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보건교육]고등학교 보건교육의 필요성, 고등학교 보건교육 음주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 흡연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 약물오남용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 성폭력예방지도,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내실화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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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필요성

Ⅲ.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음주예방지도
1. 청소년의 음주로 인한 문제점
1) 알코올로 인한 가정 내 문제
2) 알코올로 인한 사회적 문제
2. 청소년이 알코올 남용하고 의존하는 단계
1) 알코올을 배우는 단계
2) 알코올을 찾는 단계
3) 해로운 의존 단계
4) 치명적인 단계
3. 청소년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부모의 행동
2)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또래집단
3)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기대심리
4)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대중매체
4. 고등학교에서의 음주 예방지도
1) 담임교사 및 학급에서 음주예방 및 금주운동을 전개한다
2) 생활지도부에서 음주 예방교육 및 지도를 강화한다
3) 가정․학교의 음주예방지도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예방에 힘쓴다
4) 또래의 압력에 대처하는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한다
5) 학교에서 가정으로 가정통신문을 보낸다

Ⅳ.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흡연예방지도
1. 청소년 흡연 동기와 요인
2. 흡연과 청소년 비행
3. 흡연행동 수준에 따른 청소년 흡연지도
1) 잠재 흡연가능그룹
2) 초기 흡연그룹
3) 습관적 흡연그룹
4. 고등학교의 흡연예방지도
1) 목적
2) 추진 배경
3) 관련 근거 및 법령
4) 운영 방침

Ⅴ.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약물오남용예방지도
1. 예방교육의 필요성
2. 예방전략
1) 비강제적인 방법으로 교육과 약물 사용의 대안 제시 등이 있다
2) 강제적인 방법에는 합법화, 정책, 규제의 형태가 있다

Ⅵ.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성폭력예방지도
1. 성폭력의 의미와 올바른 이해는
1) 성폭력의 의미
2) 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성폭력의 발생 원인은
1) 성차별과 성의 이중 윤리
2) 왜곡된 성문화와 성교육의 부재
3) 여성의 낮은 지위와 불평등 사회
4) 법적, 제도적 장치의 미비
3. 성폭력 예방법은
1) 성폭력 예방법
2) 피해 상황에서의 모면책
3) 근친 성폭력 모면책
4) 성 피해시 대처 방안은

Ⅶ. 향후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중․고등학교 재학기간은 인간의 전생애를 통해 학습의 효과가 가장 큰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보건교육을 정규 교과목으로 편제하는 것은 평생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적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학교보건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바람직한 건강행위 및 생활양식을 습득함은 학생 개인뿐 아니라 앞으로 가정과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보건교육은 국민건강의 증진이란 목적을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WHO, 1984).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학교보건교육은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관련된 내용들이 여러 교과목에 산만하게 분산·흩어져 되어 있다. 이를테면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들은 1학년,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 도덕, 사회, 자연 및 체육 등의 7개 교과에 건강 관련 내용이 분산되어 삽입되어 있다(남정자와 정기혜, 1988 ; 유재순, 1992 ; 한국교원대학교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1996). 중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도덕, 사회, 과학, 가정 및 체육에 분산되어 있고(남정자 등, 1988),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국민윤리, 사회, 과학, 체육, 교련, 실업, 가정에 건강 관련 내용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삽입되어 있다(남정자 등 1988 ; 김선혜, 1992). 교과목마다 학문의 이론적 체계와 목표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론적 체계가 서로 다른 교과목에 건강과 관련된 내용이 일부 삽입되어 있다는 것은 체계적이고 일관된 보건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는 문제점을 지닌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 교과를 담당한 교사들이 실시한 교육시간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시백, 1984 ; 임재은, 1984)이다.
특히 고등학교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단계로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변화와 성숙이 이루어지며, 과히 발달적 위기로 대변될 수 있는 시기이다. 즉 이 시기는 그 동안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했던 아동이 하나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하기
참고문헌
◇ 김계숙(1989),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교육, 대한간호
◇ 김성이 외(1989),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 김선희(1997), 청소년들의 흡연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대한예방의학회(2003), 한국 보건의료문제 진단과 처방, 한국의학원
◇ 이영숙(1995),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방안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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