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 TAI(팀협력)모형 협력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 협력학습 JIGSAW(직소우)모형 협력학습 LT(어깨동무학습)모형 협력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력학습의 중요성

Ⅲ. 협력학습의 의의

Ⅳ. 협력학습의 환경조성
1. 소집단 편성 및 좌석 배치
2. 소집단 내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기자재 및 단순 시각 자료의 활용
1) 녹음기
2) OHP
3) Projection TV
4) 실물화상기와 그림 카드

Ⅴ. 협력학습의 TAI(팀협력수업)모형

Ⅵ. 협력학습의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1. STAD 협동 학습 모델은 특히 다음의 특성
1) 집단의 목표
2) 개별적 책무성
3) 성공의 기회 균등
4) 소집단간의 경쟁
2. STAD 협동 학습 모델 특징을 가진 이 모형의 수업 흐름
1) 수업의 소개/대비
2) 소집단 활동/대면
3) 퀴즈 문제/대응
4) 개별․팀 향상 점수/대화
5)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대평

Ⅶ. 협력학습의 JIGSAW(직소우)모형
1. 방법1
2. 방법2

Ⅷ. 협력학습의 LT(어깨동무학습)모형

Ⅸ. 협력학습의 평가방법
1. 협력학습의 효율성
2. 협력학습의 제한성
3. 협력학습의 성취도 평가를 위한 준거

참고문헌
본문내용
협력 학습이란 학습 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 목표와 동료들의 학습 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 전략 중의 하나이다. 또한 집단 내에서 서로 협력적으로 학습 활동을 전개함으로써ꡐ전체는 개인을 위하고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ꡑ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협력 학습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협력하는 수업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소집단 학습에서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그 중 성공적인 협력 학습의 구성요인으로는 Johnson & Johnson(1987)은 ①긍정적 상호의존성, ②개별적 책무성, ③면대면 상호작용, ④집단과정 등을 Slavin(1990)은 ①집단 목표 인식, ②개별적 책임감, ③성취 결과의 균등 배분, ④과제의 세분화, ⑤개인적 욕구의 반영, ⑥소집단간의 경쟁 등을 언급하고 있다.

Ⅱ. 협력학습의 중요성

학습자의 학습 행위를 자유로우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교사에 대한 의존적 태도를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보면 소집단 활동은 ‘간접 영향적’ 교수 방법이다. 이제까지의 교사중심형 주입식 교육 방법은 지적 측면을 강조하여 정서적, 감성적, 의지적 측면의 관심을 약화시켰고, 집단 과정이나 그 속에서의 상호 작용 분석에 의미를 두지 않았다. 이에 반해 교사 행동의 간접 영향형 또는 상호 작용형이 강조, 발달되는 소집단 활동 체제에서는 집단 과정이 충분히 고려되고 적용되는 여지를 보이고 있다. 소집단 활동을 좀더 흥미 있고 관심 깊은 것으로 하기 위해서는 집단과정이 활용되어야 한다. 그래야 학습자의 참여가 촉진되며 교사의 지배적, 일방적 기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집단은 개인보다 빨리 지식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를 이해하며, 지식 정보를 좀더 효
참고문헌
◇ 김남국(1993), 학습과제화와 학습과정, 교육연구
◇ 김만수(1997), 열린교육의 방향을 제고해 본다, 열린교육학회 소식지, 사법인 한국 열린 교육협의회
◇ 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 도덕교육집
◇ 서재식(1996),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사회성에 따라 미치는 영향, 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선주(1990), Jigsaw학습 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조연순(1993), 한국에서의 열린교육 재고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 전개,의의,효과, 직소우Ⅰ,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STAD협동학습모형, TAI협동학습모형, G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학습의 의의와 효과Ⅲ. Jigsaw(직소우)Ⅰ과 Jigsaw(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1. 모집단 활동(home team)2. 전문가 활동(expert team)3.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4. JigsawⅡⅣ.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의 절차2.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의 특징Ⅴ.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Ⅵ. GI(집단조사학습)협동학습모형1. 주제선정2. 협동계획3. 이행방법4. 분석과 종합5. 최종결과의 발표6. 평가Ⅶ. 협동학습의 시사점참고

  •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협동학습 직소우Ⅰ,직소우Ⅱ,직소우Ⅲ모형, 협동학습 LT(어깨동무학습)모형, 협동학습 GI(집단조사학습)모형
  • 학습의 JIGSAWⅡ(직소우Ⅱ)와 JIGSAWⅢ(직소우Ⅲ)모형1. 직소Ⅱ․ 직소Ⅲ 모형2. 직소Ⅲ 모형은 17단계로 세분화 된다1) 수업에 대한 안내2) 집단의 조직3) 역할의 부여와 설명4) 단원의 소개5) 학습과제와 역할의 점검6) 전문가 집단 조직7) 전문가의 과제 수행8) 순회지도9) 격려10) 모집단의 재소집 지시11) 전체학급 단위의 요약12) 협력적 기능의 점검13) 휴식기14) 평가 대비를 위한 모집단 재소집15) 시험16) 평가17) 보상Ⅵ. 협동학습의 LT(어깨동무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학습 모형전체학습짝 활동▸‘올챙이와 개구리’, ‘새야새야’노래 플래시▸문제 상황이 제시된 동영상▸학습지▸ICT활용 과정안2~3■목표글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할 수 있다.* 상황에 맞는 표정과 목소리로 대화글을 표현해 보기* 직소모형의 협동 활동을 통해서 역할극 해 보기* 동영상으로 촬영된 역할극을 보면서 자기평가, 동료평가 하기직소 Ⅱ모형전체학습모둠학습▸ICT활용 과정안▸PPT자료▸학습지▸음

  • [교육공학] 협동학습
  • 학습의 원리1. 긍정적 상호 의존성2. 개별 책무성3. 동등한 참여4. 동시다발적 상호 작용Ⅳ. 협동학습의 모형1. 학생 팀 학습 (Student Team Learning: STL)2. 협동적 프로젝트 (Cooperative Project: CP)Ⅴ. 구조 중심적 협동학습의 종류Ⅵ. 협동학습의 계획과 평가I. 협동학습의 기원1. 협동학습의 개념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학습할 내용을 서로 토론하여 계획하고, 학습할 내용을 서로 분담하여 구성원 각자가 부여된 몫을 다하는 등의 동등한 참여를

  •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
  • 고려작품론 및 지도 방안1. 머리말2. 작품의 개관가. 작품 원문 및 해석나. 구조와 내용다. 고려 의 형성과정3. 고려 의 지도 방안가. 지도의 기본 방향나. 협동학습다.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을 활용한 고려지도4. 맺음말1. 머리말우리의 고전 시가 가운데 만큼 많은 논란을 야기한 작품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는 와 그 배경 설화를 다룬 논문이 대충 100여 편을 상회한다는 사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