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개론] 음악 미학의 개념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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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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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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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미학의 개념 변화>
<음악 미학사>
<모방 미학 변천사>
<모방미학 분류>
<모방미학의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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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미학의 개념 변화>
음악 미학은 규칙과 개념을 제시하는 체계음악학에 속한다. 음악 미에 대한 개념 정의, 음악작품 가치 평가기준 설정함으로써, 역사를 초월하여 지속되는 일반적 이론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미학은 역사적 변화에 무관한 보편적 체계가 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체계적 학문으로서의 미학은 19C-20C 작곡가들이 기존의 미 사상과 다른 가치를 제시했기 때문에 서로 상반되는 미학 이론들이 다수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후 절대적 가치로서의 미학은 해체위기에 놓여졌다.
오늘날 미학은 절대성이 사라졌기 때문에 체계적 음악이 아닌 역사적 음악의 관점에서 설명된다. 즉, 음악 미학이란 음악 내재적인 특수한 미적 본질을 밝히는 학문이다.
<음악 미학사>
Ⅰ.
ⅰ)피타고라스 : <천체 음악론-음악과 천체가 수적 조화를 이룸>
ⅱ)플라톤 : <에토스론-음악과 인간 영혼의 조화>
예술은 유일의 진실세계인 이데아의 그림자인 현실 세계 모방(모방가치절하)
ⅲ)아리스토텔레스 : 표현의 개념 포함하는 예술의 본질로서의 모방 의미 넓어짐.
◎고대 그리스
* 형이상학적 사고는 19,20 세기까지 영향력 미침.(헤르더, 쉘링, 노발리스, 슈톡하우젠)
음악이 인간의 성격에 영향 미침을 강조 → 음악의 영향력에 관한 이론 → (현재)음악치료학, 구사회주의 음악검열, 청소년 교육과 음악의 문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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