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작품보관방법,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Ⅱ.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환조제작방법
1. 인물의 움직임과 자세 1
1) 철사를 구부려서 동세 잡기 1
2) 철사를 구부려서 동세 잡기 2
3) 철사를 구부려서 동세 잡기 3
4) 노끈 감기 1
5) 노끈 감기 2
6) 노끈 감기 3
7) 노끈 감기 4
8) 노끈 감기 5
2. 인물의 움직임과 자세 2
1)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1
2)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2
3)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3
4)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4
5)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5
6)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6
7)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7
8)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8
3. 환조로 표현하기 1
4. 환조로 표현하기 2

Ⅲ.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석고제작방법

Ⅳ.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작품보관방법
1. 석고형 뜨기
2. 테라코타
3. 청동 뜨기

Ⅴ.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수업모형

Ⅵ.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흙은 가장 쉽게 즐거움을 느끼며 쉽게 다룰 수 있는 장난감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조소 수업에서 주된 재료로 사용된다. 그밖에 물에 타면 잘 개어지고 건조하면 매우 견고해지는 석고와 나무결의 자연스러운 미를 살려 표현할 수 있는 목재, 손쉽게 자르거나 구부려 변화와 균형을 표현할 수 있는 철사와 비누, 은박지, 피복 전선, 두꺼운 종이, 폐품 류 등이 초등학교의 조소 활동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런 조소 표현 활동이 교육적으로 갖는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력을 길러 준다. 마음은 말과 표정으로만은 나타낼 수 없다. 내면에 간직된 생각이나 느낌을 밖으로 표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성악가는 노래로, 작가는 글로써 내면을 표현하듯이 흙을 다루는 사람은 흙의 질감과 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런 표현 능력은 일상생활에서의 잦은 경험으로 점차 발달되어 가는 것이다. 조소의 이런 활동들은 내성적이고 표현하기를 쑥스러워하는 아동에게는 훌륭한 표현 방법이 될 수 있다.
둘째, 정서 발달을 돕는다. 끝없는 현대 문명의 발달은 인간을 소외시키고 외로움을 느끼게 한다. 현실의 갈등과 스트레스로 인해 인간의 정서는 메말라 가고 있다. 갈등과 스트레스가 오래도록 지속되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의 환경까지도 해치게 된다. 찰흙을 만지면서 불쾌
참고문헌
김영학(1987), 미술의 교육, 서울 : 향서각
안휘준·김원용(2006), 한국미술의 역사, 시공사
이수경 외(2003), 문화의 이해를 돕는 미술교육프로그램, 양서원
황미옥(1992),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 지도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경북대 교육대학원
M. 하이데거·오병남(1990), 예술작품의 근원, 경문사
R. Arnheim·김춘일 역(1983), 미술과 시지각, 서울 : 홍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을 통한 창의력 계발
  • 교육적인 방법이나 효과도 다각도로 연구검토 되어야 할 것이다. 아름다운 미래를 개척하는데는 자연과 인간을 폭넓게 지각하는 미적 시각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러한 심미안을 기르고 개발하려면 통합적이고 조화로운 교육이 필요하고 자율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의성을 계발하는 통합적인 교육이 되어야한다.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의 실기위주의 답습, 재현식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사고, 개념중심의 수업프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특별 위원회, 김호권, 1996)ㅇ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 273(한국교육개발원 허경철, 1996)ㅇ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난심, 1997) 281ㅇ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충남, 공주고등학교, 1998) - 293ㅇ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수준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 개발 방안 연구 (한국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 한다면, 그외의 국가 발전, 경제 발전, 취업 등은 부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2. 교육의 개념 모형(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교육과정은 목표, 내용, 과정, 평사의 4개 요소로 구성되며, 각 구성 요소는 몇 개의 기본 준거와 변인을 가지고 있다.교육목표는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교육적 작용을 가함으로써 나타나기를 바라는, 즉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 철학은 일종의 경험적이며 실험적인 철학을 따르려고 한다고 가정한다. 모든 진정한 교육은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는 신념은 모든 경험이 진정으로 혹은 동등하게 교육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모든 것은 경험이 가진 질에 달려있다. 경험의 결과가 결정을 위한 계획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그 경험은 전적으로 헛된 것이 된다. 학교의 과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할 때에는, 적절한 교육 방법과 교재를 선택하고 구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