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 연주와 이해]아놀드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Arnold Schoenberg (1874-1951)
2.Expressionism (표현주의)
3.Schoenberg의 표현주의 작품
4.12음기법
5.대표작품
6.음악 용어
본문내용

1923년 이후 6년동안 12음기법 탐구
음열 (tone row)
Prime -> Inversion (역진행) -> Retrograde (반진행) -> Retrograde Inversion (반진행의 역진행)

String Quartet No.3, 4
String Trio
Fantasy for Violin and Piano
Verklärte Nacht [Transfigured night], Op. 4 (1899)
Pelleas und Melisande, Op. 5 (1902/03)
String Quartet no. 1, D minor, Op. 7 (1904/05)
Kammersymphonie [Chamber symphony] no. 1, E major, Op. 9 (1906)
String Quartet no. 2, F-sharp minor (with Soprano), Op. 10 (1907/08)
Drei Klavierstücke, Op. 11 (1909)
Friede auf Erden [Peace on earth], Op. 13 (1907)
Fünf Orchesterstücke [5 Pieces for Orchestra], Op. 16 (1909)


Erwartung [Expectation], monodrama in one act, [for soprano and orchestra], Op. 17 (1909)
Die glückliche Hand [The lucky hand], drama with music, for voices and orchestra, Op. 18 (1910/13)
Sechs Kleine Klavierstücke [6 Little piano pieces], Op. 19 (1911)
Herzgewächse [Foliage of the heart] for Soprano, Op. 20 (1911)
Pierrot lunaire, Op. 21 (1912)
Suite for Piano, Op. 25 (1921/23)
Wind Quintet, Op. 26 (1924)
String Quartet no. 3, Op. 30 (1927)
Variations for Orchestra, Op. 31 (1926/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 [음악]쇤베르크와 `독일음악`
  • 음악, 독일문화가 있었다는 사실은 당연한 것이었으며, 또한 이에 대해 그다지 큰 거부감이 없었다.쇤베르크가 1921년 7월 말 12음기법을 고안해 내고서, 자신의 제자인 요셉 루퍼(Josef Rufer)에게 “오늘 나는 독일음악의 우월성을 앞으로 100년간 보장할 수 있는 것을 발견했다” Josef Rufer: Das Werk Arnold Schoenbergs, Kassel und Basel 1959, p26.라고 말한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 때 쇤베르크는 ‘비엔나 악파의 음악’이라거나 ‘나의 음악’이라 하지 않고 ‘

  • [대중예술] 아방가르드의 이중성에 대하여
  • 1980(1950).*Wassily Kandinsky, Über das Geistige in der Kunst, Bern, Benteli, 1965(1952).*칸딘스키 저, 권영필 역,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관하여: 칸딘스키의 예술론」, 열화당, 1999(1998).*Wassily Kandinsky/Franz Marc (Hg.), Der Blaue Reiter, Piper, München, 2000.*Emmanuel Levinas, Dieu, la mort et le temps, Paris, Grasset, 1993.*Arnold Schoenberg, Style and Idea, edited by Leonard Stein, Faber & Faber, London, 1975: New Music, Outmoded Music, Style and Idea (1946).*Arnold Schönberg, Harmonielehre, Wien, Universal-Ed., 1986 (1949).

  • [독일미학론] 한슬리크(Hanslick)의 음악적 아름다움에 대하여
  • 음악을 감상하는 것인데 감정을 따로 떼어놓는다니, 나는 인정할 수 없다. 한슬리크의 주장대로 음악에서의 작곡가의 감정이 객관적인 요소로 존재하게 된다면, 수많은 악상 기호들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예를 들어, ‘매우 부드럽고 달콤하게’ 라는 뜻의 dolcissimo 라는 말이 적혀 있는 악보를 연주하는 연주자는 이를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 것인가? 한슬리크는 작곡가의 작업은 영원히 남겨지기 위한 것이고, 연주가의 그것은 충만된 순간

  • [서양음악]서양 음악의 대한 고찰
  • 연주자는 왼손으로 조용한 반주를 하는데 대하여 오른손으로는 cantabile(칸타빌레 ; 노래하듯이)로 표현력 있는 선율을 만들 수 있었다.처음에 피아노는 그 기반을 잡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다. 그 이유는 초기 모델이 조잡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1760년경 건반음악에서 하이든에게 상당히 영향을 주었던 C.P.E.바흐는 피아노를 합시코드, 클라비코드와 같은 용어로 사용하였다. 어린 모짜르트에게 음악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던 J.C 바흐는 런던에서 최초

  • 서양 음악에 대하여...
  • 연주자는 왼손으로 조용한 반주를 하는데 대하여 오른손으로는 cantabile(칸타빌레 ; 노래하듯이)로 표현력 있는 선율을 만들 수 있었다.처음에 피아노는 그 기반을 잡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다. 그 이유는 초기 모델이 조잡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1760년경 건반음악에서 하이든에게 상당히 영향을 주었던 C.P.E.바흐는 피아노를 합시코드, 클라비코드와 같은 용어로 사용하였다. 어린 모짜르트에게 음악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던 J.C 바흐는 런던에서 최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