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아동][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산만행동의 정의, 주의산만행동의 유형, 주의산만행동의 원인과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사례,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주의력 향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주의집중]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원인,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사례, 주의력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집중력향상방법,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지도방법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주의집중력]주의산만행동아동의 원인, 주의산만행동아동의 통제방법,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방법,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실제,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사례,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집중력 향상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주의산만행동의 정의
Ⅲ. 주의산만행동의 유형
Ⅳ. 주의산만행동의 원인
Ⅴ.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지도
Ⅵ.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사례
1. 문제파악
2. 상담과정
Ⅶ. 주의산만행동아동의 주의력 향상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부분의 과잉행동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3학년까지 사정에 의뢰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대부분의 행동장애와 인지장애 유형은 이 연령대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의력 결함․과잉행동에 대한 대다수의 연구들은 6~12세 집단에 대해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발달기에는 구조화된 집단에서의 협동, 훈육적 요구에 대한 복종, 장시간 앉아 있을 수 있는 능력, 성인의 중재없이 계속해서 과제의 주의집중하기(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쉽거나, 지루하거나, 혹은 반복적일 수 있다.) 등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운동기술을 지니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학년 때 읽고 쓰기를 배우는데 필요한 이러한 기술을 지니지 못한 아동은 실패를 되풀이하게 된다. 아동이 학급에서 다른 아동들과 같이 행동하도록 기대되어질 뿐 아니라, 정상적인 방식으로, 정상적인 학습으로 배우도록 기대되어진다. 학업부진, 과잉행동 아동이 학교에서 겪는 일반적인 경험은 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큰 불만의 근원이 되며 아동에게는 열등감과 낮은 동기를 유발하게 한다.
Ⅱ. 주의산만행동의 정의
주의 산만 행동은 주의력 부족과 충동성으로 인해 끊임없는 과잉 행동을 하거나 주어진 일이나 놀이에 차분히 몰두하지 못하고 일이나 놀이를 조직적으로 끝까지 해 내는 데 곤란을 나타내는 행동을 말한다. 또 교실과 같이 주의 집중을 요하는 곳에서 더욱 가만히 있지 못하며 말이 많고 앞뒤가 맞지 않는 엉뚱한 행동을 하거나 불안하게 행동한다.
이러한 주의 산만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태아기나 출산을 전후한 뇌의 손상이나 성숙 지체, 유전적 요인, 어수선하고 복잡한 환경 자극 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볼 수 있다.
Ⅲ. 주의산만행동의 유형
1.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어떤 놀이를 하다가 다른 놀이로 자주 바꾼다.
2. 한 번 시작한 일을 마무리 짓지 않고 포기하거나, 꼼꼼하고 정확하게 하질 못한다.
3.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돌아다닌다.
- 참고문헌
-
○ 김경희(2004), 발달심리학, 학문사
○ 김경희(1987), 아동심리학, 박영사
○ 김명희, 아동행동지도-이론과실제, 교육아카데미
○ 이상복․이상훈․이효신(1996), 주의력 결핍․과잉운동장애 아동의 행동지도법, 대구대학교 출판부
○ 이상진,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 황임란(1999), 산만하고 잘 싸우는 아동기 자녀를 가진 가족상담 사례연구, 학생생활연구, 선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Gerald Covey(2004),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6판, 시그마 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비만의 정의 및 실태, 원인, 문제, 해결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