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학습(연표수업) 자료, 연표학습(연표수업) 효과, 연표학습(연표수업) 전개, 연표학습(연표수업) 실제, 연표학습(연표수업)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표학습(연표수업)의 유형

Ⅲ. 연표학습(연표수업)의 자료

Ⅳ. 연표학습(연표수업)의 효과

Ⅴ. 연표학습(연표수업)의 전개와 실제
1. 전개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실제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기르는데 있다. 역사의식이란 현실의 상황이나 역사에 관한 여러 가지 사실이나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힘과 기원으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달되었는가에 대한 변화․지속․발전개념을 바탕으로 통찰과 이해력을 키우는데 있다.
학습자의 역사의식과 가장 큰 관련성을 가진 개념은 시간에 관한 개념이다. 역사적 시간이해 발달은 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성숙도의 지배를 받는지, 교사의 의도적인 노력에 의해서 촉진될 수 있는지 와 관련하여 특히 관심을 끌어온 것이 Piaget의 인지발달론을 역사교육연구에 도입하려는 시도였다.
이 문제는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삐아제이론 수용 입장의 Sleeper(1975)는 역사적 시간이해의 발달은 종합적인 인지발달 중의 한 기능이고 역사지식 대부분이 성인들의 활동에 관한 것으로 유아들은 아직 성인 단계를 거치지 못했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기에 달해서야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삐아제의 역사교육 이론에서 과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상상적 이해도 중요한 학습능력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과는 상반적으로 Douglas(1967)는 역사적 사고는 본질적으로 그 성격이 다른 문제라고 했다. 또한 오늘날 각종 정보매체들이 급격하게 보급되어 유아들의 인지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Bruner 의 가설에 비추어 볼 때 역사교육은 표현의 문제만 해결된다면 성숙을 기다리기보다는 수업 방법의 개선을 통하여 비교적 이른 시기에도 역사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Poster, 1973).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형성하는데 있고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촉진 및 역사의식 형성을 돕는다.
참고문헌
권오현(1991), 역사교육에서 연표학습의 실태 조사 및 몇 가지 개선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권구순(1996), 연표학습이 역사적 시간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원순·이정인(1985), 역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정음사
이상신(1994), 역사학개론, 신서원
정선영·긴한종·양호환·이영효, 역사교육의 이해
크로체·이상신역(1978), 역사의 이론과 역사, 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론 레포트
  • 학습단계주제의 설정 ⇒ 가설의 형성 ⇒ 자료의 수집 ⇒ 관련 사실의 발견 및 가설 검증 ⇒ 일관된 의도(속성)인지 ⇒ 총괄개념 추출6) 탐구식 총괄학습- 학생들이 스스로 총괄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탐구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총괄의 과정 을 경험, 학생들 스스로 총괄개념을 추출하게 되면 역사학습의 효과가 증대 됨9. 일반화 - 두개 혹은 그 이상의 사실이나 개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추론을 바탕을 두고 성립하는 요약된 진술①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서 론사회과의 범위는 매우 넓다. 지리,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사회과에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학습한다. 때문에 우리 사회의 구체적인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해 수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

  • 통합교육과 역사교육의 만남
  •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가 되며,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다른 사태에 적용하는 기본적인 바탕이 된다. 특히 역사교육에서 기능은 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능역과 문제해결능력의 신장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된다.역사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 가장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기능들이 있는데, 역사지도 및 연표의 해독이나 참고자료의 활용능력과 같은 것이다. 구체적인 학습기능 외에 보다 일반적이고 고차적 사고력과 관련된 기능, 즉 문제해결 및

  •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과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사례,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전략과 시사점
  • 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필요성Ⅲ.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배경과 과정Ⅳ.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사례1. 1/3 차시2. 2/3 차시3. 3/3 차시Ⅴ.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전략Ⅵ.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역사 학습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하는 학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자면 역사적 인물의 전기나 연표, 역사지도 유적과 유물에 관한 자료 등이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학습

  • 사회과 교육의 심리
  • 학습발달심리의 정의와 그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사회과의 내용인 지리영역, 역사영역, 공민영역 각 영역별로 학습발달 심리를 알아보겠습니다.2사회과의 학습발달심리란 ~ 입니다. 여기서 심리라는 말 때문에 어려울 수 있는데, 저희가 지난 학기에 교육심리에 대해 많이 배웠는데 거기서 다루었던 의식발달이나 인지발달 영역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학습발달심리를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알맞게 구성해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