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에서 지압선도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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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Newton 보간법 사용을 사용하여 주어진 값을 보정 하여보았다.
1) 엔진내로 흡입되는 공기량 G0

a. 실린더내 유입 공기량

2) 새로운 공기의 조성

3) 잔류가스량 과 조성

4) 흡입행정이 종료된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 가스 조성

1) 실린더 내 체적과 체적 변화율 V, dV/dd

2) Crack Angle 과 실린더의 압력변화율(dP/dd)

3) 실린더 내 가스의 평균온도 계산 T

4) 실린더 내 작동가스의 평균비열비

5) 열발생률 계산

6) 냉각손실

7)연료의 외관상 분자량 F에서 구해진 몰 연소율은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3) 잔류가스량 과 조성
기관의 간극체적 Vc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 : 실린더 직경 (m) 0.09115m
R : Crank arm의 반경 (m) 0.0475m
ε : 압축비 21

잔류가스 중의 성분비는 기관의 운전조건 등에 의해 다르게 되지만 , 여기서는 수증기, 산소, 이산화탄소 및 질소의 몰비를 mH2O 2 : mO2 2 : mCO2 2: mN2 2= 3:1:3:3으로 가정하면

(Kmol) 1.61 * 10^-7
(Kmol) 5.3 * 10^-8
(Kmol) 1.61 * 10^-7
(Kmol) 1.61 * 10^-7
TR = 잔류가스의 온도 (K)

4) 흡입행정이 종료된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 가스 조성

(Kmol) 5.6961 * 10^-5
(Kmol) 3.7 * 10^-4
(Kmol) 1.61 * 10^-7
(Kmol) 1.39 * 10^-3


* 연료의 외관 분자량 당 저위발열량은

(J/Kmol)
여기서 F는 연료의 외관상 분자량

경유 80 + 바이오디젤 20 일 때 저위발열량은 44.5366MJ/kg
(참고자료: 바이오디젤유를 이용한 디젤기관 자동차의 실증시험 및 성능평가 p23 - 오영택)






1) 실린더 내 체적과 체적 변화율 V, dV/dd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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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보다 자료의 정확도가 떨어짐
  • jh75***
    (2014.05.16 04: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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