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유체공학실험 - 내연기관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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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실험목적
이번 실험은 단발연소장치인 리니어 EICEM(Rapid Intake Combustion Expansion Machine)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수소의 연소특성을 관찰하고, 프리시프톤 기관에 대한 적응성을 예측하는 실험이다. 이 실험은 수행하여 얻은 압력 데이터와 변위데이터로 열역학적인 사이클을 해석하며, 기관의 출력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참고 : 열유체공학실험 - 내연기관 실험 메뉴얼]

2. 배경지식
(1) 수소의 완전 연소 반응식
‣ 완전 연소 반응식 :
위와 같은 완전 연소 반응식을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기관의 완전 연소 반응식으로 바꾸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완전 연소식의 양변을 비교 한다.
[좌변 : ] | [우변 : ]
② 이므로, 이 된다.
③ 수소는 이므로, 가 된다.
④ 에서, 가 된다.
⑤ 위의 과정을 통하여 구한 의 값을 완전연소반응식에 대입한다.
[수소의 완전 연소 반응식]
[참고 : 열유체공학실험 - 내연기관 실험 메뉴얼]
참고문헌
(1) 열유체공학실험 - 내연기관 실험 메뉴얼
(2) http://mfiles.naver.net/c511f0283e6f0db860/data44/2009/3/11/4/%B3%BB%BF%AC
%B1%E2%B0%FC_%B4%E7%B7%AE%BA%F1-donghoonc.pdf?type=attachment
2009.6.5 5:58am
(3) http://blog.naver.com/sm760i?Redirect=Log&logNo=120011404043 2009.6.6 12:45am
(4) http://blog.naver.com/goferrari?Redirect=Log&logNo=10006697302 2009.6.5 6:21pm
(5) 내연기관 / 문성수,이교택,송한림 황성일 공저 / 원창출판사
(6) http://endic.naver.com/endic.nhn?docid=2000630&rd=s 2009.6.5 6:36pm
(7) 열역학 / Sonntag,Borhnakke,Van Wylen /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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