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미학과 미적태도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학과 미적 태도에 관하여 교육학적 전환, 교육과정적으로 접근한 자료입니다.
미술과교육 수업 레포트입니다.
목차
미술과교육

1. 미학이란?
2. 미학에서는 미적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미적이 들어가는 다양한 용어를 찾아 보시오.(논문과 기타자료 참조)
3. 미적 범주란?
4. 미적 대상’이란?
5. 미적 태도란?
6. 미적 체험이란?
7. 칸트와 스톨리즈의 미적 태도에 대한 설명에서 무관심성이란? 이 개념이 갖는 한계는 무엇인가?
8. 듀이의 미적 체험에 대한 설명을 요약하시오.
9. 논문에서는 미적 태도를 어떻게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하는가?
10. 현대 미술에서 탈 미적화 경향이란?
11.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미적체험의 혼돈된 의미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미학이란?
미학은 미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안목, 미술작품이나 자연환경이 지닌 미적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학습 활동이다. 미술 작품의 표현적 특성을 깨닫거나 대상에 대해 미적 반응을 한다거나 주위 환경에 대해 미적 관심을 갖는 등 미적 감각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한다. 즉 , 시각적인 관찰과 풍부한 경험을 통해 표현 특성을 인지하고 미적인 반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2.미학에서는 미적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미적이 들어가는 다양한 용어를 찾아 보시오.(논문과 기타자료 참조)
미적체험, 미적판단, 미적 태도, 미적 경험, 미적 안목 , 미적 범주, 미적 기준, 미적 감각, 미적 대상, 미적 거리(어떤 대상을 보고 순수한 미적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심리적(心理的) 거리. 대상을 유용성이나 개인의 이해관계에 결부시키지 않고 무관심의 상태에서 볼 때 얻을 수 있다) 미적 거리, 미적 객관성 , 미적 가치, 미적 관심, 미적 특성, 미적 구조

3. 미적 범주란?
넓의 의미의 미. 아름 다움을 포함한 숭고, 우미, 비장, 골계, 유머, 추 등의 모든 미적 범주를 포괄.

4. 미적 대상’이란?
미적 태도에 의하여 비로소 나타난다고 생각되는 대상.
미학상의 용어. 미적 대상은 단지 그 자체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고 미의식을 상관자로 해서 성립된다. 미적 대상론은 입장에 따라서 설이 나누어지는데, 미학사적으로 보면 근대에는 미 적 대상을 형식의 측면에서 고찰하는 형식 미학과 내용의 측면에서 고찰하는 내용 미학으로 대별된다 전자는 K.피들러, J.헤르바르트, R.침머만, A.차이징 등올 대표되며, 후자는 헤겔, 셸링, G.짐 멜, T.립스 등으로 대표된다. 현대에는 미적 대상, 특히 예술작품은 존재 양식, 작품 구조의 측면에서 현상학적으로 또는 존재론적으로 고찰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N.하르트만은 예술 작품의 구조를 층구조로 파악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