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지도안] `열에 의한 공기의 부피 변화` 변인통제 교수, 학습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본시 수업 계획

5. 본시 수업의 학습 목표 및 주안점

6.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 동기유발
․ 차시 도입 만화를 읽고, 1개의 탱탱볼 ‘탱탱이’가 어떻게 해서 모습이 바뀌었는지에 대해 발표하게 한다.
◎ 학습 문제 파악
∙ 이 차시의 도입 부분을 통해서 이번 시간에 배울 학습 주제를 알게 한다.
․ 공기를 가열하면 어떻게 될까요?


[활동1] - 가설 설정
○ 공기를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공기의 부피 변화를 예상해 보도록 한다.
- 공기를 가열할 때, 공기의 부피 변화 - 공기의 부피가 늘어날 것이다.
- 공기를 식힐 때, 공기의 부피 변화 - 공기의 부피가 줄어들 것이다.

[활동2] - 실험 설계 (실험1)
○ 열에 의한 공기의 부피 변화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발표하게 한다.
- 공기를 가열할 때 부피 변화를 관찰한다. - 뚜껑이 닫힌 빈 페트병, 공이나 풍선을 따뜻한 물에 담근다.
- ·공기를 식힐 때 부피 변화를 관찰한다. - 뚜껑이 닫힌 빈 페트병, 공이나 풍선을 찬물이나 얼음물에 담근다.
- 두 경우의 결과를 비교한다.
○ 실험에서 같게 해 주어야 할 조건과 다르게 해야 할 조건을 생각해 보게 한다.
- 온도를 달리 한다.
- 공기의 양을 같게 한다.
- 공기가 들어 있는 용기를 같게 한다. 등
○ 모둠별로 토의를 통해 실험 계획을 세우게 한다.
- 똑같은 페트병 2개를 준비하여 똑같은 고무 풍성으로 입구를 막는다.
- 뜨거운 물과 얼음물에 각각 넣고 고무풍선의 변화를 관찰한다.

[활동3] - 실험
○ 실험 계획을 세운 대로 실험하도록 한다.
- 고무풍선으로 막은 페트병을 뜨거운 물과 얼음물에 각각 넣고 결과를 관찰한다.

[활동4] - 가설검증
○ 실험 결과를 모둠별로 발표하게 한다.
- 뜨거운 물에 페트병을 넣었을 때, 고무 풍선의 변화
․ 고무 풍선이 팽팽해진다.
․ 풍선의 부피가 팽창한 까닭 : 페트병 소에 들어 있던 공기가 열을 받아 부피가 늘어나서 고무 풍선 속을 가득 채웠기 때문이다.
- 얼음물에 페트병을 넣었을 때, 고무 풍선의 변화
․ 고무 풍선이 납작해지면서 푹 꺼진다.
․ 풍선의 부피가 줄어든 까닭 : 페트병과 고무 풍선 속에 들어 있던 공기의 온도가 내려가 부피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 고무 풍선의 변화로 본 열에 의한 공기의 부피 변화
․ 열에 의해 공기의 부피가 변한다. 공기를 가열하면 부피가 늘어나고, 식히면 부피가 줄어든다.
○ 실험 결과가 예상과 일치하는지 모둠별로 발표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구성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특징1. 학습 내용의 축소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3.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Ⅳ.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변천1. 교수 요목 시대

  • [일본초등과학] 일본의 초등과학교육과정
  • 통제가 아닌 근면, 학교의 요구에 대한 수용을 강조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창출하도록 노력한다. 일본의 초등학교 교사 또한 예외가 아닌데 그들은 학생과 교사 사이에 정서적 유대감을 발달시켜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강화하도록 한다. 이러한 정서적 유대감은 동료 간의 친밀감과 유대감, 공동체 의식을 통해 더욱 공고화된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적응 성향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집단 중심적 활동을 강조하는 교수법을 사용하는데 이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 [초등과학] 3학년 1학기 - 우리 주위의 물질
  • 열하기액체 탐색47가루 물질에 요오드 용액과 식초 떨어뜨리기기체 탐색58가루 혼합물 속의 물질 알아내기게임 활동을 통한 학습의 정리 및 평가6~7단원의 문제점⇒재구성한 단원의 지도 계획① 고체물질, 그 안에서도 가루물질에만중점을 둔 지도안⇒*세 물질개념의 균형적인 지도본 단원의 단원명은 ‘우리 주위의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교육과정 상의 차시 구성을 보면 1, 2차시에서 물체와 물질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 후 3차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