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성격과 수업유형,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조직,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성격

Ⅲ.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수업유형

Ⅳ.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조직
1. 수준별 반 편성 방법
2. 학급 내 집단 편성 방법
1) 동질 학습집단의 조직
2) 이질 학습집단의 조직

Ⅴ.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2.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3.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통하여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 기자재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4. 수준별 이동 수업
1) 기본반
2) 향상반
5. 학급 내 수준별 분단 학습
6. 학급 내 협력모둠 학습

Ⅵ.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
1.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원리
1) 점진적 수학화의 원리
2) 역사발생적 원리
3) 구성주의 원리
2. 심화 자료의 내용 선정 및 구성 방향
3. 보충 자료의 내용 선정 및 구성 방향

Ⅶ.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수업 모형 1(단원의 도입 또는 정리)
1) 적용 시기
2) 학습 흐름
3) 학습자료
2. 수업 모형 2(자유진도학습)
1) 적용시기
2) 학습흐름
3) 학습자료
3. 수업 모형 3(STAD 학습의 변형)
1) 적용시기
2) 학습 흐름
4. 수업 모형 4(JIGSAW 학습의 변형)
1) 적용 시기
2) 학습 흐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학교의 교육과정이란 한 사회의 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그 사회가 선택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과거 세대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여 축적해 온 것이며, 젊은 세대에게 전달해 주고픈 것이다. 그런데, 이 지식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학교는 학습자의 지식과 인류의 지식을 상호 연결시켜야 하는 의무를 부여받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학교는 그 사회의 모든 젊은이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공통핵심의 지식과 다양한 개인의 지적인 열망을 자극할 수 있는 차별적 지식을 서로 연결 지워 주어야 하는 것이다.
즉, 교육체제는 국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서 사회 구성원 누구나가 필수적이면서도 공통적으로 학습해야 할 지식을 선정하고,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제공해 주어야 함과 동시에, 인간 개인의 개별성 및 고유성에 기초하여 각 개인에 적합한 학습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이중적 의무를 부여받고 있는 셈이다. 이 두 가지 일견 상충되는 듯이 보이는 의무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조금씩 그 비중을 달리해 오고 있다. 국가적 통일성과 평등성이 중시되는 시대에서는, 비록 국가의 교육력이 평균능력을 지향하더라도, 학습자들에게 집단구분 없이 동일한 지식을 제공하는 반면(고교 평준화 정책과 같이), 개인의 다양성과 교육적 수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학습자의 진로, 적성, 능력 등의 요인에 따라 학습집단을 동질화하고 차별적인 교육내용을 제공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수준별 교육과정은 후자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 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개별화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학생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선택을 허용한다는 측면에서 개성화의 이념을 추구하며,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수준이나 단계에서 책임 있는 학습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1997
* 교육과정평가원(1999),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
* 도연구(2000), 수학과 개별화·생활화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창녕 창녕초등학교
* 박경미·임재훈(1998),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수학과 심화·보충 과정과 특별보충과정의 선정 및 교수 학습 자료 구성 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 배종수(2000),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 편찬위원회,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방안 연구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 허경철(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