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 중년 여성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건강행위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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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그램의 필요성
2.프로그램의 목적
3.프로그램의 적용 및 평가
4.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5.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그램의 구체적 목표
대상자에게 ‘스트레스란 무엇인가’를 교육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인지하게 함
대상자가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각 개인의 환경과 특성에 적합하게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건강행위 지식을 전달
대상자가 선택한 건강 행위의 선택과 실천에 대한 피드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삶 속에서 건강행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스스로 평가

프로그램 내용 구성
프로그램 개발단계(사전 준비)
-팜플릿/건강에 대한 인식,지식 정도 질문하여 자료수집
-대상자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개별적 특성,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함→ 대상자가 프로그램을 능동적으로 실제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계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스스로 해결해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하는 것까지의 궁극적인 효과를 기대
프로그램 내용 구성
프로그램 개발단계(사전 준비)(계속)
-교육의 접근방법,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립하는 방법, 교육자의 역할, 교육의 내용과 활동을 구성하는 방법, 교육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철학과 자세, 교육관을 프로그램 구성과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실제적인 각 상황에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학습하였다.
프로그램 적용(프로그램 내용 및 기대 효과)
:건강신념모형이론에 적용시킴


참고문헌
건강증진, 신윤희, 2009, 계축문화사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대한신심스트레스학회, 1997, 신광출판사
스트레스와 정신신체의학, 고경봉, 2002, 일조각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박영임 외, 2006, 수문사
Stress and Management,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1995, 신한출판사
스트레스 다스리기, 대한불안장애학회&스트레스관리연구특별위원회, 2005, 가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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