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성취기준,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내용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4-가 단계
2. 4-나 단계

Ⅲ.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성취기준
1. 1학기
1) 큰수
2) 곱셈과 나눗셈
3) 각도
4) 삼각형
5) 시간과 무게
6) 혼합계산
7) 분수
2. 2학기
1) 분수
2) 소수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4) 수직과 평행
5) 사각형과 도형만들기
6) 어림하기
7) 꺾은선 그래프
8) 단계이수평가

Ⅳ.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1. 4학년 교과서의 전체적인 경향
2. 수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연산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문제제기 3
6) 개선방향 3
7) 문제제기 4
8) 개선방향 4
4. 도형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5. 측도 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문제제기 3
6) 개선방향 3
6. 관계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2

Ⅵ.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내용
1. 4-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문자와 식
5) 규칙성과 함수
2. 4-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Ⅶ.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Ⅷ.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목적 중의 하나는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하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데 있다.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다양한 개념이나 원리만으로 해결할 수 없거나 복잡한 과정을 거쳐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 쉽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한다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나 계산 알고리즘을 알려 주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쉽고 편리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만일, 이런 쉽고 편리한 방법을 학생들이 발견하지 않고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한다면 학생들은 노력하지 않고 지식을 얻으려 할 것이며 이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저하시킨다. 교사는 인내와 충분한 안내로 학생들을 지도해야 할 것이다.
수학은 계통적인 교과이므로 이전에 배운 내용이 후에 공부할 내용의 기초로 중요한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공부한 것을 다시 생각하기’ 난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훑어봄으로써 새로 배울 학습 내용과 어떤 관계(유추)가 있으며 학습에 어떤 도움이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수학은 다른 교과에 비해 추상성, 형식성, 일반화, 계통화, 논리성 같은 특성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놀이’ 난은 학생들이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수학적으로 길러야 할 내용들을 익히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검사하는 수행평가 난으로써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즉, 학생들은 놀이라는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놀이학습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관찰하면서 평가를 한다. 그런데 아무런 준비 없이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간단한 체크리스트 등 나름대로 평가 도구를 만들어 관점을
참고문헌
○ 김정효·권오남(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수준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1), 수학 4-나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총론·국어·수학
○ 교육부, 7차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
○ 한국교육개발원(1985),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지도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기계적인 수업방식체계와 학교 외의 시험에 대한 부담 때문에 제약이 가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에서의 많은 요인들이 의미 있는 학습에 대해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지 못하고 있다. 아마도 효과적인 교육을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충분한 시간의 부족이다. 교사들은 수업 자료준비, 평가 자료 구상, 실험 실습 계획 및 학생 평가를 하기 위한 적절한 시간이 부족하다. 비록 개념지도가 모든 문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방법,평가,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개선방안
  •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과 평가,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변천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1. 수와 연산 영역2. 도형 영역3. 측정 영역4. 확률과 통계 영역5. 문자와 식 영역6. 규칙성과 함수 영역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1) 진급 평가 기준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성취가 되도록 구안된 것이다. 학습의 목표는 한정된 수로 정해져 있지만 그 목표를 성취/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과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즉, 같은 내용을 여러 가지의 다른 방법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단원별로 설정된 목표를 보다 확실하게 달성하도록 하기 위함이다.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교육과정의 목표는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진술체계가 통일되지 않아 대부분 단원 또는 제재명과 내용 요소만을 제시② 모든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별로 이수할 시간 수를 밝히고 있음③ 교과에 따라 내용 요소의 진술 형식이 다름④ 교과의 편제는 지금과 비슷하지만 민주 시민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 사회생활과 거리가 생김3. 제 1차 교육과정기 (1954-1963)1954년 문교부령 제 35호로 제정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시간 배당 기준령과 1955년 문교부령 제4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초등 3학년을 기준으로 하였다. 다른 영역들보다 낮게 잡은 이유는 아동이 학교에서 쓰는 기탄 수학이라는 문제집을 참고로 하였다. 오답과 정답 항목을 비교해보면 분수라는 개념과 나눗셈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생활에서의 돈 계산에서 크게 어려움을 보이지는 않는다는 부모님의 말씀이 있었는데 보통 더하기와 빼기 정도의 개념이 많이 이용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셈하기의 6학년 평균은 47.4이고 중앙치는 49.9.이며 표준편차는 10.2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