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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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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연표학습(연표수업)의 유형
Ⅲ. 연표학습(연표수업)의 자료
Ⅳ. 연표학습(연표수업)의 효과
Ⅴ. 연표학습(연표수업)의 전개와 실제
1. 전개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실제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기르는데 있다. 역사의식이란 현실의 상황이나 역사에 관한 여러 가지 사실이나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힘과 기원으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달되었는가에 대한 변화․지속․발전개념을 바탕으로 통찰과 이해력을 키우는데 있다.
학습자의 역사의식과 가장 큰 관련성을 가진 개념은 시간에 관한 개념이다. 역사적 시간이해 발달은 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성숙도의 지배를 받는지, 교사의 의도적인 노력에 의해서 촉진될 수 있는지 와 관련하여 특히 관심을 끌어온 것이 Piaget의 인지발달론을 역사교육연구에 도입하려는 시도였다.
이 문제는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삐아제이론 수용 입장의 Sleeper(1975)는 역사적 시간이해의 발달은 종합적인 인지발달 중의 한 기능이고 역사지식 대부분이 성인들의 활동에 관한 것으로 유아들은 아직 성인 단계를 거치지 못했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기에 달해서야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삐아제의 역사교육 이론에서 과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상상적 이해도 중요한 학습능력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과는 상반적으로 Douglas(1967)는 역사적 사고는 본질적으로 그 성격이 다른 문제라고 했다. 또한 오늘날 각종 정보매체들이 급격하게 보급되어 유아들의 인지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Bruner 의 가설에 비추어 볼 때 역사교육은 표현의 문제만 해결된다면 성숙을 기다리기보다는 수업 방법의 개선을 통하여 비교적 이른 시기에도 역사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Poster, 1973).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형성하는데 있고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촉진 및 역사의식 형성을 돕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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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현(1991), 역사교육에서 연표학습의 실태 조사 및 몇 가지 개선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권구순(1996), 연표학습이 역사적 시간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원순·이정인(1985), 역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정음사
이상신(1994), 역사학개론, 신서원
정선영·긴한종·양호환·이영효, 역사교육의 이해
크로체·이상신역(1978), 역사의 이론과 역사,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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