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 - Turbocharger와 Supercharger의 장단점과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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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급의 의의
내연기관의 출력향상을 위해서는 단위시간 내에 흡입되는 공기중량을 증가시키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① 행정체적의 증가, ② 기관 회전수의 증가, ③ 체적효율의 증가, ④ 밀도가 높은 공기의 흡입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 가운데 ①은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관의 체적과 중량이 늘어나므로 되도록 다른 방법을 택함이 좋고, ②는 최근의 가솔린 기관 출력향상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나 고속회전 시에는 체적효율이 저하되거나 마찰손실이 증가되므로 한계가 있으며, 또 운동부분의 진동, 소음, 마찰열의 발생, 피스턴이나 배기 밸브의 과열 등의 장애도 일어나 문제시되고 있다.
많은 경우 당면하는 제한은 공기량의 부족에 기인한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한 특별한 압축기를 과급기(super charger)라 하며, 이 과급기로 급기의 밀도를 높여 공급할 때에는 평균 유효압력이 높게 되고 실린더 체적, 회전속도를 높이지 않고도 출력증대를 할 수 있다. 이것을 과급(supercharge)이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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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성능향상) 자동차용 가솔린엔진 / 조영우 등 공역 / 골든벨 / page 247 ~ 250
(New) auto engine / 김종우 등 저 / 골든벨 / page 256 ~ 262
자동차디젤기관 / 윤준규 등 저 / 미전사이언스 / page 279 ~ 288
(21세기의) 내연기관 / 장병주 등 저 / 진영사 / page 51 ~ 53, 97 ~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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