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협력학습][또래협력학습모형][또래협력수업모형]또래협력학습 기본방향, 또래협력학습 원칙, 또래협력학습 사례, 또래협력학습 강화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또래협력학습의 기본방향
Ⅱ. 또래협력학습의 원칙
Ⅲ. 또래협력학습의 사례
1. 나랑 친구할래?-동화책
1) 생각하기와 예측하기
2) 의견나누기(말하기)
3) 이야기 짓기와 그림 그리기
4) 극놀이하기
2. ‘나랑 친구할래?’ 더듬어 표현하기
1) 놀이의 주안점
2) 놀이 방법
3) 주의점
3. 나만의 조각품 만들기
1) 놀이의 주안점
2) 놀이 방법
Ⅳ. 또래협력학습의 강화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적성과 능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 신장시키는 활동으로 규정되어 왔기 때문에 교육의 목표나 내용, 방법 등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개별화 교육을 강조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 화 교육은 개인차가 큰 정신지체아동에게 어느 부분에 관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사회적 관계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효과는 집단의 적은 수만이 도달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교수 방법의 일환으로 학습의 구조를 협동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협동적 구조 속에서 개별학습이나 경쟁학습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이 요망된다 하겠다. 협력학습은 학습자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해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의 한 형태로서, 상이한 능력을 가진 정신지체아동들이 상호작용하며 동일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자 간의 협력적인 상호작용이 그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습자들 간의 협력적인 상호작용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책임감과 배려가 생기게 되고 집단의 학습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개개인이 성공경험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성공경험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키며, 학습에 대한 성취를 높이기 때문에 자아 존중감이 고무되고 또래와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 참고문헌
-
◎ 변영계·김광휘(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박분희(1995), 구조화 협력학습전략과 보상이 독해학습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대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 스펜서 케이건(1998), 협동학습, 도서출판 디모데
◎ 이윤옥(1998), 유아를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협력 학습 활동 중심으로), 서울 : 창지사
◎ 정명화(1990), 협력학습에 관한 고찰, 동의전문대학논총
◎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