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과 교육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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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평생교육에서 왜 교육산업을 이야기해야 하는가

2. 교육산업의 정의
1) 교육의 정의
2) 산업의 정의
3) 교육산업의 정의

3. 교육산업 현황
1) 교육산업 시장의 구조와 규모
2) 우리나라 교육산업 시장의 성장 추이

4. 평생교육과 교육산업의 관계
1) 평생교육과 교육산업의 목적과 속성비교
2) 평생교육 관점에서 바라본 교육산업의 한계

5.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산업의 정의

일반적으로 물적 재화의 생산과 더불어 서비스의 생산을 포함한다. 즉 농림어업·광업·제조업·건설업·공익사업·운수통신업·유통업·금융업·보험업·부동산업 기타 모든 서비스업을 포함한다. 산업활동의 발전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산업활동이 활발하면 고용이 증가하고 실질소득이 상승한다. 소득이 상승하여 구매력이 증가하면 산업활동이 다시 자극을 받게 된다. 이 같이 생산(공급)과 시장(수요)이 상호간에 작용하면서 순조롭게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경제제도나 경제정책에 있어 관련조건이 정비되어 있어야 한다.

3) 교육산업의 정의

교육과 산업이 합쳐진 교육산업이라는 용어를 논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교육이 경제적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교육이 경제적 관점에서 ‘시장’이나 ‘서비스’ 또는 ‘산업’이라는 범주에 따라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국가 간 무역 협상에서도 시장 경제 원리에 따른 서비스 교역의 대상 품목에 교육을 포함시켜 논의하지 않는 것이 통례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교육 부문의 국제적 개방과 교류 추세에서 교육 부문을 하나의 ‘서비스 산업’ 또는 ‘시장’의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산업은, 교육을 생산성이 높은 부가가치 산업으로 보고 국가경제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의 정비를 추구하는 형태를 갖게 된다. 따라서 교육산업은 교육의 발전과 동시에 산업의 발전을 추구하는 논리를 갖는다. 그 범위로는 교육 기관에 의한 교육 서비스 산업 외에, 교육 관련 산업까지를 망라하게 된다. 교육 서비스 산업은 교육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산업으로, 학교와 학원 및 기타 교육기관을 포함하며, 교육 관련 산업으로는 교육재화를 제작·생산하는 각종 기자재 산업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이승희 (2002). 평생교육산업의 경제적규모평가를 위한 지표개발연구. 연세대학원.
이영대 (2001).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직업교육훈련 발전방향. 기업교육연구, 제 3권 제1호, 27-47.
차갑부 (2004). 평생교육의 이해. 학지사.
한숭희 (2009). 평생교육론. 학지사.
한준상 (2007). 교육자본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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