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자기 주도적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주요어휘,이야기지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노래지도,챈트지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에듀넷활용교육
- 수업방향,수준별수업,활동중심수업,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제고방안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일반적 성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활용학습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수행평가
- 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영어)목표,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영어)학습모형,활용수업, 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영어)문제점,교수학습방법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념, 유형, 필요성, 목적, 배경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수업구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을 위한 수업지도 및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착 방안 분석
- 목차
-
Ⅰ.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주도적 학습의 구성요소
3.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성
4. 교사주도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비교
5.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점 및 단점
Ⅱ. 자기주도적 학습의 활용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운영
2.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3. 자기주도적 학습 절차
4. 자기주도적 학습의 환경
Ⅲ. 자기주도적 학습의 사례
1. 독서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사례
2. 재량활동시간을 통한 자기주적 학습 사례
3. 미술감상 수업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사례
4. 과학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사례
Ⅳ.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4. 교사주도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비교
교사가 주관하여 학습을 이끌어 가는 교사주도적 학습에서는 교과목 또는 과제중심의 과정이 제공되고, 교사가 학습과정의 주도권을 가지고 이끌어간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의 선택이나 학습 진행과정의 속도 및 난이도, 평가를 주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가지 학습의 특징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영역
교사주도적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목표
●획일적인 학습목표 설정
●학습자 스스로 적정한 학습목표설정
교사역할
●지식의 전달자, 평가자, 관리자
●학습 분위기 통제자
●동기유발 촉진자, 지원자
●협력자, 안내자
●학습 분위기 조성자
학습자역할
●비교적 소극적, 피동적인 자세
●적극적, 능동적 주체자
●학습자의 자율성과 책임성 인정
학습시간
●모든 학습자에게 교재에 배당된 시간을 동일하게 제공
●학습자의 학습목표 성취에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제공
학습장소
●교사의 결정을 수용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가능
학습내용
●교사가 일률적으로 수용
●개인 능력에 맞게 난이도 계열화
●학습자가 학습자료 결정
학습전략
●교사의 강의, 과제부과 등 제한된 전략만 사용
●학습목표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 사용
개인차
●개인차를 고려못한 획일적 학습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
학습자원
●교사가 매체선정
●제한된 자원사용
●다양한 자원사용
강화
●일반적으로 시험 후 교사에 의해 강화, 외적동기화
●학습결과에 대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강화, 내적동기화
학습속도
●모든 학생이 동일속도로 학습
●학습자 스스로 조절가능
평가 및 피드백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다양한 기회 제공이 어려움
●개별지도 불충분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
●교사에 의한 평가
●교사에 의한 피드백으로 개별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이 어려움
●학습자 능력에 따라 학습기회 제공
●개별지도가 가능하고 자기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학습 가능
●학습 목표에 준한 평가 학습자 스스로 평가, 동료집단 평가
●학습에 대한 학습자 스스로의 피드백과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 가능
- 참고문헌
-
1. 서적
1) 김민경 외(2005). 초등교육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2) 박정란(200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주제탐구 중심 재량 활동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3) 조성철(2004). WEB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적용한 미술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5, 6학년 감상 지도방안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 술 교육전공.
‣ 참고 : 논문 자료 인용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과 관련되는 부분을 발췌하여 일부를 제 시하였다.
2.사이트
1) 서울 교수학습 자료셑터, www.ssem.or.kr
2) 사이언스올, http://www.scienceall.com
3) 국회 도서관, http://www.nanet.go.kr
4)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평가]초등학교1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과 교육목표, 즐거운생활 교과의 수업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수업내용,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 즐거운생활 교과 ICT 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즐거운생활 교과 수행평가 분석
-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유용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내용체계와 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전략
-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
- [초등도덕교육론]교육에서 공감의 중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