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요소, 장애인통합교육의 목표,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제, 장애인통합교육의 기대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 방향, 장애인통합교육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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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요소와 목표
1. 통합교육의 요소
1) 물리적(physical) 통합
2) 사회적(social) 통합
3) 기능적(functional) 통합
2. 통합교육의 목표
1) 장애 유아의 측면
2) 비장애 유아의 측면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제
1. 학급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기
1) 짝 정하기
2) 자리 정하기
3) 호명과 대답
2. 역할 정하기
1) 역할 부여 방법
2) 학급에서 할 수 있는 역할
3. 학급 규칙 지키게 하기
1) 규칙 수정
2) 지킬 수 있는 학급 규칙
4. 도우미 활용하기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기대효과
1.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중요성
2. 교육 적인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중요성

Ⅴ.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 방향
1.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준비가 필요하다
2. 또래들의 준비가 필요하다
3. 부모들의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4.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5. 특수교육행정가와 행정당국의 지원 여부에 달려 있다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오늘날 특수교육의 철학적 현안이 된 것은 장애아동의 교육배치 및 교수문제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관한 것이었다. 1970년대 중반까지도 중도 장애아동들은 일반급우들과 분리되어 거주지에서 먼 거리의 학교에서 교육되었고, 많은 경우 시설에 있었으며, 극소수의 학생들만이 일반 또래 아동과 함께 학교에 다닐 수 있었다(Voeltz, et al., 1983). 그러나 장애인도 일반 시민과 같은 권리를 가지며 그들의 생활도 가능한 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일반인과 분리시키지 않는 정상화된 환경(Wolfensberger, 1972)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공평한 교육기회는 특수교육 전문가들과 적극적인 부모 운동의 초점이 되었다.
이러한 운동에 대한 가장 큰 획을 긋는 역사적인 결정체가 미국 장애아 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Public Law 94-142, 1975)의 통과였다. 이 교육법에서는 중도 장애아동일지라도 최대한 일반급우와 함께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항목과 같이 교육은 가능한 한 최소로 제한적인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교육법의 제정은 현재 미국에서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제도적 근거가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Certo, Haring과 York(1984)는 통합은 특수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육 철학과 원칙이며 정책이라고 주장하였으며, 특수교육의 진행은 그 이후 장애아동의 일반 공립학교에의 통합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1971년 공립 초등학교에 특수학급이 개설되면서 통합교육이 시작되었으며, 1974년을 기점으로 특수학급 교육은 전국에 공식화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현재까지 3968개의 특수학급이 개설되는 양적인 증가뿐 아니라 일반 공립학교에서의 장애아동에 대한 통합교육의 요구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는 실정이며, 특수교육 진흥법이 개정되면서 장애아동의 일반학교에로의 통합교육을 위한 법적 기초가 마련되었다. 즉 정부수립 이후 처음으로 교육 관계 법규에 통합교육에 관한 조항과 구체적인 명시가 이루어지는(특수교육진흥법 제1장 제2조, 제 2장 제11조, 제13조, 제3장 제15조, 제5장 제28조)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참고문헌
○ 김관호, 장애인 통합교육 발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김남순(2004), 한국의 특수교육정책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38권 제2호
○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 신현기(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해와 교육(2004), 국립 특수교육원 연수자료집
○ 특수아동의 통합교육(1995), 우석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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