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박완서 작품 분석과 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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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조사 주제와 주제 선정의 이유
2. 작가 소개 - 박완서
3. 작품 분석과 답사 내용
3.1.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작품 소개
- 줄거리
- 답사 ; 작품의 부분 발췌 및 사진
- 작품의 의미 분석
3.2.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 작품 소개
3.3.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 답사 ; 작품의 부분 발췌 및 사진
3.4 <미망>
- 작품 소개
- 답사 ; 작품의 부분 발췌 및 사진
4. 영인문학관 소개
5. 소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사 주제와 주제 선정의 이유
올해는 박완서 작가(80)가 등단한지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한국문학의 중요한 작가, 박완서의 등단 40주년을 기념하며 그녀의 작품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경기도 개풍 박적골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입학 전 서울에 온 뒤로 지금껏 서울과 함께 살아온 박완서. ‘천녀무봉’의 작가라고 일컬어지는 그녀가 작품 속에 묘사한 서울의 모습과 지금 서울의 모습을 비교해보면서 다각도로 그녀의 작품을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작가 소개 - 박완서
경기도 개풍에서 출생한 소설가 박완서는 유년 시절을 조부모와 숙부모 밑에서 보냈다. 이후 숙명고등여학교(현 숙명여고)에 입학하였다. 이 때 소설가 박노갑을 여중(숙명고등여학교가 6년제의 숙명여자중학교로 개편됨)5학년 담임으로서 만나게 되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한다. 여중 시절부터 한말숙과 교분이 두터운 친구가 되었다. 1950년 서울대학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전쟁으로 중퇴했다. 1953년 결혼 후 육아와 살림 등에 묻혀 지내다가 1970년 마흔이 되던 해에 《나목》의《여성동아》 여류 장편소설 공모전 당선으로 등단했다.
그의 작품은 주로 전쟁의 비극, 중산층의 삶, 여성문제에 관한 내용이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한 초기작들에서는 6·25전쟁으로 초래된 자신의 혹독한 시련을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여러 편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주목하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알려졌다. 1988년 남편과 아들을 연이어 사별하고 가톨릭에 귀의한 후로는,《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1995) 등의 자전적 소설을 출간했다. 이후로는 6·25전쟁의 오랜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삶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면모를 보여줬다.
1993년부터 국제연합아동기금(UNICEF) 친선대사로 활동했으며, 1994년부터 공연윤리위원회 위원, 1998년부터 제2건국 범국민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 문학 작가상, 이상 문학상 등 많은 수상 경력이 있는데, 주요 작품으로는 《그 가을의 사흘 동안》, 《엄마의 말뚝》 등이 꼽힌다. 다상뿐만 아니라 다작(多作)으로도 유명한 박완서는 등단 이후 30년 동안 무려 20개에 달하는 작품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창작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1976) 《창 밖은 봄》(1977) 《배반의 여름》(1978) 《도둑맞은 가난》(1981) 《엄마의 말뚝》(1982) 《서울 사람들》(1984) 《꽃을 찾아서》(1986) 《저문 날의 삽화》(1991) 《나의 아름다운 이웃》(1991) 《한 말씀만 하소서》(1994) 《너무도 쓸쓸한 당신》(1998) 등이 있고, 수필집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1977) 《혼자 부르는 합창》(1977) 《살아있는 날의 소망》(1982)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1990) 《어른노릇 사람노릇》(1998) 《아주 오래된 농담》 등이 있다.
수상 경력 ; 한국문학작가상(1980), 이상문학상(1981), 대한민국문학상(1990), 현대문학상(1993), 중앙문화대상(1993), 동인문학상(1994), 대산문학상(1997), 황순원문학상(2001), 보관문화훈장(1998)
참고문헌
권명아(1998), "박완서", '역사비평' No.4
이환석(2007), "박완서 소설의 현실 극복의식 연구", 단국대학교
임현미(2005),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가족' 연구", 단국대학교
최선희(2008), "박완서 소설의 자전적 의미", '한글말글학' Vol.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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