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실태, 한국과 외국의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사례,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해결방안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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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개념

Ⅲ.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요인

Ⅳ.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에 대한 이론적 해석

Ⅴ.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실태

Ⅵ. 한국의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Ⅶ. 외국의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Ⅷ.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해결방안 모색

Ⅸ.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극복을 위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붕괴는 대체로 수업의 질 이전에 학습에 대한 의지나 욕구 자체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시 말해 학교붕괴는 자발적 학습의지나 욕구에 비해 교사의 지적 능력이 떨어지거나 형편없기 때문에 수업을 거부, 회피하고 권위를 부정하는 행위들로 구성되는 현상이 아니라 대부분 수업 자체가 싫고 그것을 강제하는 상황을 참아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또한 그나마 대체로 일정한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사설학원 등의 사교육에서도 교육실천의 소외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은 학교붕괴 현상의 핵심 지점이 ‘교육관계의 형성’이라는 다른 차원의 문제임을 의미한다. 교사집단을 파악함에 있어 과도한 왜곡과 책임 부여가 함께 나타난다는 점이다. 교사집단의 실상을 파악할 때는 극단적인 사례나 상황을 일반화하여 무능하고 나태한 집단으로 몰면서, 또 한편으로는 그 많고 다양한 아이들을, 심지어 학습의욕이 전혀 없는 아이들까지 포괄하여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아이들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이루어야 하는 전지전능한 능력을 기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사집단은 이 주장에서 매도하는 것처럼 무능, 나태하지도 않으며 또 요구하는 것만큼 다수의 교사가 ‘슈퍼, 엘리트, 탤런트’할 수도 없다. 학교붕괴 현상은 학교교육이라는 사회적 교육과정을 수행할만한 능력과 요건, 의사를 갖추고 있고, 좀 더 좋은 교육실천을 행하고픈 다수의 교사들이 접하게 된 새로운 ‘위기’적 상황인 것이다. 아이들이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단절감을 느끼며 수업을 싫어할 수밖에 없는 것이 교사집단의 무능과 무지, 게으름 때문이라는 주장도 적지 않다. 그 때문에 교육과정의 파행화라는 학급붕괴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매번 교실에 들어가서 똑같은 말을 토씨도 하나 틀리지 않고 반복하는가 하면, 몇 년을 써먹어 너덜해진 공책을 똑같이 베껴 판서한다. 교무실에서는 삼삼오오 모여 정부에서 지급한 컴퓨터로 프리셀과 고도리를 치며, 표정 하나하나, 말 하나하나에 나태함이 잔뜩 베어있다.’ ‘날마다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교사들이 학교붕괴 현상을 미리 감지하여 예방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김성재(1992),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그 위기의 진단과 대안
노응원(1999), 한국의 교실 붕괴의 원인과 대책, 충남대학교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가을호
윤정일 외 1인, 한국공교육의 진단, 집문당
전종호(1999), 학교붕괴현상의 실상과 대책`, 한일교육포럼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1999),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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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및 기타 감염, 외상 등유아기 또는 아동기 때 있었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약 5%): 병의 감염, 외상, 중독 (예: 납에 의한) 등환경의 영향 및 기타 정신장애(약 15∼20%): 영양 결핍, 사회적 자극, 언어적 자극, 기타 자극의 결핍, 그리고 심한 정신 장애(예: 자폐성 장애)에 의한 정신지체 등 ▶ 정신지체의 분류심리학적 분류: a. 경도 정신지체- IQ 55∼70으로, 전체 정신지체 인구의 92%가 해당, (교육적분류) 교육을 시켰을 때 보통 초등학교 4∼5학년 수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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