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과 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남북통일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적,변천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지침내용, 통일교육의 지도원리,전개방법,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도덕윤리교육론]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
- [사이버세대, c세대, 통일교육, 통일의식] 사이버세대(c세대)의 개념, 사이버세대(c세대)의 통일의식, 통일교육의 필요성, 중고등학교 통일교육의 과정, 기존 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사이버세대(c세대)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역사,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방침,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 목차
-
들어가면서
1. 현행 통일교육의 어려움과 그 개선방안
1.1 학교에서 통일교육 실시에 따른 어려움
(1) 북한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편견과 오해
(2) 통일교육 지원 체제의 부족
1.2 학교에서 통일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안
(1) 북한과 남북한 관계에 대한 오해 극복 및 통일에 관한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 필요
(2) 다양한 통일교육 지원 체제 확보 필요
2.1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에 대한 이해
(1) 교육 내용의 의미
(2) 교육 내용의 적정화 기준
2.2 도덕과 교육의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 방안
3. 통일교육의 평화교육적 접근
3.1 평화교육적 접근의 의의
3.2 평화의식과 평화적 품성의 증진
3.3 타문화 이해와 비폭력 교육 및 갈등해결 교육
4. 한민족의 통합과 평화를 위한 통일교육
4.1 실천적 통일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
4.2. 통일 교육을 위한 구체적 방안
(1) 이념적 접근에서 탈피한 사회적 접근의 필요성
(2)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의 구체적 적용, 기타방안
나가면서
- 본문내용
-
1.2 학교에서 통일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안
(1) 북한과 남북한 관계에 대한 오해 극복 및 통일에 관한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 필요
위와 같이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데 따르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앞서 지적했던 오해와 편견부터 극복할 필요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첫째로, 금강산 관광 사업이나 개성 공단 운영에서 볼 수 있듯이 북한도 소폭이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둘째로, 통일은 북한의 연착륙을 도와 통일비용과 후유증의 부담을 최소화하려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지 그 부담을 늘리려는 것이 아니다. 셋째로, 정부의 개입 없이 공공재인 통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 국력의 차이가 현저한 남북 간에 엄격한 상호주의를 적용할 수 없다는 사실 또한 명심해야한다.
(2) 다양한 통일교육 지원 체제 확보 필요
다음으로, 통일교육 지원 체제 부족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로, 범 교과로 통일교육을 실시하되 도덕과가 통일교육 핵심교과로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둘째로, 교원의 전문성을 담보하는 통일강좌가 뒷받침 되여야 하며, 교육현장에 북한에 관한 충분하고 시의 적절한 자료가 공급되어야 한다. 셋째로, 학부모들의 통일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2.1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에 대한 이해
'교육 내용 적정화'는 각 교과 모두가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도덕과에 시급한 문제이다. 도덕과 교육은 학제적 성격을 지니기에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통일 교육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본 논문에서는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 방안을 탐색해 봄으로써, 도덕과 교육 내용 적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내용 적정화에 대한 의미와 기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목적,변천사,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의 활동방법,퀴즈놀이,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향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