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과 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남북통일과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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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1. 현행 통일교육의 어려움과 그 개선방안

1.1 학교에서 통일교육 실시에 따른 어려움
(1) 북한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편견과 오해

(2) 통일교육 지원 체제의 부족

1.2 학교에서 통일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안
(1) 북한과 남북한 관계에 대한 오해 극복 및 통일에 관한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 필요

(2) 다양한 통일교육 지원 체제 확보 필요

2.1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에 대한 이해

(1) 교육 내용의 의미

(2) 교육 내용의 적정화 기준

2.2 도덕과 교육의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 방안

3. 통일교육의 평화교육적 접근

3.1 평화교육적 접근의 의의

3.2 평화의식과 평화적 품성의 증진

3.3 타문화 이해와 비폭력 교육 및 갈등해결 교육

4. 한민족의 통합과 평화를 위한 통일교육

4.1 실천적 통일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

4.2. 통일 교육을 위한 구체적 방안
(1) 이념적 접근에서 탈피한 사회적 접근의 필요성

(2)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의 구체적 적용, 기타방안

나가면서
본문내용
1.2 학교에서 통일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안
(1) 북한과 남북한 관계에 대한 오해 극복 및 통일에 관한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 필요
위와 같이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데 따르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앞서 지적했던 오해와 편견부터 극복할 필요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첫째로, 금강산 관광 사업이나 개성 공단 운영에서 볼 수 있듯이 북한도 소폭이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둘째로, 통일은 북한의 연착륙을 도와 통일비용과 후유증의 부담을 최소화하려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지 그 부담을 늘리려는 것이 아니다. 셋째로, 정부의 개입 없이 공공재인 통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 국력의 차이가 현저한 남북 간에 엄격한 상호주의를 적용할 수 없다는 사실 또한 명심해야한다.

(2) 다양한 통일교육 지원 체제 확보 필요
다음으로, 통일교육 지원 체제 부족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로, 범 교과로 통일교육을 실시하되 도덕과가 통일교육 핵심교과로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둘째로, 교원의 전문성을 담보하는 통일강좌가 뒷받침 되여야 하며, 교육현장에 북한에 관한 충분하고 시의 적절한 자료가 공급되어야 한다. 셋째로, 학부모들의 통일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2.1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에 대한 이해
'교육 내용 적정화'는 각 교과 모두가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도덕과에 시급한 문제이다. 도덕과 교육은 학제적 성격을 지니기에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통일 교육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본 논문에서는 통일 교육 내용 적정화 방안을 탐색해 봄으로써, 도덕과 교육 내용 적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내용 적정화에 대한 의미와 기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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