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

2. NACA0012 익형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3. 받음각에 대한 익형의 압력값을 측정하고 0도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정하시오.

4. 3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통해 받음각에 대한 압력계수를 구하고 플롯하시오.

5. 받음각에 대한 후류속도값을 측정하고 0도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정하시오.


본문내용
2. NACA0012 익형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NACA 4 digit series http://www.moon-sun.com/ware/cad/airfoil/airfoil.htm

NACA(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현재의 NASA)에서 1930년대에 개발된 airfoil이다. NACA0012, NACA2412등의 4자리 숫자로 불리며 총 78개이다. 세 개의 값(최대 캠버와 시위길이의 비, 시위에 대한 최대 캠버의 위치, 최대 두께와 시위길이의 비)으로 모양을 결정할 수 있다. 저속형 airfoil로 주로 사용된다. Camber와 Camber position을 0으로 설정한 후 두께만 주면 위아래가 대칭인 airfoil을 그릴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대칭형 airfoil은 helicopter의 rotor blade 단면으로 많이 사용된다.

각각의 자리가 나타내는 수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자리(Camber) : airfoil의 휘는 정도를 결정한다. 최대 캠버의 값으로 airfoil의 최대길이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단위 : 1%)
두 번째 자리(Camber position) : airfoil의 최대 캠버의 위치를 결정한다. (단위 : 10%)
세 번째, 네 번째 자리(Thickness) : airfoil의 최대 두께이며 마찬가지로 최대길이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단위 : 1%)

위의 정보를 토대로 실험에 쓰인 NACA0012를 분석해볼 수 있다.
NACA0012
첫 번째 자리(0) : 최대 캠버가 시위의 0%
두 번째 자리(0) : 최대 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0% 위치
세 번째, 네 번째 자리(12) : 최대 두께가 시위의 12%

즉, NACA0012는 최대 두께가 시위의 12%이고 위, 아래가 대칭인 airfoil이다.


NACA 4 digit series 좌표 계산법 http://www.aerospaceweb.org/question/airfoils/q0041.shtml


NACA 4 digit series의 좌표가 주어져있지 않다면 아래의 식을 이용하여 직접 계산하는 방법도 있다.

m : the first digit specifies the maximum camber in percentage of the chord
p : the second indicates the position of the maximum camber in tenths of chord.
t : the last two numbers provide the maximum thickness of the airfoil in percentage of chord.
c : the maximum chor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압력차를 측정함으로써 베르누이의 정리에 따라 흐름의 속도가 구해진다. 풍속의 측정, 항공기 선박 등의 속도계 (대기속도계 유압식 측정기) 에 이용되고, 유속의 측정을 바탕으로 흐름의 양을 재는 유량계에도 사용된다.1. 본 실험에서 레이놀즈 수 (Reynolds number)를 구하시오. 1) 실험 조건본 실험의 목표는 각각의 받음각(Angle of Attack, 이하 AOA) 또는 Re 값에 따라서 Airfoil에 작용하는 압력의 분포를 마노메타를 통해서 시각적으로 확인, 측정하여 Airf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압력차를 측정함으로써 베르누이의 정리에 따라 흐름의 속도가 구해진다. 풍속의 측정, 항공기 선박 등의 속도계 (대기속도계 유압식 측정기) 에 이용되고, 유속의 측정을 바탕으로 흐름의 양을 재는 유량계에도 사용된다.1. 본 실험에서 레이놀즈 수 (Reynolds number)를 구하시오. 1) 실험 조건본 실험의 목표는 각각의 받음각(Angle of Attack, 이하 AOA) 또는 Re 값에 따라서 Airfoil에 작용하는 압력의 분포를 마노메타를 통해서 시각적으로 확인, 측정하여 Airf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기계항공공학실험2압력실험 조별레포트1.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a) 실험 조건(2007/9/18)P = 760mmHg * = 741.061mmHgT = 23.8℃h (습도) = 86%g = 9.81 (m/s)ρwater (23.8℃에서의 물의 밀도)= 1000 - 0.0178*(T - 4)^1.7 = 997.2236 (kg/m)ρair (23.8℃에서의 공기의 밀도) b) 점성계수 계산점성계수식을 이용 ()점성계수 N․s/mc) 속도 자유류 속도 V 계산공기의 속도는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하여 24번,25번 압력탭에서 측정한 압력의 차이로서 계산을 할수 있다. 따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압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공기 역학의 기본 이해)
  • 압력 실험-압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공기 역학의 기본 이해1. 본 실험에서의 실험 조건을 설명하고 레이놀즈수를 구하시오.a) 실험 조건주어진 실험의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 , ( : 온도, : 습도, : 기압, : chord length )b)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공기의 밀도, : free stream velocity, : chord length, : viscosity)먼저 위의 실험조건과 밀도보정식을 이용해 공기의 밀도를 구해보자.다음으로 을 구해보자. 는 Pitot Tube에서 Total pressure와 Stati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결과보고서
  • 압력실험 결과보고서- 3조 -1. Preknowledge 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 실험조건 실험 당일 실험 조건은 아래와 같았다.T=13.8℃h=40%P=1000hPa=750.062mmHg실험 manual 의 밀도보정식을 참고하면또, 풍동의 속도를 pitot tube의 압력차이를 통해 구해보면이므로이므로(3번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 레이놀즈 수 계산이 실험 조건에서의 Re를 구해보면이므로 (이때의 T는 절대온도)1-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 형상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