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수평잡기를 하면서 지레의 원리 알아보기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본시 수업의 목표

3. 본시 수업의 주안점

4.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 안내

6. 본시 교수 ․ 학습 계획안

7. 본시 수업의 평가 계획
본문내용


3. 본시 수업의 주안점
이번 수업은 자료 해석 및 결론 도출에 비중을 둔 수업인 만큼 학생들이 실험을 하며 관찰을 통해 얻은 자료를 꼼꼼이 적도록 지도한다. 급한 마음에 자료 해석에서 바로 결론 도출로 넘어갈 경우 수업의 효과가 적어질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며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무게와 거리와의 관계를 간단히 가깝고 먼 정도로 나타내게 한 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4. 지도상의 유의점
자가 수평을 이룰(힘이 평형 조건을 이룰 때) 조건이 추의 무게의 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추의 무게 비에 따라 거리가 결정되는 것임을 명확히 하도록 한다.
어떤 정보를 미리 알려주고 학생들이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실험을 하면서 학생들이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5. 단원 안내
차시
주제
학습 활동
교과서 쪽
(실험 관찰 쪽)
지 식
탐 구
과 정
비 고

단원 도입
▪ 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도구들 찾아보기
75
(54)

▪ 조사

1
긴 막대나 널빤지로 무거운 물체 들어올리기
▪ 지레나 시소를 이용하여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려보기
▪ 지레의 세 가지 요소를 찾아보기
76~77
(55)
▪ 지레의 원리
▪ 지레의 세 점
▪ 관찰
▪ 조사
▪ 토의

2
수평잡기를 하면서 지레의 원리 알아보기
(본시)
▪ 수평잡기를 하면서 지레의 원리 이해하기
78~79
(56)
▪ 지레의 원리
▪ 지레의 세 점
▪ 관찰
▪ 측정
▪ 변인통제
▪ 자료해석 및 결론도출
▪실험
2.5
지레의 원리 알아보기
▪ 아르키메데스의 이야기를 조별로 역할극으로 발표하기



▪연극
3
생활 속에서 지레가 사용되는 예 찾기
▪ 생활에서 지레의 사용 찾기
▪ 지레의 쓰임새 구분하기
80~81
(57)
▪ 지레의 사용
▪ 조사
▪ 관찰
▪ 토의
4
도르래를 사용하여 물건 들어보기
▪ 고정도르래와 움직도르래를 사용하여 힘의 크기와 방향 비교하기
▪ 두 가지 도르래의 사용 목적 알아보기
82~83
(57)
▪ 고정도르래와 움직도래래의 차이
▪ 관찰
▪ 측정
▪ 단순화
▪ 실험
5
지레의 원리로 도르래 설명하기
▪ 도르래의 원리를 지레의 원리로 설명하기
84~85
(59~60)
▪ 도르래와 지레의 원리
▪ 관찰
▪ 분류
▪ 토의
6
빗면과 축바퀴(심화)
▪ 빗면과 축바퀴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해보기
▪ 축바퀴를 지레의 원리로 설명해 보기
86~87
(61~62)
▪ 빗면의 원리
▪ 축바퀴의 원리
▪ 조사
▪ 관찰
▪ 측정
▪ 실험
▪ 토의
7

무거운 물체를 움직이는 방법 이야기하기
▪ 여러 가지 도구의 원리를 이용하여 물건 옮기는 방법 이야기하기
88
(63)
▪ 도구의 원리 적용

▪ 만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과학]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비교
  • 과학 수업, 과학 교사 교육, 과학 내용, 평가, 과학 교육 프로그램, 과학 교육 체제의 여섯 가지 분야로 나누어 설정한 NSES(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를 1996년에 발표하였는데, 그 이후 이 NSES가 미국 과학 교육과정의 기준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전개방향은 우리 나라와 미국의 전체적인 교육목표와 영역 비교, 그리고 한 주(州)의 한 학년의 교과서를 선택해서 우리나라와 비교해보는 방향으로 제사하도록 하겠다. Ⅱ.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

  • [유아교육논문]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문제Ⅱ. 이론적 배경1. 유아 과학교육의 정의 2.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3.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내용4. 교사의 역할Ⅲ. 연구방법 1. 연구도구2. 자료분석방법 Ⅳ. 결과 및 해석1. 유치원 과학활동2. 초등학교 과학활동3.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Ⅰ.

  • [초등체육교육] 초등체육 모의 수업 -건강영역
  • 수업 후에 나누어준다는 것을 알려준다. 본시수행평가계획평가 목표체력을 기르기 위한 각 체력요소의 여러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이를 꾸준히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평가 방법코너학습 및 게임 중의 아동 활동을 통한 관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각 체력활동을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평가한다. 또한 ‘체력 저축 통장’을 통해 학생들이 각 체력요소에 해당하는 적절한 운동방법을 정했는지 확인함으로써 체력의 의미와 요소를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수업은 이를 인식하지 못한 채 획일적인 교육방식으로 학습시키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학습방법은 6가지 이상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실제로 직접 체험을 통해서 배워야 습득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봄으로써 학습하는 사람이 있는 등 자신의 개성에 따라 다른 학습방법을 가지고 있다.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통해서 지식을 습득하고 업무를 해야 효율성이 높아진다. 즉, 어떠한 방법으로 배우는 가를 이해하는 것은 자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하면서 그 나라의 생활관, 가치관, 인생관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각기 다른 말과 다른 문화에서 자란 사람들이지만 마음의 통함이 서로의 언어의 장벽을 허물어 버렸습니다.많은 일들 중에서도 농장에서 외국인들과 같이 일하면서 서툰 영어와 몸짓발짓 해가며 배운 영어가 학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진정 인간애가 있는 교육현장 이었으며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지금 그때를 생각하면 고생했다는 생각보다는 그 사람들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