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품분석]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작가소개

2)줄거리

3)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 줄거리]  주인공인 '나'를 비롯한 식구들은 아버지의 일자리를 따라 피난지로부터 항구 도시(인천) 외곽에 있는 중국인 거리로 이주한다. 그곳은 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건물들과 낯선 모습의 중국식 적산 가옥, 그리고 기지촌과 미군 부대로 둘러 싸여 전형적인 전후(戰後)의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이 거리를 배경으로 공복감과 해인초 냄새가 어우러져 피어오르는 노란 빛의 환각적 이미지로 표상되는 유년의 기억 속에서 한 편의 성장 드라마가 펼쳐진다.  성장의 조짐은 주인공이 우연히 건너편 이층집 창문에서 중국인 남자의 얼굴을 바라보게 되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 순간 주인공은 설명할 수 없는 슬픔과 비애의 감정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그의 창백한 표정에 담긴 욕망의 시선이 주인공의 내부에서 움트고 있던 욕망과 내면을 일깨운 것이다. 주인공의 내면에 자리잡게 된 이러한 역동적인 욕망의 움직임은, 양공주 매기언니와 관계의 그늘 속에서 어두운 삶을 살다 간 할머니의 죽음을 거치면서 정적인 성장의 고뇌로 성숙되어 간다.  욕망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죽음의 정적인 이미지가 교차하는 고독과 사색의 공간 속에서 주인공은 핏속에 순(筍)처럼 돋아 오르는 무언가를 감지한다. 그것은 마치 상처가 아무는 듯이, 참을 수 없는 근지러움을 동반한다. 그리고 그와 같은 성장의 고비를 확인이라도 하듯, 주인공은 절망감과 막막함 속에서 초조를 맞이한다.
 
[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6.25 피난살이 도중에 인천으로 이주해 와 중국인 거리 속에 살게 된 한 소녀의 눈을 통하여, 전쟁이 가져온 비극상을 그려 보이고 있다. 흑인 병사와의 국제결혼을 꿈꾸던 양공주의 죽음과, "난 커서 양갈보가 될 테야."라고 서슴없이 이야기하는 어린 소녀들의 슬픈 감수성을 통해 전쟁이 낳은 비극과 그것이 어린 영혼에 준 상처를 날카로움을 동반한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은 유년기 체험에 대한 기록으로 일종의 교양소설, 혹은 성장소설의 색채를 지닌다. 아직 철이 들지 않은 소녀가 전쟁의 후유증이 그대로 남아 있는 중국인 거리에서 세계에 대한 비극적인 체험을 겪음으로써 사회에 대해 알게 되고 이를 통해 성인으로 성장해 간다는 줄거리 자체가 성장 소설의 구조인 것이다. 특히 양공주의 죽음 뒤 겪게 되는 초조(草潮)는 어린 소녀에서 여성으로 변모해 가는 것을 함축하는 것으로, 이는 알을 깨고 부활하는 새의 이미지처럼 또 다른 하나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정희론 -`저녁의 게임`, `바람의 넋`을 중심으로
  • 중국인 거리」에 담겨있듯, 그 당시 가난과 굶주림, 그에 동반하는 혼란의 체험을 그녀의 소설을 통해 볼 수 있다. “저희 집은 월남 이북에서 내려온 피난민으로서 혹독한 시절을 겪었습니다. 그러한 것들에게서 끝내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작가 인터뷰 中 오정희, 나의 문학과 생활, 「내 마음의 무늬」, (황금부엉이, 2006). p.159즉, 이들 작품의 주인공들은 모두 작가 자신의 체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정희는 작가라는 직업을 반대하던 부모님

  • 오정희 `순례자의 노래` 분석
  • 기억이기 때문이다. ✿ 참고자료김경수(2002), 여성, 남성의 거울, 문학과 지성사박혜란(1993), 삶의 여성학, 또 하나의 문화오정희(1995), 오정희 문학앨범, 웅진김용현(2003), 오정희 소설 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김진련(2003),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욕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배성희(2003), 오정희 소설 연구 :신경증적 욕망을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임미인(2003),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의 자아 발견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
  •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저녁의 게임」,「중국인 거리」,「불꽃놀이」, 「유년의 뜰」,「파로호」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이 어떤 원인으로 그들의 욕망을 억압받게 되었고, 어떤 형태로 그 욕망을 표출하고 있는지를 살피려고 한다. 2.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여성인물의 욕망 표출 양상 2-1. 성적 일탈성적 호기심의 발단㉮우리는 그들과 전혀 접촉이 없었음

  • [일본문학] 구치 이치요 키재기 다케쿠라베(たけくらべ) 작품분석
  • 소설 속의 사랑도 이루어지지 않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는 이치요가 이루지 못한 풋풋하고 순수한 사랑을 그리고 있지만, 그 결론은 결국 현실이었다.성장소설이라는 관점에서 비교해본『중국인 거리』와 『たけくらべ』성장을 다룬 소설은 많지만 『たけくらべ』와 같이 독특한 환경을 배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성장 소설은 드물다. 우리나라 문학 작품 중, 역시 특이한 환경을 배경으로 성장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오정희 작가의

  •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
  • 소설 속에는 가부장제하의 여성의 삶이 잘 드러난다. 이것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다시 한번 ‘여류’라는 이름으로 남성 작가들의 소설과는 분리되기도 하지만, 가부장제, 더 나아가 한국 사회 안에서 쉽게 간파되고 드러나지 않았던 단면이 그 어떤 장르보다도 치밀하게 포착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의 초기 소설을 중심으로 소설 속에 나타난 가부장 의식을 분석하려고 한다. 초기작을 다루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은 초기의 작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