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과 그 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과 그 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적 지능
7. 개인 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본문내용


내용요약 인간의 능력은 지능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지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지능, 체육적 지능, 공간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도 있어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보아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가드너의 다중이론인 것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론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을 단순히 언어와 논리-수학적 지식으로 평가하는 1차원적인방법의 측정에서 벗어나 인간이 다른 인지적인 장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지능을 몇 가지로 분리해서 논의하고 있다. 가드너는 과거의 여러 지능 연구들이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 그는 지능은 다차원적 측면에서 문화적으로 고안된 의미체계로 주요 정보의 형식을 파 악하고 전달하는 상징체계적 관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고 한다. 지적 능력은 단일한 하나의 차원이 아닌 어떤 상징체계를 그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는 다차원적 개념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자신의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
왜 어떤 학생은 능숙한 작가처럼 글짓기를 잘하고 어떤 학생은 글을 조리 있게 쓰지 못할까? 가드너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능력은 음악적 능력, 신체-운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그리고, 자기이해 지능이었다. 그리고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다중지능 이론이기에, 그 이외에 있을 수 있는 다른 지능을 결코 배제하지는 않았다. 최근에는 여덟 번째 지능인 자연탐구 지능을 새롭게 목록에 첨가하였고, 아홉 번째인 실존적 지능을 제기하기도 했지만, 아직 널리 인정되지는 않았다.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여덟 가지 다중지능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개념2) 이론적 기초(1) 듀이의 진보주의(2) 피아제의 구성주의(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관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

  • [아동발달] 지능
  • 의된다.• 지능 - 어원적 의미: 라틴어“~ 중에서 선택하다”, 현명한 선택을 하는 능력- 일반적 의미: 어휘력이나 독해능력 같은 언어능력 / 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해결 능력 / 환경적응 능력2-2. 지능을 바라보는 관점1) 심리측정적 관점에서의 지능① 2요인설• 스피어만 지능: -일반 요인: 대부분의 검사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요인예)읽기, 수리검사-어휘력과 단어 의미 이해-특수 요인: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에서 발견되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창의성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창의성의 정의 & 특성1) 창의력의 정의2) 창의력의 요인3) 고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의 관계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 (생애 및 대표이론)1) Guilford2) Wallas3) Gardner4) Amabile5) Sternberg and Lubart6) Urban 3. 창의성 검사 종류 및 소개1) 창의력 측정 방법 분류2) 창의력의 측정3) 창의성 측정의 최근 동향 4. 창의성 프로그램 소개1)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략2) 창의성 프로그램(기법)3) 창의력 계발을 위한 실제 수업 방안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개념2) 이론적 기초(1) 듀이의 진보주의(2) 피아제의 구성주의(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관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의 실태 60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반성적 적용 61다.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1)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하라 781. 지능의 개념과 이론 78(1). 지능의 개념 78(2). 지능의 이론 78(3). 새로운 지능 이론 78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78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8(4). 지능검사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