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성취기준,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내용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4-가 단계
2. 4-나 단계
Ⅲ.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성취기준
1. 1학기
1) 큰수
2) 곱셈과 나눗셈
3) 각도
4) 삼각형
5) 시간과 무게
6) 혼합계산
7) 분수
2. 2학기
1) 분수
2) 소수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4) 수직과 평행
5) 사각형과 도형만들기
6) 어림하기
7) 꺾은선 그래프
8) 단계이수평가
Ⅳ.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1. 4학년 교과서의 전체적인 경향
2. 수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연산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문제제기 3
6) 개선방향 3
7) 문제제기 4
8) 개선방향 4
4. 도형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5. 측도 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문제제기 3
6) 개선방향 3
6. 관계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2
Ⅵ.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내용
1. 4-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문자와 식
5) 규칙성과 함수
2. 4-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Ⅶ.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Ⅷ.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목적 중의 하나는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하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데 있다.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다양한 개념이나 원리만으로 해결할 수 없거나 복잡한 과정을 거쳐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 쉽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한다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나 계산 알고리즘을 알려 주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쉽고 편리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만일, 이런 쉽고 편리한 방법을 학생들이 발견하지 않고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한다면 학생들은 노력하지 않고 지식을 얻으려 할 것이며 이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저하시킨다. 교사는 인내와 충분한 안내로 학생들을 지도해야 할 것이다.
수학은 계통적인 교과이므로 이전에 배운 내용이 후에 공부할 내용의 기초로 중요한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공부한 것을 다시 생각하기’ 난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훑어봄으로써 새로 배울 학습 내용과 어떤 관계(유추)가 있으며 학습에 어떤 도움이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수학은 다른 교과에 비해 추상성, 형식성, 일반화, 계통화, 논리성 같은 특성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놀이’ 난은 학생들이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수학적으로 길러야 할 내용들을 익히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검사하는 수행평가 난으로써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즉, 학생들은 놀이라는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놀이학습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관찰하면서 평가를 한다. 그런데 아무런 준비 없이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간단한 체크리스트 등 나름대로 평가 도구를 만들어 관점을
- 참고문헌
-
○ 김정효·권오남(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수준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1), 수학 4-나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총론·국어·수학
○ 교육부, 7차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
○ 한국교육개발원(1985),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