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지역방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서론 - 1.지역방언의 의미
2.방언경계와 방언구획
Ⅱ.본론 - 1.중부방언 1.1중부방언의 특징
2.전라방언
2.1전라방언의 특징
3.경상방언
3.1경상방언의 특징
4.제주방언
4.1제주방언의 특징
5.평안방언
5.1평안방언의 특징
6.함경방언
6.1함경방언의 특징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방언이란 글자 그대로, 지방의 말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지역차(地域差) 이외의 요인에 의해서 분화된 말도 방언이라 부른다. 따라서 방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지역방언(地域方言)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방언(社會方言)이다. 우리가 일상 방언이라고 부르는, 즉 지역의 다름에 의해서 생긴 방언이 지역방언이고, 지역 이외의 요인, 즉 사회적 요인(社會的 要因)들에 의해 생긴 방언을 사회방언이라 한다.
1. 지역방언의 정의
앞서 말했듯이 지역방언(regional dialect)은 지역의 다름에 의해 형성된 방언인데, 어떠한 조건에 의해서든지 지리적인 거리로 인하여(다시 말하면 지역이 떨어져 있음으로써), 서로 분화를 일으킨 방언 각각을 지역방언이라 한다. 전통적으로 방언이라 하면 이 지역방언을 일컬을 만큼 지역방언은 방언 중 대표적인 존재라 할 수 있다.
2. 방언경계와 방언구획
지역방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방언구획(dialect division)이 먼저 결정되어야 한다. 방언구획이란 어떤 지역을 몇 개의 방어권(dialect area)으로 구획하는 일을 말한다. 이때 방언권 간의 경계선을 방언경계 (dialect boundary)라 한다. 그러므로 방언구획이란, 말이 달라지는 지점에서 방언경계를 그어 방언권을 정하는 일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익섭에 따르면 방언구획 시 나타나는 어려움은 방언권의 크기를 정하는 문제라고 한다. 한편, 오구라 신페이(小倉進平)는 우리나라의 방언권을 慶尙道方言, 全羅道方言, 咸鏡道方言, 平安道方言, 京畿道方言, 濟州島方言 강원도, 황해도, 충청남북도는 경기도방언권에 소속되었으나 나머지는 그대로 행정구역과 일치한다.
, 이렇게 여섯으로 나누었다. 이익섭, 『방언학1』, 민음사, 2006.
이 구획은 많이 반박당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인정받고 있다 여겨 이를 기준으로 여섯 대방언권의 특징을 살펴보고 방언의 의의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곽충구, 「조선 후기 문헌의 함북방언 어휘」, 『국어연구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2001.
곽충구, 「함북방언의 피·사동사」, 『민족학술자료총서 550』, 2002.
곽충구, 「북한방언에 대한 연구」, 『내일을 위한 방언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6.
구현옥, 『국어 방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0.
국립국어원 편,『방언이야기』, 태학사, 2007.
김무림, 「피난민의 언어」, 속초문화원 홈페이지(http://sokcho-culture.com/).
김무식, 「경상도방언의 어절축약 현상과 억양」, 한국어문학회, 2005.
김영배, 『增補 平安方言硏究』, 태학사, 1997.
김영황, 『조선어방언학』,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1982.
박동혁, 「정지용 시어 연구: 방언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숭녕, 한국방언사, 한국문화사대계 5,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1967.
이익섭, 『방언학1』, 민음사, 2006.
이익섭,『국어학개설』, (서울:학연사, 2009).
정철, 「국어학 : 동남아지역어의 하위방언구획 연구」, 한국문학언어학회, 1997.
최명옥 외, 『함북 북부지역어 연구』, 태학사, 2002.
한새암 외, 『전라도 우리 탯말』, 소금나무,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