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작품보관방법,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Ⅱ.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환조제작방법
1. 인물의 움직임과 자세 1
1) 철사를 구부려서 동세 잡기 1
2) 철사를 구부려서 동세 잡기 2
3) 철사를 구부려서 동세 잡기 3
4) 노끈 감기 1
5) 노끈 감기 2
6) 노끈 감기 3
7) 노끈 감기 4
8) 노끈 감기 5
2. 인물의 움직임과 자세 2
1)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1
2)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2
3)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3
4)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4
5)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5
6)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6
7)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7
8) 지점토로 양감 표현하기 8
3. 환조로 표현하기 1
4. 환조로 표현하기 2
Ⅲ.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석고제작방법
Ⅳ.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작품보관방법
1. 석고형 뜨기
2. 테라코타
3. 청동 뜨기
Ⅴ.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수업모형
Ⅵ.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흙은 가장 쉽게 즐거움을 느끼며 쉽게 다룰 수 있는 장난감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조소 수업에서 주된 재료로 사용된다. 그밖에 물에 타면 잘 개어지고 건조하면 매우 견고해지는 석고와 나무결의 자연스러운 미를 살려 표현할 수 있는 목재, 손쉽게 자르거나 구부려 변화와 균형을 표현할 수 있는 철사와 비누, 은박지, 피복 전선, 두꺼운 종이, 폐품 류 등이 초등학교의 조소 활동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런 조소 표현 활동이 교육적으로 갖는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력을 길러 준다. 마음은 말과 표정으로만은 나타낼 수 없다. 내면에 간직된 생각이나 느낌을 밖으로 표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성악가는 노래로, 작가는 글로써 내면을 표현하듯이 흙을 다루는 사람은 흙의 질감과 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런 표현 능력은 일상생활에서의 잦은 경험으로 점차 발달되어 가는 것이다. 조소의 이런 활동들은 내성적이고 표현하기를 쑥스러워하는 아동에게는 훌륭한 표현 방법이 될 수 있다.
둘째, 정서 발달을 돕는다. 끝없는 현대 문명의 발달은 인간을 소외시키고 외로움을 느끼게 한다. 현실의 갈등과 스트레스로 인해 인간의 정서는 메말라 가고 있다. 갈등과 스트레스가 오래도록 지속되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의 환경까지도 해치게 된다. 찰흙을 만지면서 불쾌
- 참고문헌
-
김영학(1987), 미술의 교육, 서울 : 향서각
안휘준·김원용(2006), 한국미술의 역사, 시공사
이수경 외(2003), 문화의 이해를 돕는 미술교육프로그램, 양서원
황미옥(1992),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 지도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경북대 교육대학원
M. 하이데거·오병남(1990), 예술작품의 근원, 경문사
R. Arnheim·김춘일 역(1983), 미술과 시지각, 서울 : 홍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