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연구] 미디어렙 경쟁도입 효과 분석 및 정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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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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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디어렙 경쟁도입의 불가피성 및 이슈
2. 미디어렙 경쟁도입 설문 조사 결과
3. 미디어렙 경쟁도입 효과 분석
4. 미디어렙 경쟁도입 시나리오 분석
5. 경쟁 도입에 따른 문제점 및 정책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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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디어렙 경쟁도입 설문 조사 결과
- 방송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총 202명 의견을 수립 (광고학회 제외)
- 현 KOBACO 체제 평가: 현 코바코 독점 광고제도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67.3%, 긍정적인 평가는 18.4%
- 민영 미디어렙 도입: 찬성 63.8% > 반대 19.8% (찬성이유: 경쟁을 통한 광고 시장 활성화 및 다양화 /
반대이유: 과다경쟁으로 인한 상업화, 취약매체 경영악화, 요금인상)
- 바람직한 방송광고판매제도:1공영+2민영(48.5%) > 1공영+1민영(35.1%) > 방송사별 민영미디어랩(7.4%)
- 민영 미디어렙 도입의 문제점: 광고 쏠림으로 인한 취약 매체 존립 위협> 프로그램의 다양성 공익성 감소>
광고주 영향력 증가> 광고 단가 상승/상품 가격 상승
- 민영 미디어렙 도입과 프로그램 저질화: 그렇다 55.5% > 그렇지 않다 30.7%
- 민영미디어렙 도입과 공익 프로그램 감소: 그렇다 52.0% > 그렇지 않다 29.2%
- 방송공익성과 규제 대상 및 취약 매체 지원: 방송의 공익성 보장을 위해 방송시장을 규제하며, 취약 매체를 지원하기 위해 영업이익의 일정비율을 기금조성 필요
3. 미디어렙 경쟁도입 효과 분석
1) 국내 광고 시장 경쟁 도입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추정 방향
- 광고시장 경쟁도입에 따른 광고단가의 변화를 시급별로 추정
- 광고 시장규모를 추정한 후 매체별 광고 시장 규모 추정
- 광고 단가 변화에 따른 광고 시장의 변화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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