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연구] 미디어렙 경쟁도입 효과 분석 및 정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디어렙 경쟁도입의 불가피성 및 이슈

2. 미디어렙 경쟁도입 설문 조사 결과

3. 미디어렙 경쟁도입 효과 분석

4. 미디어렙 경쟁도입 시나리오 분석

5. 경쟁 도입에 따른 문제점 및 정책 방향

본문내용
2. 미디어렙 경쟁도입 설문 조사 결과

- 방송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총 202명 의견을 수립 (광고학회 제외)
- 현 KOBACO 체제 평가: 현 코바코 독점 광고제도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67.3%, 긍정적인 평가는 18.4%
- 민영 미디어렙 도입: 찬성 63.8% > 반대 19.8% (찬성이유: 경쟁을 통한 광고 시장 활성화 및 다양화 /
반대이유: 과다경쟁으로 인한 상업화, 취약매체 경영악화, 요금인상)
- 바람직한 방송광고판매제도:1공영+2민영(48.5%) > 1공영+1민영(35.1%) > 방송사별 민영미디어랩(7.4%)
- 민영 미디어렙 도입의 문제점: 광고 쏠림으로 인한 취약 매체 존립 위협> 프로그램의 다양성 공익성 감소>
광고주 영향력 증가> 광고 단가 상승/상품 가격 상승
- 민영 미디어렙 도입과 프로그램 저질화: 그렇다 55.5% > 그렇지 않다 30.7%
- 민영미디어렙 도입과 공익 프로그램 감소: 그렇다 52.0% > 그렇지 않다 29.2%
- 방송공익성과 규제 대상 및 취약 매체 지원: 방송의 공익성 보장을 위해 방송시장을 규제하며, 취약 매체를 지원하기 위해 영업이익의 일정비율을 기금조성 필요

3. 미디어렙 경쟁도입 효과 분석

1) 국내 광고 시장 경쟁 도입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추정 방향

- 광고시장 경쟁도입에 따른 광고단가의 변화를 시급별로 추정
- 광고 시장규모를 추정한 후 매체별 광고 시장 규모 추정
- 광고 단가 변화에 따른 광고 시장의 변화 추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중간) 레포트
  • 비평가의 시각으로 광고를 분석하는 경향이 있다. 광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는데, 광고를 검색하고 자료화 하며, 연구를 위해서 체계적인 분류가 필요하다. 그동안 국내에서 이 분야에 대해 부분적인 연구는 진행되었으나 김유경, 이의자, 최환건(2002)에 와서 과 같은 분류표가 완성되었다. 광고의 유형별 분류표http://www.adic.co.kr/ads/list/search.jsp 참조1) 광고 유형별 분류 방법김유경 외(2002) 연구에서는 견파 및 인쇄매체에

  • [영상산업] 신문방송겸영
  • 방송 겸영, 무엇이 문제고 어떤 방향으로 논의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본질을 밝힐 것이다. 또한 신문방송겸영의 효과와 신문방송겸영 제도의 필요성 등도 파헤쳐 신문방송겸영 정책을 제대로 된 방향으로 이끄는 제안을 하고자 한다. Ⅱ본론1)신문방송겸영(Cross ownership)의 개념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정부가 내놓은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에 해당되는 것으로는 신문방송겸영(Cross ownership)을 포함한 민영 미디어렙 도입, 대기업 방송 소유 규제 완화 등이

  • [기업광고][구매의사결정과정]기업광고의 개념, 기업광고의 역사, 기업광고의 구조적 특징, 기업광고의 선행연구, 기업광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기업광고 사례(로만손), 향후 기업광고 내실화 방안(기업광고)
  • 방송광고 판매 대행 복수 체제가 허용되었다. 이로써 지난 80년 이후 20여 년간 지속되어오며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송광고 영업 독점 체제의 개선이 부분적으로나마 가능해지게 되었다. 향후 제2의 미디어렙 도입이 방송 및 광고 발전에 부합하고 시장 원리가 최대한 반영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 우리나라의 방송광고 영업 환경이 공정 경쟁 체제로 전환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Ⅱ. 기업광고의 개념기업광고란 ‘자사의 정책,

  • [조직론] 방송통신위원회 조직 경계 분석
  •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기관1) 전파연구소2) 중앙전파관리소3. 조직 특징 및 이전 조직들과의 비교IV. 방송통신위원회 예산과 조직 관계 분석V.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치적 속성VI. 결 론서 론그동안 설립을 두고 오랜 논의가 있어왔던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008년 3월 26일 드디어 공식 출범하였다. 바야흐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가 열린 것이다.방송과 통신은 본래 다른 분야였다. 방송은 사업자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일방향 커뮤

  •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여건, 정책,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동향,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전략, 향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 내실화 방향
  •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 정책,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동향,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전략, 향후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공급자)의 여건1. 정책실패2. 콘텐츠의 다양성, 선택성 부족3. PP의 조직체계의 문제4. SO 와 PP의 불공정한 거래행위1) 차별적 취급2) 거래상 지위남용행위3) 거래거절4) 경쟁사업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