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통안전 `교통수단-탈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대상연령

3. 자유선택활동

Ⅱ. 본론

4. 교구제작서

5. 활동계획서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는 오늘날, 교통수단 역시 과거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우리생활 전반에 미치는 교통수단의 영향은 다양해 졌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 역시 교통수단을 이용해볼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이 증가되기 마련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움직이며 소리가 나는 물체에 대한 흥미가 높은 유아들에게 교통수단은 관심 그 자체가 될 수 있다. 이는 즉 유아들이 유용하지만 위험할 수도 있는 교통수단을 올바르게 이용하고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따라서 유아들이 가지고 노는 교구를 이용하여 이러한 교통수단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며 더 나아가 교통안전을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통수단- 탈 것”으로 주제를 선정해 보았다.

2. 대상연령 : 만 2-3세
- 대상연령 선택 이유
흔히 만 2-3세가 무엇을 분간할 수 있을 것인가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들 역시도 겉으로 보이는 여러 특징을 살펴 서로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고 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여러 가지 교통수단에 대해 이들의 서로 다른 역할과 다양한 종류에 대해 인지 할 수 기초능력을 기를 수 있는 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흥미롭고 편리한 교통수단의 이면에는 위험의 요소까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생활경험이 적어 사고의 빈도가 높은 만 2-3세 유아들에게 스스로 위험한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그러한 상황에 되었을 때 침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초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 만 2-3세로 대상을 선택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할 수 교통안전교육 활동안을 1가지 작성하시오
  • 교통안전에 관한 합리적인 지식, 태도, 능력을 형성하려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5~6세 연령이 되면 유아들은 활동량이 증가하여 놀이 시설을 이용하다가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이는 교통사고 발생에서도 예외 일 수는 없다. 그러므로 유아의 교통교육 현장에서는 간헐적이고 부분적인 교통교육 보다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방법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이 교통안전교육은 교육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 [안전교육]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능력의 향상을, 바른 생활에서는 예절,질서, 절약을 강조하고 있다. ‘안전한 생활’은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을 알고 적절하게 행동하고,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며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하위 내용을 살펴보면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험한 상황 알기(2세 미만),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
  • 안전한 생활 범주에서는 영아가 안전하게 놀잇감을 탐색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게 하고 점차 놀이의 규칙을 지켜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익히고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활동범위가 넓어지는 유아기는 놀이 시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고려하고 교통규칙을 지키며 탈 것을 안전하게 이용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사고를 예방하는

  • [아동건강교육] 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 안전관리1) 놀이 기구 및 시설물에 의한 사고 방지2) 동식물에 의한 사고 방지4. 교통안전 관리1) 차량 점검 사항2) 운전자에 대해 점검3) 유아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지식 및 태도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유아기의 안전사고는 부모나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환경을 안전하게 준비해 주고 관리하며, 유아들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교

  • 아동건강교육 -영아 교통안전
  • 안전하게 놀이하기놀이에 규칙이 있음을 안다.규칙에 따라 놀이한다놀이기구와 놀잇감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시설물로 인한 위험을 안다화재의 위험을 알고 조심한다위험물질(약품류, 세제류)을 알고 만지거나 먹지 않는다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탈것의 위험을 안다탈것의 위험을 알고 조심한다신호등의 의미를 안다신호등의 신호에 맞춰 성인과 함께 횡단보도를 건넌다2. 교통안전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