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방향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초등국어교육론]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
Ⅲ.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실태
Ⅳ.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학습내용
1. 1학기
1) 만나서 반가워요
2) 즐거운 우리 교실
3) 꼭꼭 숨어라
4) 찾아보세요
5) 이만큼 자랐어요
6) 올라가고 내려오고
7) 우리들 세상
8) 우리 나라 좋은 나라
9) 뻐꾹 뻐꾹
10) 숲 속의 나라
11) 신나는 물놀이
2. 2학기
1) 오뚝이처럼
2) 열차 여행
3) 큰 공 작은 공
4) 줄놀이
5) 둥글게 둥글게
6) 가을 풍경
7) 꿈의 세계
8) 우리들 자랑
9) 겨울놀이
10) 우주 탐험
Ⅵ.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방향과 지도방법
1. 교육 과정의 근본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교수․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다음 항목에 대한 융통성을 가진다
2. 수업에서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래 사항에 유의하도록 한다
3. 내용 영역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Ⅶ.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즐거운 생활’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은 계절의 순서 및 공간의 확대 순서 등을 고려한 것이기는 하지만 지역의 특성이나, 학교, 학급의 특성에 따라 해당 교사에 의해 얼마든지 다르게 재배치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재구성될 수 있다. 예를 들면 1학년 1학기의 경우, 7월경에 하도록 되어 있는 ‘색의 나라’를 학습의 조건을 고려하여 6월에 실시할 수도 있으며, 2학년 1학기의 경우, ‘꼭꼭 숨어라’와 ‘찾아보세요’를 통합 재구성하여 학습 지도를 하여도 무방하다. 이러한 교사에 의한 교과서 재배치 또는 재구성은 직접 교수를 담당하는 교사 주도적인 교육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교육 과정에도 “학년별 내용에 제시된 사항은 예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지역 및 학교의 실정,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목표 달성에 알맞은 활동 내용으로 학교에서 재구성하여 통합, 운영하도록 한다.”라고 기술하여 교사의 교육 과정 재구성권을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집중력이 짧아 한 가지 방식의 학습 지도로는 교수․학습 효과가 나타나기 힘들므로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의 고안을 위한 하나의 방법은 가드너(Gardner)가 제안하는 다양한 지능의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드너에 의하면 인간의 지능은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및 논리․수학적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뿐만 아니라 음악적(musical), 공간적(visual/spatial),신체-운동적(kinesthetic), 개인적(intrapersonal), 대인 관계적(interpersonal) 지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인간은 이 중에서 한 가지 지능만을 소유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지능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되, 하나 혹은 둘 정도의 지능이 특징적으로 우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진 지능을 모두 계발하기를 힘쓰며, 다른 것보다 강하게 나타나는 지능을 성장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5),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즐거운 생활 2-1, 서울 국정교과서
교육부(1998), 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생활·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교육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박상호(1997), 초등교육론, 서울 집문당
정치완(1993), 초등학생의 공부와 놀이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