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쇤베르크와 `독일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세요..^^
목차
1. 시작하는 글

2. '독일음악의 우월성(권)'

3. 쇤베르크의 '독일음악'에 대한 개념
3.1. 작곡 기법적 측면
3.2. 쇤베르크의 역사관과 '음악적 사고 (Musikalischer Gedanke)'

4. 끝맺는 말: 쇤베르크의 음악적 정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의 목표이었으므로 역사의 진보와는 개념적으로 거리가 멀다.
그러나 20세기초의 거의 모든 유럽지성들이 그러했듯이 쇤베르크도 역사의 진보를 믿었으며, 음악의 역사에도 진보가 있다고 믿었다. 독일음악의 특성 및 전통을 바로 '음악 사고'의 진보로 그는 여러 저서에서 간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다시 말해 쇤베르크에게는 음악의 역사가 ('진보'라는 의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음악적 사고를 표현하는 역사'와 같은 것이었다.
그런데 이 발전의 추진력은 '예술가의 의지'도 아니고, '청중의 취향'에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이것들은 일종의 '징후'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음악발전의 진정한 추진력은 '가장 작은 음악적 공간에도 가장 크고 풍부한 내용이 들어가도록 모든 차원에서 음악공간을 (최대한) 이용하기를 강요하는 음악발전의 강제성'에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을 다르게 해석하면, 음악에는 극도의 세분화와 통일성이라는 일종의 완전성을 향해 점진적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힘이 내재해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송택. '쇤베르크의 무조음악 분석 『공중정원의 책』 중 제 6번.' 『음악과 민족』.
부산:민족음악학회, 2000). 제19호, 164-79쪽.
이경분. '한스 아이슬러와 망명음악.' 『음악이론연구 5』. 145-167쪽.
Theodor W. Adorno: Philosophie der neuen Musik, Frankfurt a.M. 1976.
Alban Berg: Briefe an seine Frau, Muenchen-Wien 1965.
Juan Allende-Blin: Erich Itor Kahn. Eine biographische Skizze, Hanns-Werner Heister/Claudia Maurer Zenck/Peter Petersen(Hg.), Musik im Exil, Frankfurt a. M. 1993, 102-119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작곡기법] 12음 기법
  • 음악이 나타났다. 대표적인 두 작곡가로는 「달에 홀린 피에로」(Pierrot Lunaire)를 쓴 아놀드 쇤베르크(Amold Schoenberg;1874∼1951)와 「보체크」(Wozzeck)를 작곡한 알반 베르크(Alban Berg;1885∼1935)가 있는데, 쇤베르크는 12음 기법의 창안자로서 음악의 본질적인 개념을 새롭게 하여 표현주의의 음악 세계의 문을 열어 놓았다. 2) 무조음악장조나 단조 등의 조에 의하지 않고 작곡되는 20세기 초두의 A.쇤베르크 일파의 음악에 대한 호칭으로, 독일어의 atonale Musik

  • 레포트 - 시와 음악
  • 시와 음악쇤베르크, 파울 헨리랑, 슈만, 그리고 빈첸초 갈릴레이와 글룩 등 19세기 독일가곡에 대한 시와 음악의 통합에 대한 논쟁은 여러 가지 견해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시와 음악이 통합될 때, 가사가 음악에 맞춰 써져야 하는 개혁운동이 있었고, 작곡가들은 자신의 곡에 가사의 의미를 강화하거나 특정한 가사의 의성어를 강조할 수도 있었다. 초기의 가곡은 시인에게 작곡가와 동일하거나 더 우월한 지위를 부여하였지만, 쇤베르크나 매트너는

  • [20세기]20세기(20C)의 음악, 20세기(20C)의 모더니즘, 20세기(20C)의 미술교육, 20세기(20C)의 한국문학, 20세기(20C)의 대중문화, 20세기(20C)의 유교, 20세기(20C)의 환경문제, 20세기(20C)의 미니멀리즘 분석
  • 음악1. 표현주의2. 신고전주의3. 12음 기법=음열주의Ⅱ. 20세기(20C)의 모더니즘Ⅲ. 20세기(20C)의 미술교육1. 자유표현2. 아동중심 미술교육3.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Ⅳ. 20세기(20C)의 한국문학Ⅴ. 20세기(20C)의 대중문화Ⅵ. 20세기(20C)의 유교Ⅶ. 20세기(20C)의 환경문제Ⅷ. 20세기(20C)의 미니멀리즘참고문헌Ⅰ. 20세기(20C)의 음악1. 표현주의20세기 초 독일의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일어난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와의 대립으로 인간의 내면적인 생활을 밖으

  •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
  • 음악교사인 피아니스트 신재덕(89년 작고전 이화여대음대학장)으로부터 피아노, 작곡, 성악을 배웠으며 20세기 현대음악의 거장 아놀드 쇤베르크에 심취하게 된다. 훗날 백남준은 일본 유학시절 졸업논문으로 아놀드 쇤베르크에 대해 작성한다. 그만큼 아놀드 쇤베르크는 백남준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의 음악적 재능은 그가 비디오 아티스트로 성공하는데 큰 영감을 주었음에 틀림없다.3) 일본유학 다시 독일로 유학625사변이

  • 예체능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 음악적 구성요소의 삽입은 음악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라 아닌 무엇을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C.게오르그와 쇤베르그쇤베르그의 음악이 게오르그의 시를 “모방”,“교정”,“구조적 불협화음” 등을 통해 해석, 가사, 선율선, 반주를 통해 작곡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쇤베르크는 그대로 게오르그의 시를 이용하지 않고 자기나름의 방식으로 게오르그 시에 대한 해석을 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할만 하다. 게오르그의 시를 쇤베르크의 시로 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