징 및 종류3.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AAC상징조합 발달Ⅳ. 제시용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교수전략Ⅴ. 웹기반수업의 상호증진교수전략1. 학습자의 토론을 증진시키기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사례1. 법률적 기반2. 일본에 있어서의 완전 통합교육에 가장 근접하는 시책1) 팀티칭(Team Teaching)에 의한 교육2) 종합 학습화에 의한 교육3. 완전 통합교육, 통합교육 실시1) 문부성(교육부) 조사2) 국립특수교육 총합 연구소 조사4. 일본 특수 교육의 전망Ⅸ.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2.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 및 기술 부족3. 특수교사의 일반 교과지도에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학습)의 특징과 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유아교육 사례,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모형,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론적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2.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