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방향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

Ⅲ.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실태

Ⅳ.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학습내용
1. 1학기
1) 만나서 반가워요
2) 즐거운 우리 교실
3) 꼭꼭 숨어라
4) 찾아보세요
5) 이만큼 자랐어요
6) 올라가고 내려오고
7) 우리들 세상
8) 우리 나라 좋은 나라
9) 뻐꾹 뻐꾹
10) 숲 속의 나라
11) 신나는 물놀이
2. 2학기
1) 오뚝이처럼
2) 열차 여행
3) 큰 공 작은 공
4) 줄놀이
5) 둥글게 둥글게
6) 가을 풍경
7) 꿈의 세계
8) 우리들 자랑
9) 겨울놀이
10) 우주 탐험

Ⅵ.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방향과 지도방법
1. 교육 과정의 근본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교수․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다음 항목에 대한 융통성을 가진다
2. 수업에서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래 사항에 유의하도록 한다
3. 내용 영역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Ⅶ. 초등학교 2학년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즐거운 생활’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은 계절의 순서 및 공간의 확대 순서 등을 고려한 것이기는 하지만 지역의 특성이나, 학교, 학급의 특성에 따라 해당 교사에 의해 얼마든지 다르게 재배치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재구성될 수 있다. 예를 들면 1학년 1학기의 경우, 7월경에 하도록 되어 있는 ‘색의 나라’를 학습의 조건을 고려하여 6월에 실시할 수도 있으며, 2학년 1학기의 경우, ‘꼭꼭 숨어라’와 ‘찾아보세요’를 통합 재구성하여 학습 지도를 하여도 무방하다. 이러한 교사에 의한 교과서 재배치 또는 재구성은 직접 교수를 담당하는 교사 주도적인 교육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교육 과정에도 “학년별 내용에 제시된 사항은 예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지역 및 학교의 실정,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목표 달성에 알맞은 활동 내용으로 학교에서 재구성하여 통합, 운영하도록 한다.”라고 기술하여 교사의 교육 과정 재구성권을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집중력이 짧아 한 가지 방식의 학습 지도로는 교수․학습 효과가 나타나기 힘들므로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의 고안을 위한 하나의 방법은 가드너(Gardner)가 제안하는 다양한 지능의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드너에 의하면 인간의 지능은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및 논리․수학적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뿐만 아니라 음악적(musical), 공간적(visual/spatial),신체-운동적(kinesthetic), 개인적(intrapersonal), 대인 관계적(interpersonal) 지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인간은 이 중에서 한 가지 지능만을 소유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지능을 동시에 소유하고 있되, 하나 혹은 둘 정도의 지능이 특징적으로 우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진 지능을 모두 계발하기를 힘쓰며, 다른 것보다 강하게 나타나는 지능을 성장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5),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즐거운 생활 2-1, 서울 국정교과서
교육부(1998), 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생활·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교육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박상호(1997), 초등교육론, 서울 집문당
정치완(1993), 초등학생의 공부와 놀이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 슬기로운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 과정안 목차1. 수업을 여는 마음 2. 수업을 준비하며가. 단원의 개관 나. 단원 목표 다. 단원 학습 계열 라. 단원 지도 계획 마. 학급 아동 실태 바. 교재 연구 사. 지도상의 유의점 아. 단원 평가 계획 3. 본시 학습 과정안 4. 본시 평가 계획 5. 판서 계획 6. 부록 1. 수업을 여는 마음수업자가 준비한 수업은 ‘슬기로운 생활’에서 식물을 알아보는 수업이다. 1,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과는 3학년부터 시작되는 ‘과학’ 교과의 기초 단계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목 록Ⅰ. 교과의 연구1. 교과명 : 영 양2. 교과의 설정배경 3. 학습자 분석4. 수업 환경의 설정5. 목적 및 목표6. 교과의 내용구조7. 지도 시 유의할 점Ⅱ.본시 학습계획1. 수업 전개 계획2. 단원명 3. 교안 요약서4. 교수방법 및 준비물5. 본시 목적 및 목표6. 수업 지도 과정7. 지도 계획 및 시나리오8. 평가Ⅲ.첨부1.설문조사2. 수업 보조자료 3. 참고 문헌Ⅳ. Rationale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 이론2) Skinner의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3) Ausube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2학년 중점교육활동, 초등학교2학년 도서관교육, 듣기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2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초등학교2학년 중점교육활동, 초등학교2학년 도서관교육, 초등학교2학년 듣기교육, 초등학교2학년 진로교육, 초등학교2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법적기저Ⅲ.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Ⅳ. 초등학교 2학년의 중점교육활동1. 교과1) 국어2) 수학3) 바른 생활4) 슬기로운 생활5) 즐거운 생활2. 재량 활동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