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미래의 원동력 수소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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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대체에너지의 필요성
2.수소연료전지란?
3.수소연료전지의 종류 및 전망
4.수소연료전지의 장단점
5.수소연료전지 관련기술
6.개선안-브레인 스토밍 및 심화
본문내용
고유가 시대
과학이 발전하고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할 수록 석유의 소모량이 많아지고 결과적으로 석유값이 천청부지로 오르고 있다. 그에 따라 석유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우리나라는 석유의 수입에 보다 많은 돈을 소비해야만 하는 실정이다.

화석연료의 한계점 도달
석유는 40년, 천연가스는 60년 정도 쓸 수 있는 양이 남아 있다. 그나마 석탄은 100년 정도의 양이 남아있지만, 사용하기 불편할 뿐만 아니라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석탄은 전 세계적으로 이미 사용량이 줄어들고 있다.

환경 오염의 심각성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대기오염과 산성비, 사막화, 지구온난화, 생태계 위협, 오존층 파괴 및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환경오염이 지구상에 생겨나거나 심화되기 시작했다.
녹색성장의 필요
향후 석유자원의 고갈 가능성을 고려할 때 과도한 화석연료의존에서 시급히 탈피할 필요성과 지구온난화가 진행될수록 저탄소 경제로 자발적으로 이행하지 않더라도, 국제규제를 통해 강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에너지로부터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미래의 환경친화적인 연료전지이다.

수소와 산소가 가지고 있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에 의하여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고효율의 무공해 발전 장치이다.

전지 양극에서 수소가 이온화되며 전자를 내놓는다. 이 전자는 중간의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고 그곳에서 공기와 반응해 물을 만든다. 전자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며, 수소와 공기가 반응해 물이 생성되는 이 반응은 발열반응이다. 따라서 열과 물을 얻을 수 있다.

연료전지는 연료를 소모하여 전력을 생산하며, 연료전지의 전극은 촉매작용을 하므로 상대적으로 안정하다.
장기적인 측면 – 현재 개발 기술 미미

현 화석 연료가 사용되는 모든 곳에 사용될 수 있음

무공해 연료로써 사용가치가 높음

전기에너지뿐만 아니라 열과 물을 얻을 수 있음

물 혹은 유기물질을 재료로 재조가능
-우리나라와 같이 에너지빈국에 적합함












참고문헌
http://kr.blog.yahoo.com/dododream55/9705?m=c
http://blog.naver.com/ycin6306?Redirect=Log&logNo=90011815693
http://blog.naver.com/kapcj?Redirect=Log&logNo=140066647687
한국과학기술연구원-ppt
http://blog.naver.com/daehyun325?Redirect=Log&logNo=20057789218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C%F6%BC%D2%BF%AC%B7%E1%C0%FC%C1%F6&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pq=0&start=1&a=pho_l&f=nx&r=1&u=http%3A%2F%2Fnews.naver.com%2Fmain%2Fread.nhn%3Fmode%3DLSD%26mid%3Dsec%26sid1%3D103%26oid%3D029%26aid%3D0000145393&thumbnail=http%3A%2F%2Fimgnews.naver.com%2Fimage%2Fthumb120%2F029%2F2006%2F082F145393.jpg&signature=111295759467&gdid=880000AD_000000000000000000145393
webhost.kist.re.kr/Users/fccenter/ 외
http://blog.naver.com/shong456?Redirect=Log&logNo=10002954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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