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와 국어교육][노래와 영어교육][노래와 프랑스어교육][노래와 독일어교육][노래][국어][영어][프랑스어][독일어]노래와 국어교육, 노래와 영어교육, 노래와 프랑스어교육, 노래와 독일어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노래와 국어교육
Ⅲ. 노래와 영어교육
Ⅳ. 노래와 프랑스어교육
Ⅴ. 노래와 독일어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귀가 들리고 입이 열리는 사람이면 누구나 노래를 한다. 타고난 목청의 차이도 있고, 소질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노래의 연마에 치명적인 것은 아니며, 누구나 노래를 할 수 있고 실제로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은 누가 길러 주는가? 방송, 음반 등이 그들의 교재이자 교사일 것이다. 그 뿐이다. 그것을 듣고 따라 불러서 그 일을 한다. 그것을 열심히 한 사람은 ‘노래자랑’에 나와서 상을 타 간다.
‘노래자랑’의 이러한 특성은 언어교육의 논의가 어느 수준에서 시작되어야 할 것인가를 암묵적으로 시사해 준다. ‘국어’도 ‘노래’와 마찬가지로 특별히 교육을 받기 이전에 이미 다 할 줄 안다.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의 아이가 배고픔을 말로 할 줄 모르는 경우는 거의 없고, 갖고 싶은 것을 말 못해서 얻지 못하는 아이는 드물다. 일상생활에서 귀 들리고 입 열리는 자는 말하지 않고는 배기지 못한다. 많이 하면 할수록 그 능력은 증가한다. 학교교육의 보급이 놀라워서 지금은 많이 줄었지만, 학교 문턱을 밟아 보지 않은 사람이 대학 졸업생을 등치는 언변을 구사하기도 하고, 신문은 못 읽어도 사기는 능히 치기도 한다.
물론 입으로 하는 말은 누구나 하는 것이고, 글로 쓰는 언어는 그만한 노력이 필요해진다. 사실 우리말은 매우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쓰는 데 혼란도 적어서 야단법썩을 떨지 않더라도 충분히 숙달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말뿐만 아니라 외국어 교육에도 노래와 언어는 밀접한 연관성과 공통점이 있다. 이를 탐구하고 응용한다면 언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Ⅱ. 노래와 국어교육
언어를 연구하는 학문은 매우 많다. 그리고 그러한 학문이 모두 가치 있는 것은 그 모두가 언어의 본질을 파헤치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는 언어가 그처럼 다양한 측면을 지니고 있음을 말해 준다.
- 참고문헌
-
․ 고경석 외(2008), 초등 영어 교육 ; 제2판
․ 교육부 학교정책추진단(2006), 영어교육 혁신방안 정책참고자료
․ 교육부(1998), 지표로 본 프랑스 교육
․ 김홍우(1979), 프랑스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 배두본(1998), 초등학교 영어 교육 - 이론과 적용, 서울:한국문화사
․ 조은미·최정웅(1994), 프랑스 교육, 교육연구 논집, 제3집, 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 구분하기
-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
- [교수 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수학)
-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 리더십의 행동이론과 상황적합이론을 설명하고 두 가지 이론의 공통점을 분석한 후 어느 유형의 리더십이론이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적용에 적절할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최신A+자료][다문화가정에대한생각][다문화가정에관한의견][다문화가정레포트][다문화가정에대한나의의견][내가생각하는다문화가정][다문화가정]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놀이,일상 관찰일지)
-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설국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