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애청의 `대언하-나의보모` 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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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청의 창작생애
※시대적 배경
2. 애청의 시론
3.<대언하-나의 보모>원문과 해석
4.<대언하-나의 보모>시 분석
1)창작배경
2)내용
3)사상기조
4)예술성
①산문미를 갖춘 문학구어
②스케치적 수법(회화성)과 비유적 수법
③시어의 색채화와 감정화
④단속 시어는 단절되었어도 뜻은 연속되게하는 절단(截斷)․고립(孤立)의 방법과 서로 다른 이미지의 언어를 연속시키거나 조합․복합시키는 방법을 통틀어 단속법(斷續法)이라 한다.


적 이미지(斷續的意象)

본문내용

4. <대언하-나의 보모>시 분석

1)창작배경
애청은 자신의 부모에게 거의 버림받다시피 냉대를 받았지만, 가난한 농가의 양어머니는 애청을 극진히 보살펴주어서 그는 친부모보다 오히려 양어머니를 더욱 따랐고, 어릴 때부터 농민들의 비참한 삶과 그들이 느끼는 애증을 경험하며 자라 와서 누구보다 농민의 아픔을 절감했으며, 이러한 기구한 생애는 창작의 모티브가 되었다. 그래서 그는 옥중에서 휘날리는 눈을 바라보다가 그의 양어머니의 우울과 슬픔으로 가득한 일생을 회상하며 <대언하(大堰河)-나의 유모(我的保姆)>란 시를 쓰게 되었는데, 실제로 그를 키워준 보모의 이름은 ‘대엽하(大葉菏)’라고 한다. 그는 이 시에서 부지런하고 선량한 한 여성 노동자 형상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시인의 반역적인 성격과 불공평한 세계에 대한 저주 및 지주 계급에 대한 단호한 결렬의 정을 표현했다.

2)내용
시초에 그는 지주 집에 고용된 보모였다. 자기의 젖을 먹여 키우는 ‘나’와는 모자관계가 아니었다. 그러나 대언하라는 이 선량한 부녀는 ‘나’를 자기의 아들로 여겼고 깊은 애무의 감정을 쏟아주었다. 대언하는 ‘나’에게 더 다른 기대 없이 다만 ‘내’가 장래에 결혼하게 되었을 때 아름다운 ‘며느리’가 자기를 보고 ‘시어머님’하고 부르는 소리를 들을 수 있기를 희망할 뿐이었다. 이는 그의 순박하고 고결한 영혼을 보여준다. 아이가 장성된 후 그는 또다시 지주 집에서 빨래질을 하고 얼음 낀 강에서 남새 남새: (무·배추 따위와 같이) 심어 가꾸는 푸성귀. 채마(菜麻). 채소(菜蔬). 소채.

를 씻고 돼지를 먹이는 등 번중한 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이 근면성실하고 선량한 여성 노동자는 돈 없고 세 없는 사람에게는 살아가기 힘든 구시대에서 일생을 보냈다. 물질생활에서와 정신생활에서 갖은 고초를 겪은 끝에 하소연 할 곳조차 없이 그는 이 세상을 하직하였다. 그러나 이 죄악의 사회가 그에게 보답한 것이란 ‘4원짜리 관목’과 ‘몇단의 볏짚’이었고, ‘몇자의
참고문헌
류성준, <중국 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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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희, <艾靑 中期詩 硏究>,《 숙명 여자 대학교》,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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