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방과후수업]특별활동의 의의, 성격, 위치,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특성,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목적,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영역,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교육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의의

Ⅲ. 특별활동의 성격

Ⅳ. 특별활동의 위치
1.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2.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3. 방과후의 계발활동과 특별활동

Ⅴ.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특성

Ⅵ.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목적

Ⅶ.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영역
1. 자율 선택 활동
2. 동아리 활동
3. 특기․적성 교육 활동

Ⅷ. 방과후특별활동(방과후교육, 수업)의 교육적 효과
1. ‘나’에 대한 세 가지 인식 능력
1) 자기 능력의 인식
2) 기본 관계의 중요성 인식
3) 자기의 삶에 영향을 주는 자신에 대한 인식
2.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네 가지 능력
1) 자기 통제 능력
2)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시키는 능력
3)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세우는 능력
4) 의사 결정 능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은 본질적으로 교과에 비하여 각 학교와 교사의 자유재량의 폭이 넓은 융통성이 있는 교육 활동이다. 따라서 특별활동의 실천과 지도 방법은 각 학교와 교사, 각 지역의 특성과 실정에 따라 제각기 특색 있고 창의적인 방법을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특별활동에 있어서 방법의 기본적인 원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전혀 무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방법상의 중요한 기본 원리를 가지고 지도하여야 한다.
첫째, 특별활동에서 가장 중시해야 할 것은 모든 실천 활동을 될 수 있는 대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계획, 실천, 평가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특별활동의 운영에서 가장 유념해야 할 것은 지도 교사의 위치와 역할을 지시자, 전수자의 자리에서 안내자, 조력자의 자리로 옮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조금 시간이 걸리고, 방법이 서툴고, 결과가 미흡하더라도 교사는 학습자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며 참고 지켜보면서 끈기 있게 뒤에서 밀어 주고 도와주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특별활동의 기본적인 방법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특별활동의 각 영역별 활동에서 인간과의 만남, 사회, 문화, 자연 등과의 접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될 수 있는 대로 확대하여야 한다. 인간과의 접촉, 사회와의 접촉, 문화와의 접촉, 자연과의 접촉이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효과적인 실행 프로그램과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이처럼 중요한 일은 특별활동의 방법상에서 가장 유의할 점 가운데 하나이다.
셋째, 특별활동에 대한 학교 전체의 공동 이해와 관심, 그리고 교직원의 협조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어떤 단위 학교가 교육 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서 특별활동은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이며, 어떠한 점에 중점을 둘 것인지, 또 어떠한 특색을 만들어 나갈 것인지에 대하여 전 교직원의 합의와 공동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기태,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1996
․ 교육부, 초등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1994
․ 서울 초등 특별활동 교육연구회, 초등 특별활동 교육, 1991
․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방과 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제1차년도 운영 보고서, 2002
․ 이연이, 방과후특별활동의 운영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과학교육연구원, 교육논문, 1996
․ 여수서초등학교, 전라남도교육청지정 특별활동시범학교 운영보고서 및 부록, 잠재적 소질 계발을 위한 특별활동 프로그램,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활동 등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대학생 보조교사제, 명예교사제도 운영하게 된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 관계자는 “방과후학교 활성화는 교육격차 해소는 물론, 학교가 방과후학교를 통해 학교가 지역사회의 학습과 복지문화 허브(HUB)로 자리 잡게 되며, 강사지원인력 수요를 통해 2008년까지 4만 5천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1. 정의“방과 후에도 문을 닫지 않는 학교, 오히려 북적이는 학교”2. 도입 배경

  • 방과후 학교 활성화를 위한 요인 연구
  • 교육기회격차를 더욱 벌어지게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학교에서의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활성화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방과후 활동이 활성화 되는 학교와 활성화 되지 않는 학교의 차이와 실태, 각 학교 교사들의 의견 및 학생의 의견을 조사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의 개선을 위한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2. 연구문제방과후 학교는 교육수요자(학생, 학부

  • [교육학]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 교육학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hwp - 목 차 -Ⅰ. 방과후 학교란 가. 개념 나. 목적 다. 의의 Ⅱ.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가. 미국 나. 영국 다. 프랑스 라. 독일 마. 일본 바. 우리나라의 방과후 학교에 주는 시사점Ⅲ. 방과후 학교의 추진 배경가.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나. 방과후 학교의 도입 배경다. 방과후 학교의 단계별 목표라. 방과후 학교의 비전마. 방과후 학교의 지원 방향Ⅳ.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Ⅴ. 토론 주제Ⅵ. 부록 가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방과 후 대안학교로 업그레이드된다.4.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1) 1980년대 - 다양한 캠프의 영향앞에서 이야기한 것들이 대안교육의 좀 먼 뿌리라면 보다 직접적이고 가까운 뿌리로 제일 먼저 이야기할 수 있는 게 1980년대 중반 아이들에게 생태적 삶을 체험시키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기르기 위해 시도된 다양한 캠프들이다. 방과후 학교나 주말학교, 혹은 방학을 이용한 계절학교 등이 주요한 형식이었다. 1984년 결성된‘또 하나의 문화’운동, 1

  • 주일 제수 업에 따른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활동활성화 방안 연구-연구보고서.pdf청소년활동론 제 1장. 서 론 1. 연구배경과 목적■ 주5일수업제※ 5일간 - 학교교과위주 수업, 토요일-학교,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중심 프로그램 운영 들 다양한 형태를 아우르는 교육제도※ 교육환경을 학교에서 지역사회까지 확대하고 이를 통해 보다 역동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신장시키고자 하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음.(김숙정,2011:5)1) 연구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