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성격과 수업유형,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조직,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교사역할과 교수학습모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방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한계와 제언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성격
Ⅲ.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수업유형
Ⅳ.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조직
1. 수준별 반 편성 방법
2. 학급 내 집단 편성 방법
1) 동질 학습집단의 조직
2) 이질 학습집단의 조직
Ⅴ.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2.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3.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통하여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 기자재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4. 수준별 이동 수업
1) 기본반
2) 향상반
5. 학급 내 수준별 분단 학습
6. 학급 내 협력모둠 학습
Ⅵ.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
1.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원리
1) 점진적 수학화의 원리
2) 역사발생적 원리
3) 구성주의 원리
2. 심화 자료의 내용 선정 및 구성 방향
3. 보충 자료의 내용 선정 및 구성 방향
Ⅶ.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수업 모형 1(단원의 도입 또는 정리)
1) 적용 시기
2) 학습 흐름
3) 학습자료
2. 수업 모형 2(자유진도학습)
1) 적용시기
2) 학습흐름
3) 학습자료
3. 수업 모형 3(STAD 학습의 변형)
1) 적용시기
2) 학습 흐름
4. 수업 모형 4(JIGSAW 학습의 변형)
1) 적용 시기
2) 학습 흐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학교의 교육과정이란 한 사회의 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그 사회가 선택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과거 세대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여 축적해 온 것이며, 젊은 세대에게 전달해 주고픈 것이다. 그런데, 이 지식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학교는 학습자의 지식과 인류의 지식을 상호 연결시켜야 하는 의무를 부여받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학교는 그 사회의 모든 젊은이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공통핵심의 지식과 다양한 개인의 지적인 열망을 자극할 수 있는 차별적 지식을 서로 연결 지워 주어야 하는 것이다.
즉, 교육체제는 국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서 사회 구성원 누구나가 필수적이면서도 공통적으로 학습해야 할 지식을 선정하고,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제공해 주어야 함과 동시에, 인간 개인의 개별성 및 고유성에 기초하여 각 개인에 적합한 학습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이중적 의무를 부여받고 있는 셈이다. 이 두 가지 일견 상충되는 듯이 보이는 의무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조금씩 그 비중을 달리해 오고 있다. 국가적 통일성과 평등성이 중시되는 시대에서는, 비록 국가의 교육력이 평균능력을 지향하더라도, 학습자들에게 집단구분 없이 동일한 지식을 제공하는 반면(고교 평준화 정책과 같이), 개인의 다양성과 교육적 수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학습자의 진로, 적성, 능력 등의 요인에 따라 학습집단을 동질화하고 차별적인 교육내용을 제공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수준별 교육과정은 후자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 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개별화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학생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선택을 허용한다는 측면에서 개성화의 이념을 추구하며,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수준이나 단계에서 책임 있는 학습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1997
* 교육과정평가원(1999),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
* 도연구(2000), 수학과 개별화·생활화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창녕 창녕초등학교
* 박경미·임재훈(1998),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수학과 심화·보충 과정과 특별보충과정의 선정 및 교수 학습 자료 구성 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 배종수(2000),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 편찬위원회,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방안 연구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 허경철(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중학교][수학과][수학교육]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목표체계표,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학습내용,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방법과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원리,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모형,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내실화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