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미술 조소][미술][조각][소조]조소(미술 조소)의 의의와 조소(미술 조소)의 분류 및 조소(미술 조소)의 관련개념 그리고 조소(미술 조소)의 교육적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소(미술 조소)의 의의

Ⅱ. 조소(미술 조소)의 분류
1. 공간적 분류
1) 환조
2) 부조
2. 화풍(Style)에 따른 분류
1) 사실적 표현
2) 느낌 표현
3) 조형적 질서표현
4) 상상적 표현
3. 제작 기법적 분류
1) 깎아서 만들기(조각)
2) 붙여서 만들기(소조)
3) 주물 등으로 떠서 만들기(Casting)
4) 조립과 축적하여 만들기(Assembling & Constructing)

Ⅲ. 조소(미술 조소)의 관련개념
1. 공간 空間 Space(영)
2. 구상 具象 figurative(영)
3. 구성주의 構成主義 Constructivism
4. 구성(구조)조각 Constructing
5. 군상 群像
6. 두상 頭像
7. 등신상 等身像
8. 마스크상 mask
9. 모빌 Mobile
10. 반가상 半跏像
11. 반신상 半身像
12. 반추상 半抽象
13. 변화變化 율동律動 율동감律動感 Rhythm
14. 비례 比例 Proportion
15. 비구상 非具象 non-figurative(영)
16. 비대상 非對象 non-objective
17. 선조 線彫
18. 와상 臥傷 gisant(프)
19. 입상 立像
20. 전신상 全身像
21. 조화 調和 Harmony(영)
22. 좌상 坐像
23. 질감, 재질감 材質感 texture
24. 추상미술 抽象美術 abstract art(영)
25. 키네틱 아트(동력 미술) Kinetic Art(영)

Ⅳ. 조소(미술 조소)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소(미술 조소)의 의의
조소는 입체를 형성하는 예술로 회화와는 달리 공간과 양감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공간과 양감은 조소에서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직접적이며, 촉감적인 것이다. 그밖에 표현 요소로 재질감, 운동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주관적인 형태 언어를 형성하며 표현 활동에 이르는 것이다.
조소에서 다루어지는 재료는 저항이 강한 물질들로서 그 재질감이 다양하며 발견되지 않은 미가 재료 속에 잠재해 있다. 조소를 통한 표현이란 작가의 의도와 그 재질의 특성이 잘 맞아서 이루어지는 현상학적 만남이다. 재료의 표면이 갖는 독특한 재질감으로서 촉각적인 것, 복합 재료에 의한 것과 표현 기법에 의한 것이 있다. 이것은 공간의 성격이나 중량감, 양감의 촉각적인 면을 결정짓는다. 또 점, 선, 면, 형체 따위를 회전 또는 임의로 운동시켰을 때 생기는 운동감이 있다. 운동이란 시간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조소에 운동이 있을 때에는 시간을 의식하게 되어 4차원의 예술이 되는 것이다. 운동감은 괴체(塊體, 덩어리)의 결합으로 표현되는 자체의 동세와 공간 구성에 의하여 운동감을 가지는 칼더(Alexander Calder)의 모빌(Mobile)이나 키네틱 아트(Kinetic Art)와 같이 작품 자체가 현실적으로 움직이는 것과 빛의 작용에 의한 것 등 운동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실험은 확대되고 있다. 조소는 입체 예술로서 풍부한 양감을 가지고 선, 면, 공간 그리고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다. 회화와는 달리 조각 작품은 하나의 대상화된 물질을 양과 괴체와 윤곽 그리고 표면으로 다루어 공간 속에 설정하게 되며 여기에 촉각 및 운동 감각, 공간 지각 등을 수반하는 시각을 통하여 입체성과 운동성을 형성하고 있다.

Ⅱ. 조소(미술 조소)의 분류
1. 공간적 분류
1) 환조
환조는 어느 방향에서나 감상할 수 있게 만든 입체적인 표현 방법을 말한다. 환조로 표현할 때에는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한 다음 구조, 양감, 비례, 동세 등에 주의하여 나타내도
참고문헌
◈ 김형숙, 시각 문화 교육 방법과 실천, 시공사, 2004
◈ 박휘락, 미술감상과 미술비평 교육, 서울 : 시공사, 2003
◈ 이일, 서양미술의 계보
◈ 전미아, DBAE에 의한 초등학교 조소 수업모형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1999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 홍성경 저, 두상제작을 위한 조소기법, 도서출판 우람,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사] 서양미술과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
  • 의 뿔로 만든 지휘봉을 들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시원미술의 전체적인 특징은 ① 종교의식이나 주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 ② 비사실적이며 인상주의적 수법의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하여 회화나 조각상을 가릴 것 없이 모두 그것은 보는 사람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 준다는 점, ③ 자손의 번영과 사냥의 대상이 되는 짐승의 번식, 그리고 풍성한 사냥의 수확 등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신앙이 그 바닥에 깔려 있다는 점 등이다. 빙하시대가 끝

  • 미술치료 레포트
  • 미술치료와 아동치료-놀이치료와 아동 미술치료아동들을 위한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는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개인이나 그룹과 함께 하는 미술치료 회기는 특히 어떤 매체를 탐구하거나 연극을 하는 경우라면 놀이치료와 매우 흡사하다. 놀이는 모든 창작 과정의 일부이며 유익한 놀이치료는 상당한 예술적 효과가 있기 때문에 미술과 놀이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그러나 이 둘이 겹치는 부분은 미술치료의 교육적인 면과 미술교육의 치료적인

  • 우리나라 중학교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호주와의 비교
  • 미술교육의 문제점3.1. 미술교육의 제도적 문제점3.1.1. 미술교육 과정에서의 괴리 3.1.2. 미술시설의 실태3.2.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태도3.2.1. 교육자의 소극적인 태도3.2.2. 피교육자의 무관심한 태도4. 호주의 중학교 미술교육과정의 모범적 사례 4.1. 호주 중학교 미술교육의 제도적 현황4.2. 호주 중학교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인식5.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발전 방향5.1. 호주의 모범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중학교 미술교육의 문제 인식5.2. 문제점 분석

  •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
  •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Ⅰ. 서론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Ⅲ.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Ⅳ.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이론적 내용1. 조소의 뜻2. 조소의 구분1) 조각(carving)2) 소조(modeling)3. 조소의 표현 요소 1) 양감(Volume)2) 질감(Texture)3) 비례(Proportion)4) 균형(Balance)5) 동세(Movement)6) 공간감(Mass)7) 구조감(Composition)4. 형(표현방법)에 따른 조소의 분류 1) 환조2) 부조

  • 조소(미술조소)개념, 조소(미술조소)분류, 조소(미술조소)특징, 조소(미술조소)용어, 조소(미술조소)내용체계, 조소(미술조소)지도방법
  • 조소(미술 조소)의 특징, 조소(미술 조소)의 관련용어, 조소(미술 조소)의 내용체계, 조소(미술 조소)의 지도방법 분석Ⅰ. 조소(미술 조소)의 개념Ⅱ. 조소(미술 조소)의 분류1. 표현형태에 따른 분류1) 환조(round plastic)2) 부조(relief)2. 표현형식에 따른 분류1) 입상(statue)2) 등신상(actual size)3) 토르소(torso)4) 군상(group)5) 기마상(equestrian statue)3. 표현재료에 따른 분류1) 대리석(marble)2) 브론즈(Bronze)3) 목조(wood sculpture)4) 테라코타(Terra-cotta)4. 실용조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