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회학] 르네상스의 휴머니즘과 사실주의 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르네상스의 전반적 개요>
<르네상스의 특징>
<지리적 구분>
<르네상스의 발생과 파급>
1.사회적 상황
2. 종교적 상황

<르네상스 철학의 형성>
<남부와 북부 르네상스 비교>

1. 이탈리아 중심으로 한 남부 르네상스
2.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
본문내용
2)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특징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문예 지향적

페트라르카, 보카치오(<데카메론>의 저자) 등은 시인과 소설가로서 인문주의와 문학의 장을 염

-미술과 건축, 조각 분야에서 천재들을 배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

-인문주의(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Studia Humanitatis)란 단어에서 유래)

중세의 비인간적인 가치관 및 문화관을 극복하고 인간적이고 현실적 문화를 창조하려는 의미(인간중심적, 세속주의적 정신 발전)

사실주의적 미술 발달

3)시대별로 보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13세기 말부터 14세기 초반

-문인으로서는 단테와 보카치오 등이 변화의 조짐을 보임

-미술에서는 치마부에와 지오토, 둣치오, 시모네가 그 선구자 역할

-사회적인 혁신 요인 도시가 참여하는 성모자상 경배 행렬


*15세기 초반

- 사실성, 간결함을, 엄격함, 중후함 탐구
-1401년 피렌체에서는 모직물 가공업 조합이 후원하는 미술 공모가 대대적으로 열림(‘산 지오반니’ 세례당의 청동문 제작을 위한 공모전)
시민들로 하여금 실력 위주의 평등 의식 갖게 함
중세의 교회 중심에서 시민 중심의 사회로 바뀌었음을 의미

*15세기 후반

-브루넬레스키, 도나텔로, 마사치오

-피렌체에서 꽃 피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 4. 15 – 1519. 5. 2)


-회화를 무엇보다 훌륭한 예술이라 함

회화 미술의 풍부한 표현력과 시각이 갖고 있
는 지적 인식력

시각이 청각보다 더 고귀하다는 사고는, 영혼
의 무덤인 인간의 육신 안에 갇혀 있는 영혼이
그 본래의 고향인 하늘나라로 돌아갈 수 있는
첫 번째 계기가 육신의 창인 눈이라고 보는 신
플라톤 사상에서 나온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주의] 고전주의 예술
  • 과거의 것이고 완결된 것이 아니라 지금 다시 새롭게 문제되고 지금 우리가 처한 문제라는 관점에서 고전주의를 봐야하고 고전주의를 바라보면서 지금 우리가 처한 문제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 결론이 될 것이다10. 참고자료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홍정수,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오성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 영화 예술의 이해-기말고사범위
  • 르네상스 이후 신 중심의 숭배문화에서 인간중심의 휴머니즘으로 전환한 근대화 이후 등장한 주도권자에 의한 문화의 이데올로기 생산은 모더니즘의 등장으로 위협받음.* 모더니즘 *부르조아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조롱하며 파괴하였음. 문화의 개인주의, 문화민주주의의 시작이었음.* 포스트모더니즘 *모든 문화적 경계가 허물어짐. 눈에 보이는 대로 수용하는 도구로서 디지털 영상의 등장은 가장 이상적인 모더니즘의 성취를 가능토록

  • [테오드로 폰타네]테오드로 폰타네 작품특징,문학연구, 테오도르 폰타네 예니 트라이블 부인,슈테힐린,조형미술의 기능,샤하 폰 부테노 사회비판
  • 숙고하게 된다. 여기에 샤하의 운명이 지닌 사회비판적 차원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나병철(1998),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에피 브리스트테오도르 폰타네 저, 김영주 역(2009), 문학과지성사지명렬(1992), 독일문학 사조사,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조동일(1980),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프리츠 마르티니, 황만촌 역(1989), 독일문학사(하), 을유문화사허영재 역(2000), 독일 사실주의 연구, 테오도르 폰타네의 변용의 소설미학, 부산대학교출판부

  • 미술을 통한 인간의 이해 인강(중간, 기말포함) 타이핑 정리
  • 미술(인간 신체의 이상적인 아름다움, 아름다움 자체를 위한 아름다움:이상미)전통적 미의 규범(ex: 밀로의 비너스 200BC)‘그리스, 로마의 조각상 이상적인 아름다움의 표상’원시시대 비너스(친근감 여유로움)현 시대의 비너스(인간 이성의 작용 냉정한 분위기, 아름다움의 전형)“중세: 기독교 교리의 세계”신앙심의 강화정확한 묘사 금지(ex 두치오 - 성모자 제단화 1280)기독교 신앙의 문화유산 : 건축, 프레스코벽화, 조각상르네상스시대(인간존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미술, 음악, 연극을 포함하는 실행(practice)을 중재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유물사관론의 언어에서는 다양한 사회적질서와 문화적 실행을 통틀어 상부구조(superstructure)라고 부른다(Carchedi, 1983; Goldman & Van Houten, 1977).토대와 상부구조 사이의 이 가깝고도 복잡한 관계의 표현은 유물사관론이 다른 사회학적 전통과 다름을 구별지어주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마르크스의 중요한 공헌은 물질적인 경제조건과 다른 사회조직 사이의 강한 관련성을 발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