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실태, 한국과 외국의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사례,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해결방안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요인과 배경,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시각과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대책과 해결을 위한 제언 고찰
-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의미와 원인,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제 측면과 요소 및 관련 설문조사,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현황과 사례,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과제 분석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학생인권에 대한 이해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개념
Ⅲ.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요인
Ⅳ.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에 대한 이론적 해석
Ⅴ.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실태
Ⅵ. 한국의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Ⅶ. 외국의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Ⅷ.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해결방안 모색
Ⅸ.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극복을 위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붕괴는 대체로 수업의 질 이전에 학습에 대한 의지나 욕구 자체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시 말해 학교붕괴는 자발적 학습의지나 욕구에 비해 교사의 지적 능력이 떨어지거나 형편없기 때문에 수업을 거부, 회피하고 권위를 부정하는 행위들로 구성되는 현상이 아니라 대부분 수업 자체가 싫고 그것을 강제하는 상황을 참아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또한 그나마 대체로 일정한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사설학원 등의 사교육에서도 교육실천의 소외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은 학교붕괴 현상의 핵심 지점이 ‘교육관계의 형성’이라는 다른 차원의 문제임을 의미한다. 교사집단을 파악함에 있어 과도한 왜곡과 책임 부여가 함께 나타난다는 점이다. 교사집단의 실상을 파악할 때는 극단적인 사례나 상황을 일반화하여 무능하고 나태한 집단으로 몰면서, 또 한편으로는 그 많고 다양한 아이들을, 심지어 학습의욕이 전혀 없는 아이들까지 포괄하여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아이들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이루어야 하는 전지전능한 능력을 기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사집단은 이 주장에서 매도하는 것처럼 무능, 나태하지도 않으며 또 요구하는 것만큼 다수의 교사가 ‘슈퍼, 엘리트, 탤런트’할 수도 없다. 학교붕괴 현상은 학교교육이라는 사회적 교육과정을 수행할만한 능력과 요건, 의사를 갖추고 있고, 좀 더 좋은 교육실천을 행하고픈 다수의 교사들이 접하게 된 새로운 ‘위기’적 상황인 것이다. 아이들이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단절감을 느끼며 수업을 싫어할 수밖에 없는 것이 교사집단의 무능과 무지, 게으름 때문이라는 주장도 적지 않다. 그 때문에 교육과정의 파행화라는 학급붕괴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매번 교실에 들어가서 똑같은 말을 토씨도 하나 틀리지 않고 반복하는가 하면, 몇 년을 써먹어 너덜해진 공책을 똑같이 베껴 판서한다. 교무실에서는 삼삼오오 모여 정부에서 지급한 컴퓨터로 프리셀과 고도리를 치며, 표정 하나하나, 말 하나하나에 나태함이 잔뜩 베어있다.’ ‘날마다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교사들이 학교붕괴 현상을 미리 감지하여 예방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 참고문헌
-
김성재(1992),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그 위기의 진단과 대안
노응원(1999), 한국의 교실 붕괴의 원인과 대책, 충남대학교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가을호
윤정일 외 1인, 한국공교육의 진단, 집문당
전종호(1999), 학교붕괴현상의 실상과 대책`, 한일교육포럼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1999),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