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호 다리 건설 소음진동 & 수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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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일감호 다리건설의 필요성
2교량의 모양
3환경영향: 소음과 진동, 수질
4저감방안
5효용성
6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음으로 인한 피해사례
사례 2)
노원구 월계동월계472교 건설공사는 수해방지를 위하여 기존 교량을 철거하고 새로이 교량을 설치한 공사. 지역주민들이 기존 교량을 철거하면서 브레이커 작업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



소음․진동․먼지로 인한 정신적 피해 여부


공사장으로부터 신청인별 이격거리를 고려하여 추정한 소음도는 81~105 dB(A)이며, 특히 기존 교량철거에 사용한 브레이커의 소음도는 87~105dB(A)로 추정되어 수인 한도를 넘는 정신적 피해를 입었을 개연성이 인정된다.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 시행하는 물막이 작업과 임시수중구조물 설치 과정, 기초공사 중 소음이 발생할 것으로 여겨짐.
임시수중구조물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진동이 발생하여 수업 및 건물 구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수중공사는 지상에 비해 비용이 비싸고 공사기간이 더 긺. 그만큼 소음에 노출될 기간이 늘어날 수 있음.

일감호에 다리가 놓여질 경우

청심대에서 보여지는 시야가 좁아지고 다소 막혀있는 듯한 경관이 나타날 수 있음.

주변 시설과의 부조화가 염려됨. 주변 환경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
참고문헌
문헌
이배선외 5인, 1984, 一鑑湖 水質改善 方案에 關한 硏究 공대학보, p62-75
이태선외 5인 1988, 一鑒湖의 水文現象및 水質分析 지리학보, p1-13
김호섭외 3인, 2003, 도심의 얕은 인공호인 일감호의 수질변화특성과 퇴적환경의 평가, 한국 육수학회, p161-171
최무웅, 1985, 일감호 주변지역의 지하수 부존, 이학논집
김희근외 4인, 2008, 교량건설이(고하대교를 중심으로) 인근 해역에 미치는 영향, 대한환경공학회, p916-921
송인호외 3인, 2003 ,자연공생 호소실험사업(연구, 1차년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터넷 사이트
Google Earth
연합뉴스
http://blog.naver.com/istek/110068786584
http://kr.blog.yahoo.com/synnic2/5425
http://www.flickr.com/photos/44216070@N00/3430284349
http://photo.naver.com/view/2008071415191838581
http://blog.naver.com/flyving/40001262624
http://blog.naver.com/gp9208?Redirect=Log&logNo=110034205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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