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학] 제9장 한국어 문장은 어떻게 끝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9장 한국어 문장은 어떻게 끝나는가
1. 어미의 사용, 한국어교육에서 왜 중요한가
2. 어미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2.1 어미
2.2 어미의 분류와 체계
3. 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3.1 활용
3.2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
3.3 불규칙 활용의 유형
4. 종결어미란 무엇인가
4.2 종결어미의 분류
4.2.1 문장의 종류에 따른 분류
4.2.2 듣는 사람에 대한 높임의 정도에 따른 분류
5. 종결어미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6. 선어말어미란 무엇인가
6.1 선어말어미의 기능
7. 선어말어미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본문내용
-
(5) 영희는 시장에 간다. / *영희는 시장에 가다.
(6) 가. *얼굴이 예쁜다. / 얼굴이 예쁘다.
나. *영희는 학생인다. / 영희는 학생이다.
- (5)와(6)에서 우리는 현재를 나타내는 종결어미 ‘-ㄴ다’는 동사의 어간 뒤에, ‘-다’는 형용사의 어간이나 ‘명사+이-’뒤에 붙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동사의 경우에는 그 어간이 모음 또는 ‘ㄹ’로 끝나느냐 ‘ㄹ’을 제외한 다른 자음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그 뒤에 붙는 어미의 꼴이 달라진다.
(7) 가. 영희는 시장에 간다. / 영희가 운다.
나. 영희는 야채를 잘 먹는다.
- ‘-ㄴ다’: 동사의 어간이 모음이나 ‘ㄹ’로 끝날 경우에 붙는다.
‘-는다’: 동사의 어간이 ‘ㄹ’을 제외한 다른 자음으로 끝날 경우에 붙는다.
한편, 명령을 나타내는 어미 ‘-아라/어라’, 청유를 나타내는 어미‘-자’도 그 의미 특성 때문에 동사의 어간 뒤에는 붙어 쓰일 수 있으나 형용사의 어간이나 ‘명사+이-’의 뒤에는 붙어 쓰이지 못하는데 이는 명령과 청유 행위가 그 의미 특성상 동사에 대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8) 가. (영희야), 야채 좀 먹어라.
나. (영희야), 야채 좀 먹자.
- 동사의 어간 뒤에 어미 ‘-아라/어라’와 ‘-자’가 붙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
- 서술어가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
(9) 가. *(영희야), 예뻐라.
나. *(영희야), 예쁘자.
(10) 가. *(영희야), 학생이어라.
나. *(영희야), 학생이자.
- 각각 형요사의 어간이나 ‘명사+이-’가 서술인 경우에는 명령형 어미 ‘-아라/어라’나 청유형 어미 ‘-자’가 붙을 수 없다. 그이유는 서술어가 행위나 동작을 나타내는 경우에만 명령이나 청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 서술어가 상태나 성질, 속성을 나타내는 형용사의 어간이나 ‘명사+이-’뒤에는 이러한 어미가 붙어 쓰일 수 없다.
3.2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
동사나 형용사, ‘이다’가 활용을 할 때 어간이나 어미의 형태가 바뀌지 않는 규칙 활용과 어간이나 어미의 형태가 바뀌는 불규칙 활용이 있다.
(11) 가. 철수가 밥을 먹-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