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장애아교육 종합시험문제(일반학급의 특수아동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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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박영균교수님 저 일반학급의 특수아동교육론 교재의 시험문제와 정리본입니다.
강좌명은 경도장애아교육이며 평택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에서 강의한 내용을 시험준비하면서 핵심과 요약만 보기좋게 간추린 것입니다.
본문내용
경도 정신지체, 경도 정서장애, 경도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학급에 적용할수 있는 것)
물리적 환경
수업 전략
학급 경영을 위한 제안
-산만X,조직화된 물리적 환경 제공
-손으로 쓰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위한 대안품(타자기, 녹음기) 제공(학습장애)
-구체적 자료, 흥미 유발 자료 사용
-너무 긴 과제는 피하기
-수업 효과성 측정하기
-목표에 맞는 수업 계획 마련
-정확히,구체적으로 말해 주기(정신지체)
-과제를 세분화하여 쉬운것에서 어려운것 순으로 진행하기
-성공을 위한 분위기 조성, 피드백주기
-동료 개인 교수 활용(학습장애)
-괴롭히는 행동을 최소화하는 규칙 설정
-행동에 대한 기대를 분명히, 직접적으로 전달
-긍정적 피드백, 부적절한 행동에는 구체적인 교정 제공
-개인차를 인정, 일관성 있는 태도
-과제를 완성할 충분한 시간과 적당한 교수를 제공
-부적절한 행동이 위험을 주거나 방해되지 않는 행동이라면 무시, 적절한 행동은 칭찬하기(정서장애)
-방해하는 행동, 화를 내는 학생은 타임아웃 지시(정서장애)
-장애아동과 충분히 레포를 형성하고,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에 공격, 위협하지 않기(정서장애)
참고문헌
일반학급의 특수아동 교육론 (박영균)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한 특수아동수업프로그램 (박영/+
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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