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자인의 역사 -Norman Bel Ged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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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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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orman Bel Geddes는 어떤 사람인가
2. Norman Bel Geddes의 활동 시대
3. 스트림라인 운동
4. Norman Bel Geddes의 작품
5. 미국의 3대 산업디자이너
- Henry Dreyfuss
- Raymond Loewy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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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클리블랜드 예술학교와 시카고 예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무대디자인에 큰 관심을 가졌다.
<기적>(1924)에서는 프로시니엄 스테이지로 장엄한 교회 내부를 구성하고,
<여자의 평화>(1930), <햄릿>(1931)등의 작품을 통해 입체적이고 흑과 적의 강렬한 색채 대조를 이용해 상징적이면서도 사실적 중량감이 느껴지는 무대를 만들어 냈다.
1932 년에는 『지평선:멀지 않은 미래의 조짐』을 발간해 근대 조형미(단순함,가능성,정확성,유선형 등)가 미래의 디자인 분야에서 확산되어갈 것을 예견했다.
그는 공업미술에도 관심을 가지고 자동차 도로 시스템에 대한 구상을 담은 저서 『매직 모터웨이』(1940)를 출간하기도 했다.
세계 최초로 산업디자인 사무실을 개설하고, 레이먼드 로위, 헨리 드레이퍼스와 함께 미국 3대 산업디자이너로 이름을 드높였다.
경제성, 내구성, 편의성,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마음에 들어야 하는 디자인
가장 원론적인 내용이지만 이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만을 선호한다면 지향하고자 하는 본래의 목적을 잃어버리기 쉬우며, 반대로 안이한 디자인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소비자는 경제적이고 우수한 가능성만으로 만족하지 않는다. 만족할 만한 가능성을 갖췄다면, 그 다음에는 시대감각을 선도하는 형태 를 지녔거나 잠자고 있던 감정을 깨우는 매력적인 색채를 찾는다.
거기에 '이름이 있는 브랜드'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다면, 이는 당연히 구매 의욕으로 연결될 것이다.
브랜드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보증 수표이며 마음을 흡족케 하는 믿음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디자인의 중심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
-생산성과 기능서만을 고려했던 1930년대와 달리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업적 디자인이 각광받기 시작
디자인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자인 전문기업이 활발하게 활동
극소수의 기업에서만 내부에 디자인 팀을 운영했을 뿐 디자인 전문회사와 프로젝트 단위의 협업이 주를 이루던 시기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프리랜서로 활동했으며, 기존제품의 스타일을 리디자인
하는 것이 주요 역할
- 리디자인이란 장기간 사용한 상표나 상품포장 디자인을 경쟁상품의 출현이나
시대감각, 소비자선호, 유통경로의 변동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수정, 개량하
는 것.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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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otgates.stanford.edu/Bucky/dymaxion/belgeddes.htm
네이버 백과사전
디자인생각 P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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