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미술과 정체성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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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술사를 통해서 등장한 “정체성”의 문제—과연 문화적인, 국가적인 감수성이 존재하는가?
2.국가적, 문화적 정체성의 대표적인 예와 문제점
3.세계화 시대의 문화적 정체성
4.정체성을 부정하려는 노력들
본문내용
추상표현주의에 등장하는 거대한 스케일은 거대한 미국적 대륙의 스케일에 견주되고는 하였다.
그린버그의 1955년 미국식 회화(American Type Painting)


와홀은 추상표현주의 작가들과는 달리 미국의 핵심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상업성에서 보았다.
그는 1964년 전시회에서 브릴로 박스를 350불에 팔기 시작하였다.


비슷한 형식을 띠고 있는 작업은 1942년 한창 일제 강점기 말기에 전쟁을 위한 군수물자와 징집이 극에 달했을 때에 제작된 작업.


Kim first got his prize from Sunjun in 1925 and continued to paint the genre of everyday (lost) Koreans.
Emphasize traditional culture (but not aristocratic culture, but everyday lives; or shamanism in this case)
The images of children and women
Painting’s title may originate from Kim, Donglee’s famous novel of the same title

주로 순수함과 연관된 속성들 (한국적 인상주의, 맑은 대기.강렬한 색상.동시에 흰 색상)
소탈하고 투박함
투박함과 민족적 애환
자연으로의 회귀, 자연 친화적
반복, 그러나 일종의 명상적이고 전통적인 철학과의 연관성 (불교)

콜비츠는 베를린 프러시안 미술학교(the Prussian Academy of Art)에서 최초로 여성 교수가 되었으나 1933년 나지 정권에 비판적이라는 이유로 강제퇴임을 당하였다.
“자신의 사랑하는 아이들을 세심히 돌보던 어머니들이 과연 어디에서 아이들을 포탄에 맞게끔 전쟁에 보내는 영웅주의에 물들게 되었는가? 나는 그러한 생각을 하면서 자신의 아이들을 둥글게 감싸고 있는 엄마의 형상을 둥근 형태로 된 조각으로 표현하였다.” (콜비츠)
당시 독일 정부는 콜비츠의 작업을 비난하면서 “제 3 공화국에서 엄마는 더 이상 자신의 아이들을 돌볼 필요가 없다. 국가가 대신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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