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비교,서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교․서열의 정의
2. 비교․서열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
3. 비교․서열 수업의 패턴조사
4. 활동 계획안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비교․서열의 정의 신현옥․김동춘․이수경․김영숙․류칠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파주시 : 교문사(2004).
비교․서열은 순서 짓기 또는 서열화로 명명할 수 있다. 이것은 사물의 특징적인 속성의 차이를 인식하고 차이 순서대로 배열하는 것이다. 순서 짓기는 수 및 측정 활동의 기초가 되며, 유아에게 논리적 순서가 포함된 문제해결의 경험을 제공한다. 순서 짓기는 한 가지 속성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차이의 정도를 변별하여 배열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순서 짓기의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초기의 순서 짓기 활동은 두 가지 물체를 사용하여 길이, 크기, 무게, 색, 소리와 같은 속성을 비교하고, 어느 물체가 더 길고 짧은지, 크고 작은지, 무겁고 가벼운지, 진하고 흐린지를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 후에 유아들은 대․중․소의 세 가지 물체를 사용하여 순서 짓기를 하고, 점차적으로 네 개, 다섯 개로 물체의 수를 늘려가는 활동을 한다. 순서 짓기 활동 시에는 유아들에게 친숙한 주변의 사물이나 사건을 제시하여 시도하고, 사용되는 물체는 다섯 개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유아들은 다섯 개 이상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정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대한 인식은 수학적 사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규칙성을 찾아 인식하는 것은 사물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분석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를 요구하며, 문제해결의 주된 전략이 된다. 유아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규칙성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들의 생활 자체가 일정한 규칙성을 지니고 전재되기 때문이다. 일요일이 돌아오는 것, 낮과 밤이 바뀌는 것, 봄․여름․가을․겨울이 반복되는 것, 유치원의 하루 일과 등은 모두 규칙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 T-셔츠에 그려진 줄무늬, 접시에 찍힌 꽃 그림 등 규칙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많다. 또한 유아들은 단순한 규칙성을 찾아본 후 다음에 어떠한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해 예측해 볼 수가 있다.
- 참고문헌
-
1. 신현옥․김동춘․이수경․김영숙․류칠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파주시 : 교문사(2004).
2. 박홍자. 『유아 수·과학교육』. 서울시 : 동문사(2002)
3. 윤애희․김온기․이혜경.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과학교육』. 서울시 : 창지사(2002).
4.. 참고 사이트: http://cafe.naver.com/sensemommymasud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